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은 위암 다음으로 고질적인 질환이다. 위산과다증이 있는 사람에게 위궤양이 자주 발생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위산과다증이 있는 사람은 웨궤양을 조심해야한다.

위궤양은 위의 유문부 십이지장 인접 부위에 잘 생기기 때문에 십이지장궤양과 동일하게 취급 치료하기도 한다. 궤양이란 그 부분에 염증이 생겨 허는 것이므로 악화되면 구멍이 뚫리고 심하게 아프며 토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처음에는 위산과다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다가 점차 궤양으로 격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 통증은 식후 한 시간 정도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공복 때에 일어나는 두 가지가 있는데 대개 통증은 1시간 정도 계속된다. 환자의 반 이상이 구토를 일으키고 때로는 토물에 피가 섞여 나오며 강한 산성을 띠는 게 보통이다.

① 해급촉숙탕(경미 8g, 반하 5g, 인삼 대추 각 3g, 촉숙 2g, 건강 감초 각 1.5g, 교이 20g)-위의 통증이 매우 심하고 이로 인해 위기능이 약해졌을 때 복용.

② 시호계지탕(시로 과려근 각 5g, 황금 생강 인삼 각 3g, 계지 2.5g, 반하4g)

③ 귀비탕(황기 당귀 각 2g, 인삼 창출 복령 산조인 용안육 각 3g, 원지 생강 대추 각 1.5g, 감초 목향각 1g)

·식이요법:소화가 어려운 고형음식물은 해롭다. 식사는 밥보다 죽이 좋으나 묽은 죽은 위에 들어가 곧 소화운동이 시작되면서 위에 부담을 주므로 죽을 좀 되게 쑤어 꼭꼭 씹어서 삼키도록 하는 것이 좋다. 타액 속에는 소화를 돕는 물질이 있으며 오래 씹으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육류는 산성식품으로 멀리하는 게 좋고 야채와 해조류 등 알카리성 식품을 많이 먹되 작당한 지방(식물성기름)을 보급해 주고, 칼슘, 비타민B와 C도 넉넉하게 섭취해야 한다. 짜고 맵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