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이란 혈액순환장애로 발병하는 여성병으로 손발이 차가운 병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어혈, 탁한 피로 인해 냉증이 더욱 심해지며, 하복부냉증과 함께 불임증·불감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손발이 차가운 여성들이 한의원을 찾는 것을 보면 손발 모두 따뜻하게 관리하고 싶은 욕망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예쁜 손발관리 이전에 건강한 손발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겨울철이면 손발이 유난히 차가운 여성은 저리고 시리고, 하얗게 변하는 수족냉증을 치료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피부는 나쁜 음식이 들어가거나 위장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손발기형에 순환장애를 일으켜 손발이 차가워진다고 본다. 이때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영양이상, 오장육부 기능저하를 일으킨다.

■수족냉증의 원인:①양기가 부족하거나 비위장이 약해 소화기능장애, 변비, 자궁병을 일으킨다. ②몸을 차게 하거나 노출했을때 환경적 원인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치료법:①영양식, 철분, 소간, 사골, 콩, 마늘을 섭취한다. ②생활리듬 조절,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하고 손발 돌리기 맛사지, 지압, 당겨주기를 하면 좋다. ③스트레스와 만성피로를 해소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

■냉증치료:①손 차가울 때-부인병(약병아리 1마리, 약쑥, 마늘, 생강, 육계 각 10g을 넣고 고아서 수시로 따뜻이 복용한다.
②수족냉증-먹도미 1마리, 삼백초, 목이버섯을 고아 복용하면 좋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