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은 발생원기(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계절이기에 식욕이 없다고 생각되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봄철 식욕이 없다거나 수면에 지장이 있으면 체중변화, 건강 상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첫째, 식욕이 떨어지면 그 원인이 무엇인가 알아야 한다. 위장 또는 소화기 계층에 이상이 있을 때는 물론이지만 다른 질병으로 식욕이 없는 수가 있다. 성장기 어린이 노인 장년들은 식욕에 이상이 있으면 체력에 문제가 일어나기에 주의 깊게 관찰한다.

① 위에 염증이 있을 때는 가슴이 쓰리고 신트림이 나며 구토증상 위통과 함께 식욕이 떨어진다.

② 위괘양 십이지장괘양 일 때는 식후 2시간 공복 후 공복 시에 위통이 있고 가슴이 쓰리고 식욕이 없어진다.

③ 변비가 있을 때에는 신트림, 복부팽만, 원기부족과 함께 식욕이 떨어진다.

④ 암 초기 증상이 있을 때 간염 폐결핵 빈혈이 있을 때 식욕부진이 생기며 체중감소, 정력감소, 정력감퇴 현상이 있다.

둘째, 병을 이기는 식생활. 제철 음식을 고루 먹고 시호식품을 피한다.

① 좋은 식사는 저항력을 강하게 한다. 질병의 저항능력을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바른 식단으로 영양 상태를 유지해야한다(영양소가 고르게 적당할 때 적당히 먹는다).

② 영양소는 끼니마다 고르게 섭취한다(제철 과일). △단백질-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며 많이 먹으면 신장 질환의 통증을 없앤다. △지방-동물성 지방은 콜레스테롤이 많아 심장병,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을 만들기에 식물성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대사성 질병을 예방한다. △섬유질-발암물질과 비만을 예방한다.

③ 잘못된 식습관이 질병의 원인이다. 과식과 폭식은 위에 부담을 주며 비만을 만든다. 싱겁고 순한 맛으로 음식을 먹는다. 정제된 식품은 비타민, 무기질이 적다. 식품의 제 맛이 나도록 조리하며 사랑이 담긴 즐거움으로 식사한다.

·봄철에 좋은 식품 : 야콘, 두릅, 쑥, 냉이, 달래, 고사리, 미나리, 부추, 죽순. 식욕이 없으면 잉어나 붕어 월척 1마리, 수삼 100g, 마늘·백출·작약·감초를 각 50g씩 넣고 고아 수시로 복용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