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성시화 조찬기도회에서 축사하는 안상수 시장〈사진제공=뉴스파워〉

신앙 활동을 위한 모임을 정치세력화로 보는 건 억측

기관장이기에 객관성과 중립성을 지키는 건 당연한 것



기관장들의 기독교 친화적 발언 지적에 사임하기도

공직자 인사에 영향주지도 않는데…신앙 보장해야


기독교에 대해 불교의 종교편향 반발이 커지고 있다. 기관장들이 기독행사모임중 언급한 발언들로 기관장으로서 객관성을 지키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그 중 하나로 이들은 성시화운동을 꼽는다. 현 정부의 공무원들이 성시화운동 행사에 얼굴을 드러내고 기독교 친화적 발언을 한다는 것이다. 종교편향과 개인의 신앙고백이 부딪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성시화운동은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는 평신도 지도자들이 모여 기도회와 성경공부를 하는 홀리클럽을 중심으로 활동한다. 1991년 춘천의 법조인과 도시 지도자들이 모여 성경공부와 기도회를 하며 도시 성결화와 복지화를 위한 범죄 없는 마을운동,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등을 진행했다.

이후 이 지역에서 기독신자들이 늘어나고 회심의 사건이 나타나자 포항, 대전 등 다른 지역에서도 성시화운동이 일어났다. 그런데 이명박 정권에 들어서며 성시화운동이 종교의 정치 세력화를 불러온다고 지적하고 있다.

불교나 시민단체들은 이 모임에 지역에 영향력 있는 기독인 기관장들이 참석해 기독교 친화적 발언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선출직이기에 조직력이 강한 집단의 지지가 당선에 성공여부를 가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분석한다.

지난해 1월 `성시화운동 법인 설립 감사 및 지도자 초청 조찬예배'에서 안상수 시장의 “세계선교센터 건립 추진으로 한반도의 관문인 인천이 이제는 세계 복음화의 관문이 될 전망” 발언과 2009 인천 성시축전 설명회에서 박승숙 인천중구청장의 “인천의 뿌리인 중구청장으로 하나님이 세워주셨다고 믿는다”, “우선 먼저 중구 성시화하는 일에 협력할 것”이라는 발언을 문제 삼고 있다. 기관장으로 개인 신앙의 색채를 내는 발언이 기관장으로는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성시화운동본부 이사장을 역임한 전용태 장로의 안산시민원즉심관 자리의 사퇴를 촉구했고 전용태 장로는 일신상의 이유로 즉심관 자리를 사임했다.

이들은 계속해서 종교의 정치세력화가 종교편향을 불러온다고 지적한다. 현 정부의 수장이 기독교 장로가 된 뒤 기독교 신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이 분위기에 민심과 여론을 움직이는데 중요한 기관장들이 기독교 행사에 친화적 모습을 드러낸다고 주장한다.

아시아 가톨릭뉴스 박준영 지국장은 “성시화운동하는 사람들에게 기관장들이 자주 드러내는 것 자체가 종교가 정치 세력화 된 근거가 아니겠느냐”라고 지적하며 “만약 불교에서 하는 불국토행사에 현 기독교 기관장들이 기독교 행사만큼 적극적으로 참석하는가”라는 반문을 제기하며 종교의 정치 세력화는 종교편향을 가져온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성시화운동 김철영 정책국장은 성급한 기우라고 말했다. 그는 “공직자들이 근무 시간 외에 기도 모임과 종교행사를 하는 것을 문제 삼는 것은 기본권의 침해”라고 말하며 “성시화운동이 ’96년부터 진행되었는데, 한번도 정치와 종교의 유착을 통한 문제가 불거진 적이 없다”고 했다. 그리고 “각 도시의 평신도 지도자들의 이해관계가 발생하지 않겠느냐는 것은 과도한 기우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 목사는 작년 11월 22일 동국대에서 열린 전국불교학술대회에서 ‘정교분리의 원칙과 불교계의 종교차별금지입법 요구의 위헌성’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한 이정훈 울산대 법대 교수의 ‘자기의 종교적 확신을 언어, 예술 등의 행동형식으로 표시하는 신앙고백의 자유는 공직자라는 신분상의 이유로 제한될 수 없다’는 글을 언급했다.


또한 전용태 장로도 작년 8월 일요신문과 인터뷰에서 불교계의 주장을 반박했다. 전 장로는 “공직자에게도 종교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신앙에 대해 표현하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고위 공직자의 신앙생활이 하위 공직자의 인사에 영향을 주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당연히 옳지 않지만 그 외 범위에서의 신앙생활은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철영 목사는 성시화의 본래적 의도는 복음전파와 도시 척결을 통한 깨끗한 사회 만들기를 병행하는 복음운동과 사회운동의 양 날개를 함께 사용하는 운동이라 말했다. 포항의 독거노인들 집수리, 반찬 나누기, 범죄 없는 학교 만들기 등의 활동들이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개인구원과 사회구원을 성시화운동이 동시에 이루기 위한 활동이라고 말해줬다.

결국 이 쟁점은 기관장들의 정치적 입지를 뒷받침 해줄 힘을 지닌 기독교라는 입장과 개인의 신앙의 고백과 종교 행위의 참석을 정치와 권력으로 연관시키는 것은 기본권의 침해라는 입장의 대립에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갈등의 대립에 대해 기독교는 어떤 자세를 쥐해야 할까.

감신대 이정배 교수는 “전체 국민의 25%를 차지하는 한국 기독교인들이 자신들의 부족한 모습을 깨닫고 회개하는, 기독교 스스로의 회개와 자정을 목적으로한 전도와 선교방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양세진 사무총장은 `09 만해축전 학술 심포지엄-종교간 갈등, 극복될 수 있을까'라는 발제에서 헌법질서와 제도를 통해 공직자들의 종교적 편향에 대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사회 일반까지는 아니지만 행정, 입법, 사회 등 공직자의 영역에서 만큼은 종교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철영 목사는 “현 정권의 수장이 장로 대통령 이라고 해서 기독교가 더 목소리를 키울 것이 아니라 이런 시기일수록 스스로의 겸손함과 정부를 향한 예언자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교의 정치 세력화와 정교분리의 문제 앞에 한국 교회와 신자들은 이를 남의 집 소리라고 무시해서도 안 될 것이며, 현상적으로 드러나는 문제점과 지적에 대해 스스로의 자성과 엄격함이 필요한 시기이다.



■ 성시화운동 : `
내가 사는 도시만큼은 내가 책임을 지고 거룩한 도시로 만들어 하나님 나라를 확장 하는 총체적 복음운동'이라 정의하는 성시화운동은 1972년 CCC 김준곤 목사가 제네바와 같은 하나님의 도시를 한국에 만든다는 목표아래 춘천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전 도시에 전 복음을 전하는 도시복음화, 모든 시민, 가정, 교회, 직장, 사회, 국가, 세계가 성결하자는 도시 성결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 부요, 건강, 인권존중 등 축복이 넘치는 도시를 만드는 도시 복지화를 통해 운동을 실천해 간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