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심증은 빈혈이 오는 신경쇠약 증상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하며 초조하고 불면증 등 심장병의 일환이다. 신경이 쇠약해졌을 때 나타나며 체력이 떨어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혈액순환장애가 나타난다.

심장병이란 진단을 받으면 죽거나 오랫동안 병석에 누워 고생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불안해하지만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적절하게 치료하면 호전될 수 있다.

협심증은 심근에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졌거나 막히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며 숨쉬기가 힘들고 가슴통증이 생긴다. 가슴 한복판이 뻐근하고 몹시 아프며 3~4분 지속되고 반복된다.

① 층계를 빨리 걸을 때 ② 화병(스트레스)으로 속상할 때 ③ 가슴이 조이는 듯 아프고 땀을 흘리며 피부가 차고 창백하다. ④ 아침에 더욱 심하고 정신적 충격, 흥분, 과로, 차가운 날씨, 운동, 과식, 나쁜 꿈, 성관계 때 증상이 가중된다.

⑤ 심하면 부정맥도 나타나며 목과 어깨, 팔까지 저려오며 숨쉬기 힘들어진다. ⑥ 좁아진 혈관을 확장하고 관상동맥을 흐르게 하기 위하여 니트로글로세린 5~10mg을 혀 밑에 넣고 녹인다. ⑦ 심장을 튼튼히 하려면 기쁘고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양파, 연근, 삼백초 각 8g을 믹서에 갈아 수시로 마시며, 계란 노른자 기름을 1일 3회 복용한다.

△심장질환자의 주의사항 : ① 심장이 나쁜 사람은 몸이 잘 붓는다. 부종을 의심한다. ② 걷기 운동은 심장에 활력을 주어 혈액순환에 좋다. ③ 변비를 조심하라. 협심증, 심근경색의 적이다. ④ 갑작스런 온도변화로 인해 혈관 수축이 올 수 있다. ⑤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은 심장병을 악화시킨다. ⑥ 자극에 주의하고, 특히 TV 시청이나 성관계시 조심해야 한다. ⑦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 하고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식단 짜기 : ① 짜게 먹으면 심장에 부담이 가므로 싱겁게 먹고 조미료도 줄이는 것이 좋다. ② 음식 싱겁게 먹는 방법-신선한 재료로 맛을 살리고, 식초나 향신료로 상큼한 맛을 낸다. 찌개보다 굽거나 깨끗한 기름으로 튀겨 먹는다. 고기에 붙어있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조리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 ① 소고기간, 메추리알, 계란, 오징어 각 50g ② 새우, 꽁치, 뱀장어, 미꾸라지 각 30g ③ 치즈, 돼지고기, 햄 각 40g.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