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강제북송 규탄 집회 및 성명서 잇따라


  한국교회는 중국의 탈북자 강제 북송을 반대하며 집회와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은 부산 교계의 탈박자 북송 반대 집회.

“탈북자들의 북송은 중국도 가입한 난민협약이나 고문방지협약에 위배되는 것이다.”

목숨 걸고 탈북을 단행한 90여 명의 탈북자들이 중국 공안에 체포돼 강제 북송 위기에 처해 세계가 우려의 시선으로 지켜보고 있다. 여기에 한국교회도 탈북자들의 지위를 '난민'으로 인정하고 북송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 개최와 성명을 잇따라 발표했다.

미래목회포럼(대표 정성진 목사)은 '탈북자는 난민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탈북자들을 강제로 송환하려는 현재 중국정부의 태도는 북한과의 관계에서 얻는 작은 이익 때문에 보편적 인권이라는 대의를 저버리는 소인배적인 행태”라고 밝히는 한편 “중국도 가입한 난민협약이나 고문방지협약에 위배되는 것”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에 미래목회포럼은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송환 중단과 우리 정부에 '조용한 외교'에서 탈피해 공개적으로 국제사회에 탈북자문제를 호소하고 우선 유엔인권이사회에 문제를 본격 제기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성시화운동본부 등 100개의 부산종교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탈북난민 강제북송반대 부산시민연대'는 지난달 29일 오전 10시 30분 해운대 중국영사관 앞에서 중국의 반인륜적인 탈북자 북송정책 규탄 집회를 개최, 5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함정체포 불법', '탈북자 북송 중지', '난민 보호' 등의 피켓을 들고 중국의 비인간적인 행위를 규탄했다.

또한 이들은 중국 정부의 만행에 분노하며 탈북자들에게 난민지위를 부여하라는 성명서를 발표, “지난 2월 초 탈북자 34명이 중국 공안당국에 의해 북한으로 강제 북송되는 비극을 맞았으며, 현재 이들의 생사조차도 확인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라며 “중국 정부의 강제북송정책을 비난하고 멈출 때까지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최측은 이날 성명서를 중국영사관에 전달하는 한편 서명운동과 매주 릴레이 집회, 통일광장기도회, 촛불시위 등을 펼치며 지속적으로 탈북자 강제 북송 반대 집회를 이어가기로 했다.

북한인권단체연합회, 한국시민단체협의회 등 500여 개 교계 안팎의 단체로 구성된 '탈북난민구출네트워크'는 2기 단식팀 결성을 앞두고 지난 3일 중국 정부에 탈북자의 난민 지위 인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중국정부에 탈북자를 난민으로 인정하고 강제북송을 중지할 것을 강력 촉구하며 탈북자 강제북송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전 세계 양심있는 시민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