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연세대 이사파송문제 대책위원회는 연세대 이사회의 정관 개악을 알리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광화문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첫날 시위에 나선 기장 유정성 총회장 (오른쪽)과 감리교 김종훈 감독.

연세대 이사회 정관 변경 관련 소송·행정심판 제기

주요 교단 12개 교단장 “창립정신 정면 부정 안돼”


연세대학교 이사회(이사장 방우영)가 정관 변경을 통해 한국교회와의 관련성을 제거한 것에 대해 이사를 파송했던 4개 교단이 법적 대응에 나섰다.

예장통합과 기감, 기장, 성공회는 연세대 이사회를 상대로 지난 30일 서울서부지법에 이사회 결의 무효확인청구 소송과 2월 1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앞으로 정관변경인가처분취소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이들 4개 교단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개신교 4개 교단에서 설립자의 자격으로 이사를 파송하도록 규정한 정관을 삭제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선배들이 피땀 흘려 세우고 한국교회가 지난 130여년간 소중히 가꾸어 온 역사와 자산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관 개정에 있어 교단과 협의하거나 논의의 과정을 갖지 않고 일방적으로 개정한 점을 지적하며 “16년 동안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방우영 이사장이 연세대학교를 사유화하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판단된다”며 “한국교회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모든 힘을 모아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교단장들도 “창립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처사”라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연대할 뜻을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연세대이사파송문제대책위원회(NCCK 연세대 대책위) 주관으로 예장 합동과 통합 등 12개 교단장들은 지난 20일 서울 정동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해 연세대학교 이사회 정관 개정과 관련해 '한국교회 전체의 문제'라며 우려의 의견을 같이하고 입장을 발표했다.

교단장들은 “기독교가 심혈을 기울여 세운 연세대학교이 건교 이념은 기독교적 지도자를 양성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어떤 이유로도 변경할 수 없다”며 “연세대 이사회가 기독교 교단 파송 이사 조항을 삭제한 것은 연세대학교의 창립 정신과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교단장들은 “연세대는 기독교의 헌신으로 세워진 한국교회의 자부심이다. 우리는 연세대가 사유화 되는 것을 막고 교육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함께 뜻과 지혜를 모으며 기도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예장 합동, 통합, 기성, 기침, 기감, 기장, 구세군, 성공회, 복음교회, 기하성(여의도), 기하성(서대문), 루터회 등 12개 교단의 교단장들이 참석했다.

한편 NCCK 연세대 대책위는 지난 16일부터 연세대 정관 개악 사태를 알리기 위해 광화문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