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계, 대선 앞두고 생명·평화·정의 중심으로 제안


             
19일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교계 각 기관들은 기독교 정신이 담긴 정책 제안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국민의 선택을 기다리는 후보들의 선거벽보.

18대 대통령 선거가 며칠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과연 누가 향후 5년 간 대한민국을 이끌 인물로 국민의 선택을 받을지 관심이 높다. 교계에서도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초석으로 기독교 정신이 담긴 정책 제안에 나서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KSCF), 기독교방송(CBS) 등은 최근 '한눈에 보는 한국사회의 의제 15'를 발표했다.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온몸을 주셨듯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겸손히 섬기는 삶을 살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시대의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 원인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사회의 중요 현안을 중심으로 '생명·평화·정의'가 이루어져야 할 15가지 의제를 발표했다.

첫 번째 의제는 핵발전소 확대 계획에 대한 것으로 한국의 경우 원전 밀집도에서 세계 1위로 핵발전소 반경 30㎞에 370만 명이 거주하는 현실을 밝히며 경계했다.

다음은 골프장 현황으로 우리나라의 자연살림이 훼손되는 심각한 상황을 지적했으며, 이어 노무현 정부(5조 7천억)보다 이명박 정부(2,113억)에서 급락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짚었다.

이어 △비정규직 근속자 비율 △재벌의 힘 급성장 △중소상인 보호 △식량 주권 △청년 실업 △여성 차별 △저출산 고령화 △교육·학교폭력과 대학 등록금 △한탕주의 사회로 몰아가는 사행산업 △장애인과 이주민 인권 △국가 부채와 조세 공정성 등을 제시했다.

한편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총재 김삼환 목사)는 '기독교 공공정책 10대 정책제안'을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에 전달해 최근 답변을 받았다. △근대 기독교문화유산의 체계적 보호 및 활용 지원 △종립학교의 종교교육권 보장 △정부 종교관련 예산의 편향성 지양 △공직자의 개인적인 종교자유 보장 △동성애, 동성혼의 법제화 절대 반대 △종교단체의 재산권에 대한 별도규정 마련 등의 정책 제안에 대해 각 정당은 대체로 공감하고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근래 이슈가 되고 있는 종교단체의 과세 문제에 별도 규정 마련 요구에 대해 양당 모두 “종교단체나 종교인의 재산권 행사에 있어 불합리한 규제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관련법률 정비를 적극 추진할 것을 밝혔다.

또 '종립학교의 종교교육권 보장'에 대해서도 양당은 “자율적 학교운영을 위해 교육관련 법령 제·개정 추진”을 약속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교회연합,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미래목회포럼 등의 참여로 구성된 한국교회대선후보정책토론준비위원회(대선토론준비위)도 18대 대통령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국교회 13가지의 정책 공개질의를 발표, 각 정당에 전달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