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화평한 가정의 조건    잠언 15:16~18

한자성어에 가화만사성(家和萬事城)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속담처럼 가정에서 가족들과 화평하지 못하면 사회에서도 다른 이들과 화평하게 지내기 어렵습니다. 그러면 화평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겠습니까? 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16절). 세상에 가정을 만드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가정이 복 받고 화평하기 위해서는 온 가족이 하나님을 두려운 마음으로 섬겨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은 하나님이 복을 주시고 형통케 하시기 때문입니다. ② 분노를 참아야 합니다(18절). 가정에 화평이 깨어지는 주요한 이유는 가족들이 서로 화를 억제하지 못하고 쉽게 분노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평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족들이 아무리 화가 나는 일이 있더라도 이를 참을 줄 알아야 합니다. 즉, 다툼과 화평은 분노의 여부에 달렸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화평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분노를 잘 참아야 합니다. ③ 말을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17절). 우리가 다른 이들과 화평하게 지내기 위해서 서로 화를 참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화를 내지 않게 서로 말을 조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사랑이 넘치는 화평한 가정을 이루려면 하나님을 경외하고 분노를 참고 말을 억제해야 합니다.
▶기도 : 화평한 가정을 이루어 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화    우리 가정, 좋은 가정    시편 128:1~4

하나님이 이 땅에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해 세우신 두 가지가 있는데 교회와 가정이라는 공동체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이 세우시고, 성도에게 주신 위대한 작품입니다. 그러면 우리의 아름다운 가정의 신앙과 사랑, 화목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①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은 신앙교육의 중심처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가정교육의 핵심 되는 중심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 교육인데 여러 가지 환란과 고통 중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받은 은혜와 축복을 이야기해 주면서 오늘날 나는 동일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 것인가를 깨닫게 하는 교육을 합니다. ②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한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행복한 가정이 되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은 온 가족이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가 될 때 행복한 가정이 될 것입니다. ③ 서로의 단점을 장점으로 감싸주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결혼과 가정을 향한 계획을 상대의 약점을 보호하고 감싸서 서로 완전을 향해 나아가게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서로가 감싸주면서 격려하였을때 더욱 발전적이고 아름다운 가정,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기도 : 우리 가정, 좋은 가정을 위해 서로 기도합시다. 아멘.

수    우리 가정, 참된 믿음    히브리서 11:1~3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으로 산 사람들의 모습을 소개하면서 참된 믿음이 무엇인가를 밝히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①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입니다. ‘실상’이란 말은 ‘아래로부터 받쳐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믿음이란 당신이 바라는 것, 기도하는 것 등을 이룰 수 있도록 밑받침해 주는 기초석이 된다는 말로, 믿음이 없다면 아무 것도 일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②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신앙은 미리 보여달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록 보이지는 않더라도 일단 믿고 나가면, 그 믿음에 따라서 믿음에 대한 증거가 눈앞에 나타납니다. 이것이 참된 믿음의 모습이요, 좋은 신앙의 보고서이기도 합니다. ③ 믿음은 말씀에 기초합니다. 헬라어에 말씀은 첫째, 로고스, 둘째, 레마가 나옵니다. 하나님은 이 아름다운 우주 만물을 이 레마의 말씀으로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서는 설교를 듣고, 기도하며, 성경을 읽고,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말씀을 들었으면, 믿고 확신한 후에 행동으로 옮겨야 하며, 이런 사람은 믿음의 증거를 얻게 되고, 기적을 체험하게 됩니다.
▶기도 : 교회의 기둥 같은 인물 되게 하소서. 아멘.


목    우리 가정, 풍성한 삶    골로새서 3:15~17

신앙인은 자신의 영적인 삶에 있어서 풍성해야 하며, 우리의 가정 역시 영적 충만과 은혜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풍성한 삶의 열매를 거두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① 그리스도의 평강이 주장돼야 합니다. 평화의 왕이신 예수의 마음을 본받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가정과 교회, 사업을 위하여 위대하고 좋은 생각을 마음에 심고 위대한 일을 시도할 때 하나님은 풍성한 삶의 열매를 주실 것입니다. ② 말씀이 풍성해야 합니다. 방향을 알 수 없는 깊은 산중이나 망망 대해에 있을 때에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해서는 나침반과 지도가 있어야 하듯이 우리의 인생도 그 항해 길이 때로는 험하고 모호하여서 감정과 지식으로만 살아갈 수 없는 것이고, 나침반과 지도 역할을 해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한 것입니다. ③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많은 일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라’고 했습니다. 가정이 풍성해지기 위해서 우리는 주의 이름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사탄의 미혹을 당하지 말고 날마다 이기며 나아가야 합니다.
▶기도 : 우리 가정에 그리스도의 평강과 말씀과 이름이 풍성해지게 하소서. 아멘.


금    최고와 최선    마태복음 20:1~16

마태복음 20장에 보면 포도원을 경작하는 주인이 밖에 나가 품꾼을 사는 장면이 나옵니다. 주인은 아침 일찍 나가 하루 1데나리온씩 약속하고 일꾼을 샀습니다. 그 후 오전 9시에도 오후 3시에도 일꾼을 구했습니다. 이제 하루해가 저물어 주인이 일꾼들을 불러 삯을 줍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새벽부터 일한 사람이나 오후 늦게 온 사람이나 똑같이 1데나리온씩 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언뜻 생각하기엔 불합리하다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상상하기에 새벽에 온 사람은 ‘열심히 일하건 안하건 돈은 나오니까 적당히 보내자’하면서 빈둥빈둥 하루를 보냈을 것이고, 반면에 오후 늦게 온 사람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간신히 찾은 것이 너무나 고마워 죽을힘을 다해 일했을 것이고, 나중에 온 사람은 일한 분량은 다른 사람에 비해 많지 않지만 그 마음씨는 주인의 마음에 들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랫동안 일했느냐 하는 단순한 사실이 아니라 얼마나 열심히 성실히 일했느냐 하는 실질적인 내용인 것입니다. 즉, 결과보다는 동기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최고를 바랄 것이 아니라 최선을 추구해야 합니다. 세상에서는 최고를 알아줄지 몰라도 하나님께서는 최선을 알아주십니다.
▶기도 : 맡기신 일에 최선을 다해 헌신하게 하소서. 아멘.

토    신앙의 단계    에스겔 47:3~5

지금 읽은 말씀에 보면 신앙의 단계를 알 수가 있습니다. ① 은혜가 발목에 오르는 단계입니다. 발목은 우리를 설 수 있게 지탱하여 주고 또한 걸어다닐 수 있게 합니다. 이처럼 은혜가 발목에 차게 되면 기본적으로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설 수 있습니다.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를 영접하기로 마음을 먹는 자가 이런 자입니다. 그러나 이런 자는 반드시 발목에 이른 신앙을 넘어서야 합니다. ② 은혜가 무릎에 오르는 신앙입니다. 무릎은 속히 걷게 하며 뛰게도 합니다. 은혜가 무릎에까지 오르면 열심히 말씀을 찾아서 뛰어다닙니다.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며 모든 집회에 열심히 참석하는 신자들이 바로 은혜가 무릎까지 찬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교회 출석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③ 은혜가 깊어 헤엄을 치는 단계입니다. 허리에까지 물이 차는 곳에서 건너려면 매우 힘이 들고 피곤합니다. 우리가 주님의 일에 피곤을 느끼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그러나 은혜가 더욱 깊어지면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주님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은혜에 따라서 헤엄치듯이 봉사하게 되며 피곤치 않고 고단치 않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의 깊은 곳에서 헤엄을 치는 자들이 되어야 겠습니다.
▶기도 :  주님의 깊은 은혜에 잠겨 살게 하소서. 아멘.

/ 김포고양교회 담임 목사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