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등 지방질이 쌓여 발생하는 고지혈증은 평소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결국 동맥경화를 일으켜 심장병이나 중풍의 원인이 된다. 정기적인 유산소운동은 지방질과 혈압, 혈당, 체지방량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줄인다.

산소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 무산소 운동, 즉 아령이나 역기 등 근력운동은 고지혈증 치료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큰 근육을 서서히 움직이면서 산소를 많이 사용하는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해야 고지혈증이 개선된다.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주 3회, 즉 하루 건너씩 운동을 함으로써 쉬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점차 횟수를 늘려 주 5∼7회까지 증가시킨다. 운동 시간도 처음에는 하루 20분 정도 하다가 점차 40분까지 늘린다. 운동 강도는 개인 최대 능력의 40∼80%로 너무 힘들지 않을 정도가 알맞다.

운동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우선 운동 전에 심장병 유무를 확인해야 하는 점. 운동 전후에 5∼10분 정도의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해야 한다. 사지와 몸통 사이의 혈액순환이 서서히 증가하거나 감소해야 다치지 않고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운동과 함께 예로부터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로 알려진 민간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볶은 산조인과 대추, 앵두 등을 함께 달인 약물에 계란 또는 오리알의 노른자로 짠 `난유'를 복용하는 방법이다. 고지혈증에 대한 운동과 약차 마시기의 효과는 9∼12개월이 돼야 나타나므로 조급하게 생각 말고 꾸준히 해야 한다.

■만드는 법:
①토종닭의 유정란 10개와 앵두, 볶은 산조인, 대추 등을 재료로 한다. ②계란의 노른자만을 취해서 뭉근한 불에 볶아서 `난유'를 만든다. ③볶은 산조인과 대추, 앵두 각 10g을 질그릇 또는 주전자에 함께 넣고 달여 약차를 만든다. ④난유를 ③의 약차에 차 숟가락 한 개 분량정도 넣어 하루 3회 마신다
(02-422-2886).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