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칼럼 > 건강칼럼
[건강칼럼-유승원] 경심증이란
편집부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492호] 승인 2013.08.07  15:23: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경심증은 빈혈이 오는 신경쇠약 증상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하며 초조하고 불면증 등 심장병의 일환이다. 신경이 쇠약해졌을 때 나타나며 체력이 떨어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혈액순환장애가 나타난다.

심장병이란 진단을 받으면 죽거나 오랫동안 병석에 누워 고생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불안해하지만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적절하게 치료하면 호전될 수 있다.

협심증은 심근에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졌거나 막히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며 숨쉬기가 힘들고 가슴통증이 생긴다. 가슴 한복판이 뻐근하고 몹시 아프며 3~4분 지속되고 반복된다.

① 층계를 빨리 걸을 때 ② 화병(스트레스)으로 속상할 때 ③ 가슴이 조이는 듯 아프고 땀을 흘리며 피부가 차고 창백하다. ④ 아침에 더욱 심하고 정신적 충격, 흥분, 과로, 차가운 날씨, 운동, 과식, 나쁜 꿈, 성관계 때 증상이 가중된다.

⑤ 심하면 부정맥도 나타나며 목과 어깨, 팔까지 저려오며 숨쉬기 힘들어진다. ⑥ 좁아진 혈관을 확장하고 관상동맥을 흐르게 하기 위하여 니트로글로세린 5~10mg을 혀 밑에 넣고 녹인다. ⑦ 심장을 튼튼히 하려면 기쁘고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양파, 연근, 삼백초 각 8g을 믹서에 갈아 수시로 마시며, 계란 노른자 기름을 1일 3회 복용한다.

△심장질환자의 주의사항 : ① 심장이 나쁜 사람은 몸이 잘 붓는다. 부종을 의심한다. ② 걷기 운동은 심장에 활력을 주어 혈액순환에 좋다. ③ 변비를 조심하라. 협심증, 심근경색의 적이다. ④ 갑작스런 온도변화로 인해 혈관 수축이 올 수 있다. ⑤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은 심장병을 악화시킨다. ⑥ 자극에 주의하고, 특히 TV 시청이나 성관계시 조심해야 한다. ⑦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 하고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식단 짜기 : ① 짜게 먹으면 심장에 부담이 가므로 싱겁게 먹고 조미료도 줄이는 것이 좋다. ② 음식 싱겁게 먹는 방법-신선한 재료로 맛을 살리고, 식초나 향신료로 상큼한 맛을 낸다. 찌개보다 굽거나 깨끗한 기름으로 튀겨 먹는다. 고기에 붙어있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조리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 ① 소고기간, 메추리알, 계란, 오징어 각 50g ② 새우, 꽁치, 뱀장어, 미꾸라지 각 30g ③ 치즈, 돼지고기, 햄 각 40g.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10-460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16길 73-6(연건동)  |  대표전화 : 02-3676-3082~5  |  팩스 : 02-3676-3087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483  |  등록일 : 1988.5.31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효근  |  이메일 : dsr123@daum.net
Copyright © 2013 들소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