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이 있으면 소화에 장애를 받는다.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노인과 어린이에게 여름철 많이 생긴다. 소화불량은 식욕이 없고 배가 아프거나 열이 나고 배가 더부룩하며 구토증상, 설사를 동반할 때도 있다. 이때는 이질풀, 매실 죽을 먹으면 좋다.

한편, 위하수란 위장이 쳐져있어 소화에 장애를 받는 것이다. 뚱뚱한 사람이 갑자기 말랐을 때, 선천적으로 무기력한 사람, 출산 후 복벽이 늘어졌을 때, 양기부족한 사람에게 많다. 생강즙과 마즙을 끓여 먹어야 한다.

위궤양은 위벽이 짓무르고 심하면 구멍이 생기며 식욕이 떨어진다. 정신적 과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가 원인이다. 위통, 속 쓰림, 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공복 때 무엇을 먹으면 통증이 없어진다.

개내금, 해표초를 불에 볶아 가루 내어 복용한다. 감자 1개, 양배추 10g을 갈아 즙으로 복용하면 좋다.
위장병이 아니라도 임신 중 입덧, 또는 숙취에 시달릴 때 구토가 난다. 배고플 때 갑자기 많이 먹거나 혀 밑을 눌렀을 때도 구토가 난다.

1. 구토물이 목으로 넘어가지 않게 한다. 2. 가슴과 배가 눌리지 않게 한다. 3. 몸을 따뜻하게 한다. 생강 달인 물이나 엿기름 달인 물을 마신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