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 완성의 말씀 -누가복음23: 44~49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사람은 세 가지 형태로 창조되었습니다(육, 혼, 영).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 5:23). 육으로 지어진 몸은 물질과 교제하고 세상 것만 좋아합니다. 혼은 사람의 정신으로 자기를 담고 있습니다. 영은 하나님이 임하시매 신령한 세계에서만이 통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눅 23:46, 엡 1:3). 예수님은 아버지를 나타내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 영혼이 아버지께로 가는 것입니다. 천하보다 귀한 것은 생명(영혼)입니다(마 16:26).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고 사는 성도는 아버지께로 갑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아버지께 인도하시기 위해 오신 분이십니다(요 14:6).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의 일곱 말씀은 우리들에게 일찍이 모든 것, 즉 그의 사랑, 그의 생애, 그의 죽음 그리고 그의 목적을 한눈에 보여 줍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알아야 하겠습니다.
▶ 기도: 내 영혼이 아버지께로 왔다가 그곳으로 돌아가는 것을 알고 믿게 하소서. 아멘.

화 《《《 구원에 필요한 요소, “회개” - 누가복음 23:42~43
십자가상에서 예수님과 강도와의 대화를 통해서 구원에 필요한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엡 2:8). 누구든지 저를 믿으면 구원함을 받습니다. 구원받기 위해 중생하는 과정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요 3:3~5). 이런 요소들을 예수님과 강도와의 대화에서 찾아보려고 합니다. 그 첫째는 ‘회개’ 하는 과정입니다. 한 강도는 자기가 행한 죄의 보응을 받는 줄 생각한 그것이 곧 회개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선악과를 먹으면 죽지 않고 눈이 밝아진다고 하는 마귀의 말을 들은 죄악, 눈으로 선악과를 쳐다본 안목의 죄악, 발로 선악과나무까지 간 도선의 죄악, 선악과를 손으로 따먹고 남편에게까지 준 행위가 죄악입니다. 구원에 필요한 요소 중 중요한 것은 이러한 청각의 죄, 도선의 죄, 안목의 죄, 행위의 죄를 철저하게 회개하는 데 있습니다. 회개란 곧 방향전환을 뜻합니다. 본문에 있는 우편 강도는 회개할 처지가 아니었지만 회개하면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아무리 큰 죄악을 범한 죄인이라도 지금 곧 회개하고 돌아서면 누구든지 낙원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곧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 기도: 회개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아멘.

수 《《《 구원에 필요한 요소, “믿음” - 히브리서 11:1~6
본문의 한 강도는 자기의 처지를 보나 예수님의 초라한 보습을 보나 믿을 만한 처지가 아니었지만 믿었습니다. 그 당시 수많은 군중들은 표적을 보고 병 고침을 받고 떡으로 배부름을 얻고 능력의 교훈을 체험하고도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일에 동참했습니다. 주님의 머리에 가시관을 쓰시고 옷은 사형수가 입는 홍포로 갈아입고 채찍으로 살이 찢어지도록 맞아 피가 흐르면서도 십자가 위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를 찾으시는 모습을 보며 믿고 회개했다는 사실은 놀라운 발견과 하나님의 은총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도 우리의 믿음을 지키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또한 주님의 섭리가 잘 이해되지 않을 때도 우리는 십자가를 바라보며 또한 강도를 생각하면서 믿음을 지키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믿음 없는 눈으로 바라다본 다른 강도는 희롱할만도 합니다. 그 이유는 분명 예수님은 강도들보다 더 비참한 모습으로 돌아가셨으니까요. 그러나 구원받을 믿음으로 바라 본 우편 강도는 하나님의 아들로 보아 회개와 함께 믿음으로 구원을 간청했던 것입니다. 이적을 보고 따르던 무리는 구원받지 못했어도 믿음으로 부르짖은 강도는 구원받았습니다.
▶ 기도: 구원받을 믿음을 내게 주소서. 아멘.

목 《《《 구원에 필요한 요소, “전도” -누가복음23:40~41
한 강도는 십자가상에서도 다른 한 강도에게 전도하였습니다. 그토록 예수님을 독점한 것처럼 따르던 제자들도 도망가고 주님의 덕을 본 사람들도 예수님의 십자가를 쳐다보며 조롱하는 때에도 한 강도는 다른 강도에게 전도하였습니다.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의롭지 않음이 없다”고 하면서 예수를 증거했습니다.
전도는 주님의 명령이고, 구원의 성취이고, 빚을 갚는 일이요, 화를 피하는 것이며, 이웃을 구원하는 길이요, 성도의 의무이니 누구에게나 전도의 사명이 있습니다. 감리교의 창시자 요한웨슬리는 은혜 받고 난 후 이런 고백을 하였습니다. “우리는 시커먼 산돌(탄광)을 배회하며 아무 교회도 속하지 않은 무리나 산으로 들로 촌으로 길가로 도시로 뒷골목으로 창고로 농부들의 부엌으로 따라다니며 전도하여 회개하고 돌아온 무리다. 나도 큰 집과 큰 회당이 그립지만 이 야외전도로 많은 영혼을 더 구원한다.”
우리도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물질과 시간과 재물을 드려 전도하여 가정과 직장, 이웃에서 잃은 양을 찾아 더 큰 은혜와 축복을 받고 하나님께는 영광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 기도: 나의 삶 전체가 전도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금 《《《 구원에 필요한 요소, “소망” -로마서 5:1~8
‘예수여 당신이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성도에게는 투철한 내세관이 있어야 합니다.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 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롬 5:5).
성도의 소망은 부끄럽지 않게 합니다. 소망으로 믿으시고 실천하십시오. 소망으로 강하고 담대하십시오. 소망으로 즐거워하며 봉사하십시오. 소망으로 인내하시기를 바랍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를 위해 수고를 넘치도록 하면서도 기쁨이 충만한 생활을 하는 것은 소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한 강도는 소망으로 예수님께 간구하였지만 바울은 소망의 확증을 받고 기뻐하였습니다. 기독교는 소망의 종교입니다. 절대적인 믿음과 소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정치적인 소망, 경제적인 소망, 자녀에 대한 소망, 부부에 대한 소망, 남이 모르는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소망이 주 안에서 성취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서도 또한 하늘에 대한 영원한 소망이 넘쳐 나기를 바랍니다. 기독교의 5대 복음이란 예수님의 탄생이요, 십자가요, 부활이요, 승천이요, 재림입니다(요 11:25~26).
▶ 기도: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소망을 잃지 않게 하소서. 아멘.

토 《《《 구원에 필요한 요소, “간구하는 기도” -누가복음 23:42~43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이 기도는 중심에서 끓어 오르는 기도입니다. 주님의 마음을 움직일 뜨거운 간구입니다. 강도의 이 한 마디 기도에 낙원으로 인도되는 축복을 받았으니 우리 평생의 기도로 인해 그 이상의 놀라운 구원과 축복이 올 것은 불변의 진리입니다. 이 한마디 기도만 보아도 기도의 힘이 얼마나 크고 구원을 가져오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범죄의 자리나 어떠한 실망의 자리에서도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구원과 기적이 있습니다.
강도의 기도가 그를 의인으로 만들어 그가 낙원으로 간 것을 알고 믿는다면 우리에게도 그 이상의 기적이 있음을 믿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할 때 태양을 머무르게 한 것은 기도의 힘이었습니다. 모세가 홍해를 가르고 반석에서 생수가 나게 한 것도 기도의 힘이었습니다. 히스기야가 기도로 대적을 물리치고 15년간의 생명을 연장 받은 것도 기도의 힘이었습니다. 마르틴 루터가 종교를 개혁한 능력도 기도에서 온 힘이었습니다.
성도 여러분, 강도는 십자가상에서 기도했습니다. 십자가가 있으면 거기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 기도: 언제나 주님 능력을 믿고 기도하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