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은 기관지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며 초기에는 헛기침이 나고 이어서 가래가 나온다. 가래는 처음에 물처럼 투명하다가 점차 담황색이 되고 농이 섞여 나온다.

흔히 감기와 함께 병발하는 것이 특징인데 증상도 감기와 유사하다.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를 방치하면 십중팔구 기관지염으로 발전한다. 증세는 식욕이 떨어지고 머리가 아프며 다소의 열이 있다. 기관지염을 빨리 치료하지 않고 두면 폐렴이 합병되는 수가 있으므로 감기, 독감, 백일해 등이 있으며 전문의를 찾아 치료한다. 급성기관지염은 칼슘, 비타민A, 염분, 기름기의 부족에서 온다고 보며, 영양상태가 고르지 못하여 체력이 외부의 침입에 약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대로 배설치 못한데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식품으로는 식물성 기름, 연근, 무, 인삼, 양파, 당근, 벌꿀, 유자, 귤, 배 등이 있다.

민간요법으로는 모과 23g, 대추 3개에 물 두 홉을 붓고 반쯤 되도록 진하게 달여 하루 3회 복용하며, 흰 파뿌리는 다진 다음 끓은 물에 넣어 익혀서 하루 3번복용, 생강즙+무즙을 끓은 물에 설탕과 혼합하여 복용한다.

천식은 혈액이 산성화된 사람에게는 흔히 발생하는 병으로 평소 맛있는 음식, 특히 달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이 잘 걸린다. 소식하는 것이 좋으며 해로운 음식으로는 짜고 매운 신자극성음식, 동물성지방, 신맛이 나는 과일, 생강, 지방질이 많은 생선, 청량음료, 설탕류, 식초를 많이 사용한 요리 등이다.

처방으로는 대시호탕합, 인삼탕, 사군자탕, 소자강기탕, 소청용탕, 감초마황탕이 좋다(02-422-2886).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