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이란 신우(콩팥)에 세균감염으로 염증이 생긴 것이다. 신우는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곳인데, 콩팥의 사구체에서 걸러진 소변은 세뇨관을 통해 빠져나와 신우에 모여 있다가 방광 요도를 통해 밖으로 빠져나간다.

신우신염의 병원균은 대장균으로 여름에 많고, 이른봄이나 초가을에 여성들과 노년층에 많이 생긴다.


■ 왜 여름에 신우신염이 많이 걸리나:여름 휴가철 활동이 많아지고 기온상승과 습도가 높아져 대장균과 세균이 번성하기 쉽고, 더위로 지쳐있기 때문이다. 땀을 많이 흘리고 탈수증상도 있고, 소변이 농축되어 배변 횟수가 줄어들고 신우점막의 저항력도 약해져 있어 지친 여성이나 힘없는 노인에게 많다.

■신우염의 주요 증상:옆구리가 아프고 갑자기 39도 안팎의 고열이 나며, 감기 비슷하게 으실으실 춥고 떨린다. 또 소변이 마려우나 화장실에 다녀와도 시원치 않으며 항상 피로하고 식욕이 없다.

■재발이 잦다:재발이 잦기에 치료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콩팥이 쪼그라들어 신부전증을 만들거나 고혈압·폐혈증을 유발하기에 초기에 치료해야 한다.

■신부전증이란:신장이 제기능을 잃어버린 상태, 체액 이상, 다른 장기에도 장애가 오기에 이를 신부전이라 한다. 신장이 심하게 파손되면 요독증상이 나타난다. 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 두통, 빈뇨, 발기부전, 혼수상태가 나타나며, 투석하거나 신장이식을 해야 된다.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수박 속을 긁어내고 옥수수 수염, 의름덩굴, 구기자, 생감자를 넣고 찜하듯이 고아낸 물을 1일 3회 마신다. 또 메밀꽃과 참취를 고아서 수시로 복용하며, 안정을 취하고 단백질의 과잉섭취를 피한다. 고혈압, 단백질 섭취에 주의하며, 검은콩, 검은깨를 많이 먹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