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가정 예배 순서

사회:가장(아버지)


묵상기도­――――――――――――사 62:8∼9――――――――――――다 같 이

찬 송――――――――――――588장(통 307)――――――――――――다 같 이

교 독――――――――――――시편 128:1∼6――――――――――――다 같 이



사회자: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가족: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사회자: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가족:네 식탁에 둘러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사회자: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가족: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사회자: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다같이: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기 도―――――――――――――――――――――――――――――――――여자 어른


사랑의 하나님! 올해의 모든 순간마다 함께 하시고 한 해의 풍성한 수확을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누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기억하게 하시고, 우리 모든 소유의 참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믿게 하소서. 주신 풍성함으로 감사하게 하시고, 다른 이들과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게 하소서. 추석 명절에 드리는 우리의 예배에 함께 하시고, 홀로 영광 받아주소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성경봉독――――――――――(룻기 1:15∼18)――――――――――맏손자

말씀――――――――――――――――――――――――할아버지 혹은 아버지



추석 명절의 정신은 감사가 바탕이 되었습니다. 누구에게 감사합니까? 우리를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함을 갖는 절기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감사해야 할까요?

첫째, 한 식구되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룻이라는 여인이 나옵니다. 이 여인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여인이었습니다. 그런데 룻은 결혼을 통해 나오미의 며느리가 되었고 하나님의 보살핌을 받는 가정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다윗의 조상, 더 나아가 예수님의 조상이 되는 복을 누립니다. 이런 복은 성경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한가위를 맞이하여 우리 모두는 우리를 여기까지 인도하시고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총에 감사해야 합니다.

둘째, 가족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와 함께 이스라엘로 가게 되었습니다. 고향 떠난 이방여인 룻은 먹고 살기 위해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습니다. 이 후 룻은 나오미의 도움으로 보아스와 결혼하여 다윗의 조상이 됩니다. 룻이 다윗의 조상이 된 것은 가족인 시어머니의 도움 때문입니다. 우리도 이처럼 가족의 도움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는 가장이 일함으로 의식주가, 어머니의 돌보심으로 자녀들이 건강하게 양육되고, 형제간의 우애로 좋은 성품이 형성됩니다. 그러므로 온 가족이 모이는 추석에는 나를 나 되게 하는 가족 모두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셋째, 풍성한 가을을 맞이함을 감사해야 합니다. 추석에 대한 속담 중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속담의 뜻은 추석이 되면, 모든 이들이 음식을 부족하지 않게 먹고 마실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분! 이런 복을 누구나 누립니까? 아닙니다. 이 지구상에는 이 좋은 계절에도 어렵게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풍요로운 추석을 맞고 있습니까? 바로 하나님의 돌보심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풍성한 삶을 당연하다고 생각 말고, 더욱 하나님의 돌보심에 감사해야겠습니다.

이제 우리 서로에게 말합시다. “사랑해, 네가(당신이) 우리 가족이 되어 함께 함이 참 고마워! 우리 내일을 기대하며 하나님께 감사하자!”



감사고백―――――――――――――――――――――――――――――――――다같이
(온 식구가 돌아가면서 올 한해 감사했던 일을 한 가지씩 이야기 합니다.)

찬송―――――――――――590장(통 3091, 3절)――――――――――다같이

합심 기도――――――――――――――――――――――――――――――――다같이



① 우리 교회, 우리 가정을 통하여 믿음의 인물이 배출되는 믿음의 명문 가문 되게 하소서!

② 우리 가족이 모두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어 이 음란하고 부패한 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옵소서.

③ 태풍과 홍수 재해로 실의에 빠진 농어민을 위해 기도하며, 그들에게 재기할 힘과 용기를 주소서! 해외 선교지의 선교사님들에게도 은혜 베푸소서! 아멘.



주기도문―――――――――――――――――――――――――――――――다같이

*이 예배순서는 가정에서나 묘지에서 제사의식 대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순서입니다.
  상을 차릴 경우는 국과 밥을 제외한 음식을 차린 후에 예배를 드리고,
  함께 식사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예배시간은 가족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드리면 좋습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