(마) 느헤미야 리더십의 평가 허시와 블랜차드의 모형에서는 부하의 성숙도를 상황변수로 고려하였고, 그 상황변수로는 달성 가능한 목표설정과 능력, 기꺼이 책임지려는 의사, 그리고 교육경험을 들고 있다. 느헤미야의 리더십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가 무너진 성벽을 증수한 후에 하나님께 경배하고 섬길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데 그의 지도목표를 설정했던 것이다. 그러나 정치력도 경제력도 없기에 성벽중수를 포기하려 했으나 능력이 많으신 주님을 바라보므로 용기를 낼 것을 촉구하면서 아내와 자녀를 위해서라도 방해하는 자들과 싸울 것을 설득하고 직접 공사에 참여하므로(느 4:18) 자발적인 개입을 통하여 추종자들의 성숙 수준을 높여 나갔다.  이렇게 볼 때 느헤미야는 상황적 리더십이론이 주장하는 리더십유형을 신축적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면서도 리더십이론이 암시하는 바와 같이 추종자들의 성숙도에 따라서 명령하였고, 성장되면서 설득하였고, 참여하였으며, 공사를 하던 중에도 방해자들의 폭력을 막기 위해 파수꾼들에게 방비의 책임을 위임하고 성문이 완성된 후에는 성문지기에게는 보고의 책임과 열고 닫는 권한을 위임하였으며, 수문 광장 부흥성회를 시작으로 예배는 제사장 에스라를 통해서 교육하도록 책임을 위임하였으며(느 8:18), 관원을 두어 예루살렘을 다스리게 하였고(느 7:1∼2), 민장들을 세워 고을을 다스리게 하였다(느 5:17∼18). 느헤미야의 리더십스타일은 상황론적 리더십을 초월한 신앙적 리더십, 성경적 리더십을 발휘하였다고 본다. 그러나 느헤미야의 리더십스타일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상황적 이론은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마련해주었으며 많은 것을 암시하고 있다. 하나님을 먼저 알고 먼저 믿은 사람이 나중에 알고, 믿는 추종자에게 교육이나 훈련을 시킬 때에 지도자가 추종자의 영적인 상태에 따라서 각기 다른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 이다. 앞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느헤미야도 리더십의 시작과 과업과정과 관계의 상황의 변수에 따라서 신축성 있게 리더십을 보여주었으며, 과거의 특질론이나 행동론보다 발전된 상황론적 리더십은 지도자중심의 리더십에서 추종자 중심으로, 지시적 지도중심에서 지원적 리더십으로 발전해감을 역력히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입으로부터 리더십이 시작되는데 반하여 느헤미야는 귀로부터 즉 여론청취부터 리더십을 발휘했다는데 추종자 중심의 리더십을 보여주었고, 지도자 자신이 철저히 하나님 앞에 순종하며 헌신하며 목표 지향적인 리더십을 가지되 자신의 시장월급을 자기를 위해 쓰지 않고 민장과 참모들에게 빵과 우유를 나누어주므로 관계성을 철저히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 목회자들 가운데 자신의 업무(task ability) 능력은 뛰어나고 성실하지만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수도사형 지도자, 특히 초대형 교회 지도자 가운데 심심지 않게 보게 되는데 이는 명령형 리더십에 그 칠뿐 같은 동역자나 공동체 조직에 협력하지 않는 비성서적인 종교적 리더십이라 말해야할 것이다. 즉 관계(relationship)지향의 리더십을 무시한 헤드십(headship)이라 말할 수 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한 금식과 기도에 충실하되 백성과 참모들과의 관계 그리고 동역자와의 관계도 결코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그의 리더십은 사회과학적이면서도 성서적, 신앙적 리더십이었기에 오늘을 사는 21세기 목회자들에게 크나큰 도전을 주고 있다.청주새세상교회 담임/행정학 박사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