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에서 수면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일시적 수면장애는 질병이라 할 수 없지만 만성적으로 계속 잠을 이루지 못할 때에는 수면장애가 있다고 할 수 있다.우리 인체는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수면을 이루어야 건강하다. 수면시간 동안 신체적 기능(심장 호흡)은 최소한도의 생리적 기능이 갖추어지게 되며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동안 상처입고 피로한 세포들이 재생하며 원기를 찾게 되기 때문이다. 수면장애는 원발성 수면장애와 이차성 수면장애로 구별할 수 있는데 원발성 수면장애란 특정한 질병이 없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며 이차성 수면장애는 오장육부의 질병에 따른 수면장애로 잠을 못 이루는 병이다.

1. 불면증
불면증은 수면장애의 대표적 질병으로 흔히 심장병, 우울증, 불안장애가 있을 때 나타나며 흥분제나 커피 등이 불면증의 원인이 될 때도 있다. 불면증으로 잠을 설치면 피로가 풀리지 않아 신경이 예민해지고 쉽게 화를 내며 일상생활에도 쉽게 피로를 느낀다.

2. 잠이 오지 않는다.
성인의 20% 이상이 아래와 같은 경우에 수면제를 복용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a.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숙면하지 못하고 자주 깨거나 또는 아침 일찍 깨어나 다시 잠을 자지 못할 때. b. 약물을 사용할 때나 약을 중단할 때 또는 항우울제, 음주, 커피, 카페인 등을 복용할 때. c. 깊은 잠을 방해하는 심부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천식, 치통, 관절염 등의 병적 원인으로 오장에 이상이 있을 때 또는 우울, 불안 등의 정신병적 원인으로 정신에 이상이 있을 때. d. 잠을 자다 여러 번 꿈을 꾸면서 시달려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할 때.

3. 잠이 잘 오는 음식
a. 산조인차-산조인차는 잠을 오게 하는 작용을 하며 잠이 쉽게 들지 않을 때에 좋다. 호두는 노이로제, 불면증에 좋다. 1)대추, 산조인초, 호두, 검은깨, 뽕잎 각 30g을 준비한다. 산조인은 불에 볶는다. 3)상기약재를 물 500cc에 달여 따뜻할 때 마신다(02-422-2886).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