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강의(13) - 유라시아 기독교 2000년]

속사도 시대의 대표성은 로마의 클레먼트, 안디옥의 이그나지우스, 서머나의 폴리갑이 갖는다 하지만 저들이 기독교의 방향과 성격을 모두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기독교가 역사 위에 세워지는 과정과 배경을 살펴보기로 하자.


1. 기독교의 역사적 배경


먼저는 그리스·헬라적 배경이고, 다음은 유대교주의의 배경이 있다.

1) 헬라적 배경

로마는 페르시아와 대결적 관계에 있었으나 지리적 배경으로 지중해 일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로마는 예수께서 세상에 오셨을 때를 기준해도 750년 전에 태동한 나라로써 그 역사가 만만치 않다.

로마는 서부 이탈리아 테베르강(Tiber-River) 주변의 마을에서 시작하여 500여년 후, 드디어 이탈리아 반도의 지배자가 되었다. 드디어 힘을 얻은 로마는 바다 건너 서쪽으로 지배영역을 넓혀갔다. 시실리, 코르시카, 사르디니아, 칼타고, 스페인 등이었다.

 로마의 사상적 배경은 헬라철학에 기초해 있었다. 로마제국의 지배사상은 헬라주의였다. 초기 헬라철학은 파르메니데스까지의 고대 그리스 철학이고, 다음으로는 소크라데스, 곧이어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까지인데 이를 총칭하여 그레코 로망(Greco-Roman) 철학으로 묶는다.

기독교가 로마의 정치기반 위에 자리잡아가는 1∼2세기에 로마는 플라톤 철학의 재흥기를 맞이한다. 이때 플라톤 사상의 중심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를 사도하는 이원론이었다. 바로 이 사상은 속사도 시대 또는 변중기, 교부시대(감독시대)로 이어지는 데 저스틴 마터, 타티안, 아네나고라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초·중기로 이어지는 플라톤주의는 기독교가 그 사상의 틀을 받아들이면서 기독교의 중심사상으로 자리잡는다.


2) 스토아주의

스토아 철학은 플라톤 후기 사상과 기독교의 속사도 이후 기간을 기독교 철학기로 말하면서 로마제국 안에서 성장했다. 폴 틸라히는 기독교 사상 쪽으로 플라톤 철학이 기울었다고 말했다.

스토아 철학이 기독교 기초인 삼위일체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고 믿는 사상적 흐름은 기독교와 유대교 이전의 족장시대로부터 이어오는 구속사(拘讀史)와의 어떤 갈등을 갖게 된다.

폴 틸리히의 로고스론은 스토아 철학과의 만남을 이룬다. 로고스론은 스토아 사상에서 총괄적으로 신적능력(The divire power)으로써 ①자연법 ②도덕법 ③인식능력이다.

일부 학자들은 스토아 철학과 기독교를 연계시킨다. 그러나 스토아 사상의 신관에는 인격적인 하나님이 없다. 그들의 신은 성경의 하나님과는 다르다.

성경의 하나님은 세상의 창조자이시기에 스토아의 범신론과 함께할 수 없다. 더구나 스토아는 성육신의 개념이 없으며, 특히 기독교에서 말하는 죄의식이 없고, 그래서 죄 사함의 절차는 물론 불멸의 개념도 없다.

여기서, 초기 기독교가 주목할 인물은 디아스포라 유대교 철학자 필로(Philo)다. 그는 BC 20년 경 태어나 AD 50년경 세상을 떠났다. 그는 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했는 데 언어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사상이 광범위하며, 성경의 지식 또한 만만치 않고 경건한 인물로 성경주석도 여러권 펴냈다.

첫째, 그의 사상은 고대 헬라사상과 유대주의 사상을 동일한 흐름으로 보았으며, 또 이를 일치시키려고 노력했다. 다시 말하면 그는 헬라주의를 유대주의화, 또 유대주의를 헬라와 하기 위하여 필생의 노력을 다했다.

둘째, 필로는 헬라사상과 유대주의의 연속성을 확신하였기에 구약의 상당부분을 우회적으로 해석했다. 필로의 이 사상은 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와 오리겐이 영향을 받는다.

셋째, 필로는 헬라의 신관, 곧 특히 플라톤의 이데아와 구약의 하나님을 동일 선상에서 이해했다. 구약의 하나님은 초월적 존재이기에 중간자, 곧 로고스를 내세우는 데 이는 이성의 장치라고 했다.

여기서 우리는 초대교회 이후 사도시대가 종결되고, 속사도 시대와 변중가들의 시대에서 기독교의 사상이 형성되고 그 사상에 기초하여 기독교 신학을 가다듬고, 신학적 기반을 가진 성경해석을 하는 단계로 발전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스와 헬라로 이어지는 철학의 틀 안에서 헤어나올 수 없을 만큼 빈약한 기독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받은 일이 없는 필로 같은 학자가 기독교를 말하고 있다. 그럼 우리는 이어서 유대교 배경까지를 살피면서 헬라와 유대주의가 보는 기독교를 살펴보기로 하자.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