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질병 중 가장 흔한 병이 수면장애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는 경우와 심장, 폐, 위장, 간장, 신장 등의 장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 또 억울한 일이나 화병이 생겼을 때에도 불면에 시달릴 수 있다.

불면증의 유형은 다양하다. 쉽게 잠들기 어려운 경우, 새벽에 잠을 깬 뒤 다시 잠들지 않거나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경우 등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불면증은 이런 증상이 한 달 동안 계속 될 때를 가리킨다.
불면증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섭생이 중요하다. 우선 하루의 활동량과 자신에게 알맞은 수면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길러야 한다. 낮잠도 가능하면 삼가는 게 좋다.

수면제 등 약물은 함부로 복용하지 말고 의사의 지시를 받는 것이 좋다. 습관성이 붙으면 심장기능을 상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예부터 불면증 치료에 많이 쓰인 약재는 산조인(멧대추씨)이다. 프라이팬에 올려놓고 노릇노릇하게 볶아 꾸준히 복용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되는 신비의 약이다. 특히 산조인에 대나무껍질과 향부자 상추 등을 섞어 달여서 만드는 산조인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심장을 안정시켜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뛰어난 민간요법이다.

■만드는 법:① 산조인 향부자 대나무껍질 상추 등의 재료를 준비한다.

② 산조인을 프라이팬에 넣고 노랗게 될 때까지 천천히 볶는다. 향부자는 털을 벗겨 쌀뜨물에 담가놓는다.

③ 볶은 산조인 10g, 향부자와 대나무껍질 각 6g, 상춧잎 6장을 1리터들이 주전자에 넣고 뭉근한 불로 달인다.

④ 차갑게 식혀서 한잔씩 하루 4번 마신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