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건강 조건으로 3쾌를 말했다. 잘 먹고(쾌식), 잘 자고(쾌면), 변을 잘 보아야(쾌변) 건강하다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먹거리 이상, 기초 운동부족으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3개월 동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두 가지 이상 나타나면 변비로 볼 수 있다.

① 덩어리 변이 4회 배변 중 1회 이상
② 배변 시 힘주기가 4회에서 1회 이상
③ 배변 후 잔변감이 1회 이상
④ 배변 중 항문이 막혀 있는 듯한 느낌
⑤ 하루 1번 배변이 힘들 때
⑥ 일주일에 3회 이하 배변

△변비의 원인 : 변비는 한가지 원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우리의 대장은 하루 25~30g의 섬유소와 1.5~2L의 수분이 필요하다.

① 불규칙한 식사로 수분과 섬유소가 부족하게 되면 배변 양이 적어지고 정상적인 대장의 연동운동이 방해 받기에 변비가 일어난다.

② 다이어트나 운동부족이 되면 연동운동이 적어지고, 복부근육이 감소해 배변을 내보내는 힘이 약해져 대장이 늘어나 변비가 된다.

③ 변을 참거나 자주 변의를 무시하면 배변 반사가 억제되고 직장 감각기능이 약해져 변비가 된다.

④ 항 우울제, 정신신경안정제, 마약 성분 진통제, 고혈압, 제산제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⑤ 임신 시에도 자주 변의를 무시하면 배변 반사가 억제되어 직장 감각기능이 약해져 변빈가 된다.

△변비 치료 : ① 하루 2L의 음료수를 마시며 섬유질, 채소, 과일을 먹는다. ② 매 식 30분 후 배변습관을 가진다. ③ 식사는 현미, 콩, 팥, 잡곡밥으로 한다. ④ 유산소 운동(걷기, 조깅, 수영 등)을 한다.

△변비 예방 : ① 아침, 저녁 화장실 습관 ② 변을 보고싶을 때 참지 않는다. ③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선택한다. ④ 요구르트, 유산균 음료를 마신다. ⑤ 복근 단련으로 혈액 순환을 돕는다. ⑥ 가스 발생 음식을 줄인다.

△변비에 좋은 음식 : ① 야콘, 고구마를 각 15g, 사과 12g을 믹서에 갈아 공복에 마신다. ② 무 생잎, 알로에, 민들레 각 8g을 갈아 마신다. ③ 봄철 참솔 잎과 참대 잎 각 600g을 음건 분말하여 4~5g씩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공복에 마신다(상승 변비). ④ 차전 자(쑥부쟁이 씨), 산사, 마자 인을 각 6g 달여 복용한다(통과 장애변비).

 

/ 잠실유승원한의원 원장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