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이 하루 50~60개 빠지는 것은 보통이다. 100개 이하 빠지는 것은 걱정 없으나 많이 빠지면 탈모라 할 수 있다.

① 원형탈모증 : 머리카락이 빠지는 범위나 숫자는 사람마다 다르나 밤톨 만하게 빠지는 것이 특징이다. 과로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며 머리를 청결히 하고 머리 감을 때 탈모가 있는 곳을 마사지하면 성기능이 감소된다.

② 혼 반성 탈모 : 피지 분비가 많은 사람에게 많으며 비듬과 함께 머리카락이 빠진다. 머리는 비듬으로 덮이고 가려우며 머리카락이 가늘다. 청결에 신경 쓰며, 가렵다고 손톱으로 긁어대면 더 해롭다. 폭음, 폭식을 주의하고 비타민, 야콘, 동물의 간이 좋다.

③ 전신 탈모 : 원기 부족, 호르몬 결핍이며, 양기부족, 중년기 이후 남성·여성에게도 많다.

④ 머리가 희어진다 : 머리카락을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의 결핍이며, 노쇠 과정의 하나이고, 유전적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면 젊은이도 하얀 머리가 된다. 또 정력이 떨어진 사람은 단백질, 지방, 미네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야콘, 호두, 검은깨, 육미탕을 환약으로 만들어 장복 할 것), 머리카락과 눈썹이 희어지면 물 100cc에 반하 30g을 고아 바르면 효과가 있다.

⑤ 머리카락에 영양 주는 식품 : 달걀 노른자, 다시마, 미역 각 12g을 차로 만들어 장복한다.

■ 탈모 치료 : ① 밤송이 5개, 오동잎 10장, 검은깨 10g에 물 500cc를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1일 3회 두피 마사지 한다.

② 호두 10개를 석쇠에 구워 속을 파낸 다음 탈모된 곳을 마사지 한다.

③ 검은깨와 검은콩은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이 많아 약한 불에 볶은 다음 다시마 달인 물과 함께 수시로 복용한다.

④ 머리를 감은 다음 유황가루 8g, 검은 소금 8g으로 머리 마사지 해준다(비듬도 없어진다).

⑤ 고추 매운 것 10g에 알코올 반 컵을 붓고 입이 넓은 병에 넣어 일주일이 지난 다음 물이 올라오면 머리에 바른다.

참고로 전신 탈모증에는 십전대보탕, 가미육미지황탕이 좋고, 원형 탈모증에는 팔미지황탕, 용담사간탕이 좋다. 

/ 잠실유승원한의원장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