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마른 입술
겨울이면 입술이 건조해지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입술에 하얀 각질이 생기고 트고 갈라진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입술이 쓰라리고 따갑다. 그렇기에 립스틱을 바르면 갈라져 피가 나오고 아프기도 하다. 또한 춥고 건조한 날씨엔 얼국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 피부의 두께가 얇아져 터지기 쉽다.

◆ 피부트러블이 생기면
혈액순환이 안 되면 입술이 마르고 갈라지며, 빈혈이 있는 경우도 피부가 거칠어진다. 체내에 지방분이 많아지면 부스럼이 생기고, 신장이 나쁘면 전립선염이나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거나 머리카락이 잘 빠지고 피부가 거칠어진다.

◆ 피부가 거칠어지면  겨울철에는 건조한 날씨 탓에 피부 표면에 각질이 일어나고 거칠거칠하며 윤기가 없어진다. 또한 잔주름이 생긴다. 피부 자극을 피하고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변비 조심하고,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며, 수분을 섭취해 호르몬 균형을 맞춰야 한다.

◆ 입술에 물집이 생기면  입술 주위가 가렵고 아프다가 작은 물집이 여러 개 생기면 헤드페스 박테리아나 구신포진을 의심할 수 있다. 스트레스, 피로, 몸살, 감기를 조심한다. 물집이 터지면 진물이 나고 딱지가 생긴다. 계란을 씻어 큰 병에 넣고 식초를 부어 어두운 곳에 1주일 놓아둔다. 껍질이 녹은 계란과 식초를 휘저어 냉장고에 넣고 하루 3번 술잔으로 마신다.

◆ 종기가 났으면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면 털구멍에 균이 침입할 경우 빨갛게 염증이 생긴다. 크기에 따라 열과 오한이 수반된다. 목덜미나 엉덩이, 손목, 입가, 입술, 코에 자주 발생한다. 무즙을 살구 씨와 섞어 가재에 묻혀 종기 난 곳을 마사지한다. 태운 백반가루를 식초에 개어 종기 난 곳에 마사지한다.

◆ 소화가 안 되면
사과 1개, 매실 3개, 감초와 창출 각 20g, 보리 잎 30g 달인 물을 하루 3잔 마신다. 감초, 창출 분말 30g과 꿀로 오자대환약을 만들어 1일 3회 30알씩 복용한다.

◆ 갱년기 장애  마늘 5통, 연근 20g, 치자와 시금치 각 10g을 달여 찻잔으로 1일 3회 마신다.

◆ 두드러기

유승원 / 잠실유승원한의원장
알레르기나 스트레스가 원인이며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생선이나 육류 등 변질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두드러기가 일어난다. 피부가 부어오르고 심하게 가려우며, 일시적으로 일어났다 가라앉는 경우도 있으나 전신으로 번지기도 하고, 오랫동안 재발하기도 한다.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는 탱자 20g, 부평초, 자소엽, 닭의 장풀, 비파잎 각 10g을 달인 물을 복용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