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해와 스트레스 등에 의해 불임증 환자의 수가 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전체 가임 연령 성인의 10∼15%가 불임증으로 고민하고 있다. 불임증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로 정상인 경우 1년 이내에 80∼90%가 임신을 한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는데도 2년 후까지 임신에 실패하는 경우는 5%에 불과하다.


불임증 치료는 원인규명에서부터 시작된다. 정상적인 임신은 활동적인 남편의 정자가 아내의 자궁경부 점액을 타고 나팔관을 통과해 정상적으로 성숙해져 배란된 난자를 만나 수정됨으로써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한군데라도 장애가 있으면 임신에 성공하기 어렵다.


불임치료는 이런 장애물 제거로 임신성공률을 64%까지 높일 수 있다. 문제는 불임 검사를 통해 남편과 아내 어느 쪽에서도 뚜렷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을 때이다. 이 경우 한방에서는 한약을 이용해 자궁환경을 임신하기 좋은 조건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임신을 유도한다.


여성은 특히 자궁이 따뜻해야 쉽게 임신하고 각종 부인병에도 걸리지 않게 된다는 게 한방의 기본입장이다. 그래서 여성 불임증을 극복하는 민간요법도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는 약초들이 많이 이용된다. 애엽(약쑥), 향부자, 오수유, 사삼(더덕) 등의 한약재들이다.

〈불임의 원인〉
 a.난관 이상-난관이 막혀 난자와 정자가 수정하지 못한다. b.배란 이상-난소에서 배란이 되도록 자극하지 못할 때. c. 체부이상- 자궁자체에 이상이 있어 착상을 방해한다. d. 경부이상-배란기에 정자가 자궁경관을 통과하지 못할 때. e. 자궁내막증-난관유착 방해.

〈만드는 법〉
 1.약쑥 300g, 오수유와 더덕 각 100g 향부자 꿀을 재료로 준비한다. 2.물 1리터를 담은 약탕기(질그릇) 또는 주전자에 약쑥과 오수유, 더덕 등을 넣고 3∼4시간쯤 푹 고아 죽처럼 만든다. 3.향부자를 빻아 가루로 만들어 꿀과 함께 2를 섞는다. 4.콩알크기의 환약(오자대환)을 빚어 1일 3회 20∼30알씩 복용한다(02-422-2886).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