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강원도 춘천에 거주하는 홍승덕(남·38세)입니다. 직장생활을 마감하고 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서점을 창업하려 합니다. 그런데 생활정보지를 통해서 점포를 찾던 중 전세, 사글세, 권보합, 보물합 등 전혀 모르는 용어가 있어서 궁금합니다. 쉽게 설명좀 해주세요.


A:초보 창업자가 점포형 소자본 창업을 시작하는데 가장 먼저 오는 어려움은 이 분야의 전문 용어와 관행적 방법입니다. 특히 점포를 구입하기 위해서 계약 전에 알아야 되는 기본 상식입니다. 간단하게 사용되는 용어와 관행을 알려드립니다.

·점포 개발(점포 색인):창업자가 원하는 가게(점포)를 얻기 위해서 여기 저기 다니며 후보 점포를 물색 하는 것

·보증금·임대료:계약을 희망하는 점포의 부동산 임대차 보증금(계약만료 후 환불)과 매월 건물주에게 납부하는 임차료

·권리금:보증금을 제외한 시설비, 영업노하우 제공비, 상권이 활성화됨에 따른 자릿세 등을 합한 금액으로 세입자간에 오가는 비용, 통상 권리양도양수계약서를 체결한다.

·전세·사글세·월세:임대차하는 점포를 주택처럼 전세로 얻는다. 약 10개월간 사용하는 조건으로 보증금 없이 월세를 선불로 지급한다. 매월 임대료를 납부한다.

·권보합:권리금과 보증금을 합한 총 금액. 음식점 계약 관행

·보물합:보증금과 물품대를 합한 총 금액. 판매업 계약 관행

·시물합:시설비와 물품대를 합한 총 금액. 고가의 판매업종 관행

·시보합:시설비와 보증금을 합한 총 금액. 서비스업 계약 관행

·수수료 매장:매월 매출의 20∼30%를 임대료로 납부하는 방식. 백화점, 쇼핑센터에 입점할 때 계약 관행

·깔세 매장:약 1∼3개월 동안 짧게 사용하는 계약관행 보증금 없이 임대료를 선불로 납부한다. 이벤트 매장 계약 관행.

처음 듣는 용어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릅시다. 기도하는 가운데 경제적 회복을 소망합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