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의주인공은 예수님이므로 예수의 리더십을 상황론적 분석 틀에서 분석하고, 초대기독교의 대표적인 두 지도자, 바울과 베드로의 교훈과 사역에서의 상황을 성경말씀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1) 예수의 리더십 상황  리더십은 개인적 차원과 조직적 차원을 다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이론은 조직을 중심으로 하여 관리의 차원에서 전개되었다. 이와 대조적으로 예수의 리더십 상황은 주로 개인적인 차원에서 전개되었다. 그가 머리가 되어 세워진 교회가 강력한 조직을 형성하여서 오늘에 이르고 있으나, 예수의 당시의 상황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리더십 상황이 개인적인 것이었지만, 그의 관심은 인류에게 있었고, 그와 그가 선택한 열두 제자 사이에는 지도자와 추종자라는 조직적인 관계가 성립되었다.  (2) 예수의 리더십과 자질  ① 예수의 리더십은 목자의 정신이 투철했다. 선한 목자는 자기 양들을 안다. 선한 목자는 소 떼에 마음을 두고 양들을 부지런히 살핀다. ② 예수는 그리스도의사역을 감당하기 위하여 용기를 갖는다. 사탄아 물러가라 너희들이 다 달아날지라도 아버지가 나와 함께 하신다.  ③ 참으로 강한 지도자는 참으로 온유할 수 있다.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차지하리로다. ④ 참된 지도자는 관습을 타파하고 인간의 욕구를 앞세운다. ⑤ 참된 지도자는 너그럽게 베풀어 줄줄 안다. ⑥ 참된 지도자는 사랑가운데서 진리를 말한다. 즉 항상 진실하다는 것이다. ⑦ 참된 지도자는 용서 할 줄 안다(일흔 번씩 일곱 번까지 용서하라하심). (3)예수의 리더십의 유혹 ① 지도자들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성도들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큰 권력을 부여받은 사람들이다. 권력에 대한 유혹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권력). ② 예수님을 확실히 믿는 제자들은 두려움을 몰랐다. 즉 자존심의 유혹이라 할 수 있다(자존심). ③ 지도자에게 유혹이 분노이다. 예수는 건전하게 분노를 승화시켰다(분노). (4) 예수의 리더십의 문제들  ① 지지획득 : 하나님과 함께 하는 지도자는 강력한 다수의 사람들을 능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지를 획득하는 것이다. ② 불신의 문제 : 참된 지도자는 의심하는 자를 믿는 자가 되게 하는 능력이 있다. ③ 비판 : 오직 한 사람만의 지도자가 완전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예수마저도 비판했다. ④ 시시한 문제들 : 현명한 지도자는 사소한 문제를 주요문제로 만들지 않는다. ⑤ 지도자의 발굴 : 지도자들은 하나님에 의하여 선택되고 훈련받는다. 그러나 우리는 지도자들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존중해 줘야한다. ⑥ 추종자를 지도자로 육성하기 : 참된 지도자는 지도할 지도자로 육성한다. (5) 예수의 리더십 유형과 성과 지도자와 추종자의 관계에서 예수는 그의 제자들에게 어떠한 리더십 스타일을 사용하였는가? 예수가 열두 제자에게 행한 말씀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리더십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하여 신약성경 복음서에 나타난 주요한 리더십 상황과 예수의 말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예수의 리더십은 하나님 앞에 인정받으므로 리더십이 시작되며 사람들로부터도 인정받은 지도자였다. 성경에 나타난 지도자들도 한결같이 하나님 앞에 인정받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므로 리더십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예수는 앞서간 지도자들에게 감사하는 지도자였다. 모세에 대한 다윗에 대한 세례요한에 대한 그리고 믿음의 조상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않았다. 오늘날의 많은 지도자들이 앞서간 지도자들에게 감사하지 않고 역사를 단절하려는 경향이 적지 않다. 참된 지도자는 앞서간 지도자들에게 감사 할 줄 아는 지도자임을 잊어서는 않 될 것이다.청주새세상교회 담임 / 행정학 박사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