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피로로 몸이 쇠약해지고 신경이 날카로워질 때는 쉬는 것이 가장 좋다. 그와 함께 원기를 돋아주는 수삼, 야콘, 숙지황, 황기 등 한약재로 만든 생선 고기요리가 쌓인 피로를 풀어준다.

하나, 몸의 리듬이 깨어지면 피로를 느낀다. 식욕도 없고 헛구역질이 나며, 얼굴에 핏기가 없고 검다. 소변도 노랗고 잦다.

둘, 스트레스, 정신적·생리적 현상 등 원인을 찾아야 한다.

셋, 만성피로는 우울증, 불안감,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것과 폐결핵, 당녀, 간염, 신장염 등이 원인이 된다.

1. 수삼, 붕어, 야콘 약선요리 : ① 수삼은 원기를 돋우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야콘은 피를 맑게 하고, 붕어는 체력을 돋우고 식욕을 나게 한다.

△재료:수삼 3뿌리, 야콘 15g, 붕어 30㎝ 1마리, 소살코기, 숙지황 각 10g, 황기 10g, 진간장, 청주 2큰술, 설탕, 인삼주 1잔, 다진 생강, 마늘 약간, 물 1컵.

② 수삼은 깨끗이 씻어 대나무 칼로 반으로 갈라 숙지황, 황기와 물에 달인후 건져낸다. 붕어는 내장을 빼고 비늘을 긁고 깨끗한 물로 씻는다. 양념과 재료를 수삼 달인 물에 넣고 졸이며, 마지막에 파를 조금 넣는다.
2. 쌍화탕을 장복하면 좋다(백작약, 숙지황,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