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복 있는 사람    시편 1:1~6

하나님은 축복을 경험한 다윗왕을 통하여 ‘복’에 대하여 몇 가지로 교훈하셨는데, 조건을 말하기 전에 먼저 복 있는 사람(Being)이 돼야지, 복 찾는 사람(Seeking)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는 자가 되어야지, 복을 찾아다니다보면 기복신앙이 되어 잘못된 무속의 길로도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복있는 사람의 신앙자세는 어떠해야 할까요? ① 악인들의 꾀, 죄인들의 길,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말아야 합니다. 여기서 악인, 죄인, 오만자는 모두 같은 의미로 사탄에게 붙들려 지배를 받는 자들을 말합니다. 세상 불신자일 수도 있고, 교회 안 믿음 약한 자일 수도 있습니다. 쉬운 예로, 주일날 교회예배 오다가 도중에 걸려온 불신 친구가 전화로 오늘 하루만 예배 빠지면 즐겁게 해준다는 말에 넘어가면, ‘길’과 ‘자리’는 자동입니다. ②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고, 묵상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좋아하고, 은혜를 사모하며, 주야로 생각하며 살아야 복있는 사람이 됩니다. 또한 말씀묵상을 위해서는, 성경읽기를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상의 두 가지 영적생활을 잘하면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습니다. 또 모든 일이 형통합니다. 불통하지 않고 잘 되는 복입니다.
▶기도:복 있는 사람이되어서 축복 열매로 전도하게 하소서! 아멘.


화    하나님과 그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시편 2:1~12

이 시는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아 도래에 대한 확고한 약속의 선포와, 그것을 거역하는 세상의 군왕들 곧 교회의 적대세력에 대한 권고와 경고가 잘 대비되어 있습니다. 구약시대부터 세상 군왕들(권세자)의 메시야 대적 모습은 3절내용처럼 ‘맨 것을 끊고, 결박을 벗어버리자’입니다. 이는 구원의 메시아를 우습게 조롱하여 하늘의 권세와, 구원의 결박을 벗어버리자며 인간 힘을 어리석게 자랑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반응? ① 하나님이 비웃으심 : 세상 왕과 권세자들의 교만한 말이 매우 가소롭기에 하나님이 비웃으십니다. ② 하나님의 진노로 그들을 놀라게 하심 : 천둥, 지진 같은 자연재해 현상을 통해 하나님의 힘을 보여주심으로 세상 왕들은 놀랍니다. ③깨뜨리고, 질그릇같이 부수심 : 교만한 세속세력을 하나님의 하늘권세로 완전히 박멸하시고, 심판하십니다. 2. 인간의 자세? ①‘나의 왕’을 시온에 세우심 : 구원의 메 시아를 교회중심으로 경외함으로, 교회생활을 잘 해야 합니다. ②지혜와 교훈을 얻으라 : 세상 왕들은 메시아의 말씀을 통해 하늘지혜와 구원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③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 구원의 메시아를 사랑하고 경외하면, 복을 받고 살게 됩니다.
▶기도:모든 인생들이, 구원의 메시아를 겸손히 경외하게 하소서! 아멘.


수    ‘압살롬’을 피할 때 지은 시    시편 3:1~8

다윗 왕의 셋째아들 ‘압살롬’의 대적으로 심적·육적 고통이 너무 심한 암울한 상황에서의 간구한 것입니다. 1. 심한 고통의 상황 : ①‘대적이 어찌그리 많은지요’-압살롬과 그의 추종세력들이 매우 많습니다. ②‘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다윗이 믿는 전능하신 구원의 하나님을 모독합니다. 신앙의 자존심이 너무 상합니다. 2. 다윗의 신앙자세 : ① 여호와께 부르짖음-아무리 고통스러워도 결코 낙심하거나 원망치 않고 기도로 부르짖는 큰 믿음을 보여줍니다. ② 하나님의 능력 확신-‘나의 방패’, ‘나의 영광’, ‘나의 머리를 드는 자’,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라고 확신 있게 고백합니다. ③ 두려워하지 않음 : 대적의 숫자와 무기를 보며,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구원의 능력을 확신하기 때문에 온전히 다 맡기고 두려워하지 않는 큰 믿음입니다. 결국 구원의 하나님은, 대적 압살롬의 생명을 데려감으로 다윗의 승리와 나라의 평안을 허락하여 주셨습니다.
▶기도:구원의 하나님께 부르짖는 성도들 되게 하소서! 아멘.


목    저녁기도 신앙과 축복    시편 4:1~8

이 시는 4, 8절에 비추어 저녁 명상과 저녁 기도시간에 연주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시로, 곤란한 세상 중에서 믿음의 사람이 누리는 마음의 평정 상태, 곧 내적인 평안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1. 다윗의 ‘하나님’ 신앙 모습 : ①‘의’의 하나님-‘내 의의 하나님이여’라고 기도함으로, 늘 나를 의의 말씀과 공의로 인도하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의의 하나님은 범죄를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②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어떤 상황에서도 기도하면, 은혜를 풍성히 베푸시사 응답해 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③ 기도응답을 주시는 하나님-언제 어느때 기도하든지 하나님의 응답을 의심않고 확신하는 다윗의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저녁과 잠 자는 밤중에도 하나님께 잠잠히 기도하는 경건한 믿음의 다윗입니다. 2. 다윗의 신앙 결과 : ① 기쁨을 주심-풍년을 맞아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풍성한 마음의 기쁨을 주셨습니다. ② 안전히 살게 함-‘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낮과 밤으로 하나님이 눈동자같이 지켜주셔서, 안전하고 평안한 삶으로 축복해 주셨습니다.
▶기도:저녁기도 신앙으로 기쁘고 안전히 살게 하소서! 아멘.


금    아침기도 신앙과 축복    시편 5:1~12

이 시는 4편과 대조가 되는 시로서, 3절로 비추어보아 아침 명상과 기도시간에 연주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윗은 낮에도 기도했겠지만, 하루의 시작시간 아침과 마무리하는 저녁시간 기도를 매우 중요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라는 부르짖음으로, 온전히 하나님만 바라고 의지하는 기도의 자세가 뚜렷이 드러나 있습니다. 1. 다윗의 아침기도 신앙 : 다윗은 왕이 되기 전이나, 특히 왕이 되어 국사(國事)에 바쁜 중에도, 원수들에게 쫓기는 환란 중에도 새벽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고 응답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증거로,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시 46:5),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시 57:8) 입니다. 유명한 설교자 스펄젼은 “아침에 한 시간은 저녁에 두 시간 보다도 더욱 값진 시간이다”라고 말했습니다. 2. 아침기도 신앙의 축복 : ① 원수들을 쫓아주십니다. 최후의 승리자가 되게 해주셔서, 명예와 권위를 세워주십니다. ② 영원한 기쁨을 주십니다. 사람이 주는 기쁨이 아닌, 하나님의 기쁨을 주시기에 영원한 기쁨과 즐거움입니다. ③ 은혜로 호위하십니다. 원수들을 쫓아내주실뿐 아니라, 다시는 괴롭히거나 해치지 못하도록 천군천사를 통해 불꽃같은 눈으로 호위해 주십니다.
▶기도:아침기도 신앙으로, 큰 믿음과 호위하심의 복을 받게 하소 서! 아멘.


토    통회하는 기도    시편 6:1~10

시편에 기록된 다윗의 ‘회개의 시’ 7편 중, 첫번째 시로서 이 시에는 걱정과 절망 속에서, ‘영혼도 떨리는’ 상태가 되어서도 좌절하지 않고 하나님 은혜에 무조건 의지함으로써 구제를 받고자 하는 다윗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1. ‘죄’의 아픔을 통회자복 함 : 충신 우리야의 아내를 범한 무서운 죄에 대한 죄책감으로, 죄를 깨닫고 매우 아파하며 통회하는 다윗의 모습이 뚜렷이 보입니다. ① ‘나의 뼈가 떨리오니’-뼛속까지 고통을 느낍니다. ② ‘나의 영혼도 매우 떨리나이다’-영혼과 마음이 괴로워 애통하는 고통입니다. ③ ‘스올’같은 고통-막중한 죄책감으로. 마치 지옥같은 죽을 고통을 고백합니다. ④ 밤마다 눈물로 회개함-죄책감으로, 밤마다 잠 못 이루며 회개의 눈물을 얼마나 많이 흘렸는지 눈물이 강이되어 침상을 띄울 정도라고 고백합니다. 2.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함 : ① 주의 분노를 푸소서-분노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에서 용서받기를 간구합니다. ② ‘나를 고치소서’-영혼과 마음의 더러움을 씻어주셔서, 정결하고 새롭게 재창조하여 주시길 간구합니다. ③ 모든 원수들이 물러감-죄 때문에 더욱 핍박하고 압박했던 원수들을 물리쳐 주심으로, 해방과 평안을 간구합니다.
▶기도:죄와 싸워 이기게 하시고, 범죄시 회개함으로 용서받게 하소서! 아멘.

송희국 / 안성 덕봉교회 담임목사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