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친일청산' 노력 활발, 對日- 왜곡 교과서 시정과 군위안부 사죄·보상 요구

 내년이면 일제의 치욕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이한 지 60년이 되지만 아직도 그 잔재는 곳곳에 남아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그리고 쉽사리 풀어지지 않는 잔재를 청산하려는 노력도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16대 국회가 전액 삭감한 〈친일인명사전〉 예산 5억원을 민족문제연구소와 한 신문사가 모금운동을 벌였는데, 11일만에 5억원의 목표를 달성해 `친일 청산'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조금 다른 얘기일 수도 있는데 최근 `이승연 누느 사진' 제작이 네티즌과 여론의 반대에 부딪혀 사진이 소각되고, 제작을 전면 중단한 것은 일본군에 의한 `위안부' 충격이 우리 국민에게 얼마나 큰 아픔인가를 시사하는 대목이다.
 국내의 일제의 잔재 청산 문제와 일본에게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문제, 일본군 위안부 범죄 해결 문제 등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지만 이것은 쉽사리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이하 편찬위, 위원장 윤경로)는 지난 2002년 12월 2일 발족, 총 5개년 계획을 세우고 35억원의 예산을 모아 친일인명사전, 친일단체 편람집, 관련 용어 해설집 등 20권 분량의 친일총서 간행계획을 천명, 진행하고 있다.
이에 앞서 친일청산의 욕구 분출은 2002년 2월 현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민족정기를 세우는 의원 모임'(회장 김희선)이 기자회견을 열어 친일파 708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이자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김승태 연구실장은 “철저히 그들의 가려진 친일 행적들이 밝혀져야 한다. 그들이 일반 시정 잡배였더라면 아무리 친일적인 사람이었다고 하더라도 사회에는 별다른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 모두는 자타가 공인하는 사회의 지도적인 인물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그들의 행동과 말에 주의를 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친일 행적이 있음에도 아직도 그러한 행적을 모르거나 알고도 감추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 사회 문제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최근 〈친일인명사전〉의 편찬을 둘러싸고, 이 문제로 또다시 상처를 받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되고, 또 국론분열까지 우려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김승태 실장은 이에 대해 단호한 입장이다.
”과거 잘못에 대한 자발적인 반성과 참회는 사회든 교회든 국가든 공동체의 치유와 화해 그리고 통합의 전제가 된다. 특히 하나님의 거룩성과 인간의 죄성을 강조하는 기독교에서 하나님과 사람 앞에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을 거부하는 것이 더 큰 잘못이요 부끄러운 일”이라면서 “이러한 일로 상처를 받는 사람들이 생긴다든가, 국론 분열을 가져온다든가 하는 주장은 과거의 진실을 은폐하여 현재의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의 주장이요, 기우”라고 일축했다.
그는 또 “이것이 오히려 일제 식민통치의 잔악성을 드러내주고, 희생자들의 상처를 치유하여 민족 성원으로 복귀시키며, 한 단계 성숙한 국민의식을 형성하여 공동체성의 회복과 국론통일을 가져올 것”이라며 “과거에 `광주문제'라든가, `5공 비리문제' 등에 대해서도 이 문제를 건드리기만 하면 마치 국론이 분열되어 국기가 흔들릴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지 않느냐”고 반문한다. 또한 이런 문제를 정리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매달릴 필요도 없고 전문가들에게 맡겨두고 충분한 지원만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편찬위가 진행하고 있는 〈친일인명사전〉 은 올해 〈국내 지방 친일단체 편람〉 보고서를 간행할 예정이고, 〈국내 친일단체 편람〉 〈중국 내 조선친일단체 편람〉을 보완해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공식 출간한다는 계획이다.
4차 연도인 2005년에는 〈일본 내 조선친일단체 편람〉과 〈친일행적 자료집〉을 간행하고, 불편부당한 과정을 통해 선정된 `친일인명사전 수록 명단'을 8월 15일 공식 발표함과 동시에 친일사전 집필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5차 연도인 2006년에는 〈친일인명사전〉을 공식 출간하고, 더불어 〈친일인명사전 편찬백서〉도 함께 만들 예정이다.
이들이 발표한 친일파 분류 자료 중 근대소설가로 널리 알려진 이광수는 `친일파의 변'-홍제원 목욕-이란 제목에서 “죽지 않고 살아 있는 것도 협력이다. 왜 그런고 하면, 그가 협력을 아니하였던들 죽었거나 옥에 갔겠기 때문이다”라면서 친일문제에 대해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편찬위의 관계자들은 “친일인명록의 발간은 역사 바로세우기의 첫 걸음일 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오늘 우리 현실에서 독립유공자의 후손들은 아직도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 반면, 친일자들은 떵떵거리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은 부끄러운 일이다.
최근 민족문제연구소와 한 신문이 공동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가보훈처로부터 보훈혜택을 받고 있는 독립유공자 후손은 모두 5,154명이데 이중 절반 이상이 생활·경제 수준에서 `하층'이며 절반 가까이가 고등학교 문턱조차 밟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번 조사 결과는 독립 유공자와 그 후손들에 대한 사회적 홀대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광복 뒤 독재정권하 친일세력 재등장, 이에 따른 독립운동세력의 배제 및 거세, 친일문제 언급을 금기하는 분위기, 보훈이 아닌 시혜 차원의 미미한 독립유공자 및 후손에 대한 예우 등이 구조화 되면서 후손들이 이같은 상황에 처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같은 국내 문제와 함께 심각한 과거청산의 한 부분으로 봐야 하는 것이 일본교과서 왜곡이다.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부분은 좀처럼 수정되지 않고 있고 오히려 2001년에 검정통과된 `새교과서'인 후쇼사(扶桑社) 교과서에는 왜곡된 부분이 더 많아져 반발을 사고 있다.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의 대표적인 것이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이다. 일본의 야마토왜(大和倭)가 4세기 후반에 한반도 남부지역에 진출하여 백제, 신라, 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에는 일본부(日本府)라는 기관을 두어 6세기 중엽까지 직접 지배하였다는 설이다. 이 주장은 현재 일본의 교과서에 수록되어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편견과 우월감을 조장하고 있다. 일본의 임나일본부에 관한 연구는 이미 17세기 초에 시작되어 19세기 말에는 본격적인 문헌고증에 의해 정설로 뿌리를 내림과 동시에 각 국에 소개되었다. 이를 통해 3세기경에는 외국에 식민지를 건설할 정도로 일본의 고대사회가 발전하였다는 논리로 나아갔고, 한편으로는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논리로 이용하였다. 이처럼 임나일본부설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제국주의적 침략행위가 과거로의 환원으로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일본인과 한국인은 본래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다는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과 함께 표리관계를 이루면서 35년간의 식민통치를 합리화하는 관념적 버팀대로서 기능했던 것이다. 따라서 식민사학의 극복을 논의할 때, 임나일본부설에 대한 비판과 부정이 빼놓을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표 참조)
또 일본의 역사를 미화시키기 위해 한국사를 폄하하고 있으며, 일본군에 의한 군대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고의로 누락하여 태평양전쟁 당시의 반인륜적 잔혹행위의 실체를 은폐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양국 사이에서 발생한 사건의 책임 소재를 모호하게 하고 있으며 일본이 한국 등 타국에 입힌 피해를 축소 내지 은폐하고,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은커녕 오히려 시혜를 베푼 듯이 서술하고 있다.
한편 이런 왜곡은 국내에서도 그대로 답습하는 사례가 최근에도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5월 발매할 ‘라이즈 오브 네이션’ 확장팩 ‘쓰론 앤 패트리어트’(이하 T&P)엔 한국전쟁(6·25)이 소재로 등장하는데, 한국전에 관련된 미션에서 게이머가 미국을 선택하면 미국이 세계를 지배하는 ‘현실적인 이야기’가 펼쳐지지만 소련을 선택하는 순간 소련을 등에 업은 북한이 남한 점령에 나서는 ‘가상 시나리오’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왜곡될 충분한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태극기 휘날리며’가 아닌 ‘인공기 휘날리며’로 둔갑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국마이크로스프트는 지난 '97년에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 일본의 임나일본부설을 기정사실화한 내용을 집어넣었다 한차례 홍역을 치른 전력이 있는 업체로 알려졌는데, 한국마이크소프트 관계자는 “미국을 UN으로 바꾸는 등 게임 내용을 일부 수정할 예정”임을 밝힌 상태라는 것.
한편 지난 13일 일제강점하 정신대, 위안부, 강제징용 등 피해자들이 일본이나 일본기업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권한이 있는지 여부를 밝혀줄 한일협정 관련 문서를 공개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지난 65년 한일협정 체결이후 40년 가까이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는 한일협정 관련 문건을 공개하라는 판결이 내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있는 일이어서 앞으로의 행보에 주목되고 있다.
이들은 왜 강제 노역한 임금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지, 강제로 끌려간 이후 생사조차 모른 채 가족에게 버려져야 했는지, 꽃다운 어린 나이에 근로정신대나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되어 모진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서 공식적인 사죄 한마디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지난 60여 년간의 실마리를 풀게 되었다며 크게 환호했다.
그러나 가야 할 길은 아직 멀고 멀다. 우리에게 남겨져 있는 과거 청산, 그리고 일본과 해결해야 할, 풀어야 할 여정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일본의 역사왜곡에 관해서는 많은 이들이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도 아쉬움으로 꼽고 있다.
오늘도 위안부 할머니들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주최로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공식사죄와 피해배상'을 요구하며 매주 수요일 정오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수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1일 제595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고령의 할머니들은 “일본 사법부에는 정의가 죽어있음을 14년동안 보아왔다. 일본정부가 '90년 6월 일본국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자체를 모른다고 부인했다가 '92년 일본국가 개입인정, '93년 강제성 인정이라는 진척을 보였던 것은 일본사법부의 판결이 아니었다”며 “그것은 인권을 사랑하고 정의실현을 갈망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눈물어린 호소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투쟁과 이에 동조하는 아시아 및 세계시민들의 압력에 의해 이뤄진 승리였다”고 단언했다.
이들은 또 “한국정부가 해결해 주지 못해 12년이 넘도록 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모습 속에는 피 맺힌 한이 빼곡이 들어차 있다”며 “더이상 피해자 할머니들이 이렇게 길거리에서 싸우지 않아도 되도록 한국정부는 일본 정부에게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국내외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전 국민의 일치된 힘의 결집이 절실한 때라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양승록 기자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