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도와 교회 지도자는 언제 어디서나 보고 계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행하는 신본주의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월 《《《 산파들의 큰 믿음 - 출애굽기 1:15~22
요셉을 총리로 세워준 바로 왕이 죽자 새 애굽 왕은 이스라엘 백성의 숫자가 많아진 것을 보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웠지만 학대를 받을수록 그들은 더욱 번성했습니다. 그러자 애굽 왕은 산파 두 명을 불러 히브리 여인 출산 시 아들이거든 죽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믿음의 산파들은 왕명을 어기고 생명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우선시하여 남자 아기들을 살렸습니다.
1. 산파들의 큰 믿음 : 세상 왕의 명령보다, 만왕의 왕 하나님을 더 두려워하고 경외하는 신앙(17), 믿음으로 실천하는 신앙입니다.
2. 공주의 마음을 움직이심(6) : 아버지 애굽 왕이 죽이라는 원수 백성의 아기임에도, 하나님께서 공주에게 아기를 불쌍히 여기고 사랑스런 마음을 갖게 하시어 아기를 살리고 왕자를 삼게 하셨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주장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대하 6:30). 하나님은 출애굽 구원을 준비하셨습니다.
3. 친모의 유모 선택과 특별대우 : 누이 미리암의 소개로 친모를 유모로 취직하게 하여, 하나님 말씀과 기도로 영도자 양육을 받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특별은혜입니다.
▶기도 : 산파들과 같은 큰 믿음으로 하나님 명령에 우선 순종하게 하소서. 아멘.


화 《《《 하나님의 구원 준비 - 출애굽기 2:1~10
아므람과 요게벳의 아들 ‘모세’가 태어났는데, 애굽 왕의 제거 명령 대상이 되어 석 달을 숨겨 키우다 결국 상자에 담아 나일강에 떠내려 보내게 됩니다. 아마도 모세뿐 아니라 다른 집 아들들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결국 모세는 원수 바로 왕의 공주가 목욕 왔다가 발견하여 양자가 되는 은총을 입고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영도자로 하나님이 준비시킵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큰 구원 역사를 위한 세밀한 손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모세만 살리심(6) : 다른 아들을 담은 상자는 바람과 물결에 뒤집혀 다 죽게 되지만, 예비된 영도자 ‘모세’ 아기상자는 하나님이 살려내십니다. 생사(生死)를 주관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입니다(삼상 2:6).
2. 미디안에서의 목양훈련(15) : 애굽 사람을 쳐 죽이고 도망하여 처음 만난 사람이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딸이었습니다. 모세는 결국 이드로의 사위가 되었고 자기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 살인자, 도망자가 되었던 그를 하나님은 처음부터 다시 40년간 실제 양(羊)을 치면서 사랑으로 돌보고 먹이는 목양훈련을 철저히 시키십니다.
▶기도 :  하나님 자녀답게 생사를 온전히 맡기고 담대히 충성하게 하소서. 아멘.


수 《《《 인본주의 신앙인 모세 - 출애굽기 2:11~25
애굽 왕자로 생활하던 모세는 어느 날 동족 형제가 애굽 사람에게 매 맞는 것을 보고 동족애가 발동해 애굽 사람을 돌로 쳐 죽이고 모래 속에 암매장까지 하게 됩니다. 결국 이튿날 히브리 사람에게 발각되어 바로 왕이 모세를 죽이고자 할 때, 모세는 미디안 땅으로 도망가서 무려 40년 간을 살게 됩니다.
1. 모세의 신앙 미숙 : 출애굽의 영도자(목회자)가 되어 영혼을 인도하고 사랑해야 할 목자 사명의 사람이, 아무리 좋은 뜻이라도 자기 감정을 절제하지 못하여 살인죄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2. 인본주의 신앙(2) : 애굽 사람을 죽일 때 하나님이 보고 계심을 잊고, 주위에 사람이 없는 것만 보고 쳐 죽였습니다. 인본주의 신앙인이었습니다. 성도와 교회 지도자는 언제 어디서나 보고 계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행하는 신본주의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요셉은 보디발 장군의 부인이 남편이 집을 비우고 아무도 없을 때 눈짓하며 정욕의 유혹을 해왔을 때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창 39:9)라고 말하며 유혹의 자리에서 도망쳐 신본주의 신앙을 지켰습니다.
▶기도 : 신본주의 신앙으로 어떤 유혹이 와도 하나님 앞에서 살게 하소서. 아멘.


목 《《《 호렙산에서의 영적체험 - 출애굽기 3 :1~14
모세가 미디안 땅에서 40년 간의 목양 훈련을 마칠 무렵 하나님께서는 80세의 고령인 모세를 호렙산으로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의 신비한 체험을 통하여 출애굽 영도자로서의 사명을 구체적으로 명령하셨습니다.
1. 떨기나무 불꽃 체험(2~3) : 떨기나무에 불이 붙어 뜨거운데, 일체 가시가 타지는 않습니다. 40년간 목양 훈련을 받았으나, 아직도 모세 마음속에 감정의 가시들이 온전히 성령의 불로 태워져 없어지지 않은 상태를 불꽃체험으로 깨닫게 하십니다.
2. 신을 벗으라(5) :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사명의 땅)이니’라는 말씀은 아직도 세상 신발을 짝짝이로 신고 있는 자신을 보게 함으로 언제든지 광야 목회 중 세상으로 돌아갈 상태로는 출애굽 사명을 온전히 감당할 수 없음을 깨닫게 하십니다.
3. 이제 가라(9) : 출애굽 사명 감당을 위해 두려워말고 바로 왕(사탄)에게로 가라는 명령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빨리 ‘아멘’ 하지 못하고, 두려워하여 입이 뻣뻣하다는 변명을 몇 차례나 하면서 바로에게로 속히 나아가지 못했습니다(4:10).
▶기도 :  내 속에 남아있는 감정의 가시들을 성령의 불로 온전히 태워 주소서. 아멘.


금 《《《 부정적 생각과 약한 믿음 - 출애굽기 4 : 1~13
모세는 호렙산 떨기나무 불꽃 체험을 하면서,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라’는 하나님의 큰 위로를 받았음에도 바로 왕 앞에 빨리 가지 않고 여호와께 믿음 없는 매우 부정적인 변명을 합니다.
1. 부정적인 생각(1) : 사람은 누구나 생각이 마음을 움직이고, 그것이 말로 표현됩니다. 부정적인 생각의 사람은 큰 믿음을 갖기가 매우 힘듭니다. 생각과 믿음이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모세는 1절에서 무려 ‘아니하며’라는 부정적 말을 세 번씩이나 함으로 약한 믿음, 약한 사명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성도는 긍적적인 생각과 말을 해야 긍정적인 믿음과 사명감이 생깁니다.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롬 8:6).
2. 이적의 무가치 : 하나님은 부정적인 모세에게 세 가지 이적을 체험케 하셨습니다(지팡이-뱀, 손-나병, 나일강물-피). 하나님의 큰 능력을 체험하고도 모세는 아멘으로 사명 감당을 못합니다. 역시 부정적인 생각으로 믿음을 갖지 못하고 구차한 변명만 하게 됩니다(4:10,13). 이처럼 부정적인 생각은 하나님의 큰 이적을 보고서도 믿음을 갖지 못하게 하는 사탄의 무서운 독소입니다.
▶기도 : 긍정적인 생각과 말로 큰 믿음 되게 하소서. 아멘.

토 《《《 하나님같이 되리라! - 출애굽기 4:16
이토록 하나님의 큰 위로와 큰 이적을 받고 체험한 모세가 출애굽 사명을 변명하며 부정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너무나 답답하다 못해 한심함을 느낍니다. 하나님은 굳이 모세같이 부정적이고, 변명하는 사람을 도구로 그것도 큰 일꾼으로 힘겹게 쓰실 필요가 있는 것일까요? 결국 하나님은 말 잘하는 형 아론을 동역자와 대변인으로 붙여주셨고, 바로 왕에게 10가지 재앙을 일으키시어 끝내 모세에게 항복하게 함으로 출애굽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1. 하나님같이 되리라(16) : 말 잘하는 형 아론에게 동생이요 변명자 모세를 ‘하나님같이 되게’하시어 영도자로서 영적 권위를 하나님 수준으로 높여 주셨습니다. 자격 없는 변명쟁이 모세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특별 은혜입니다.
2. 신(神)같이 되게 하리라(7:1) : 사탄을 상징하는 강퍅한 바로 왕 앞에서 이토록 변명쟁이 모세를 ‘신같이 되게’하시어 영도자로 사용하십니다. 무능한 모세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특별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예나 지금이나 이토록 무능하고, 변명 많고, 부정적이어서 마른 막대기만도 못한 사람에게 하나님의 특별 은혜를 입게 하십니다(고전 15:10).
▶기도 : 하나님의 특별은혜를 생각하면서 철저히 겸손하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