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일

“병원에서 6개월 시한부 인생의 선고를 받았는데, 퇴원해서 ○○을 먹었더니 1년이 지난 지금도 살아있다”. 여기에는 6개월이라고 한 선고가 틀리더라 하는 뜻과, ○○가 효험이 있더라 하는 뜻이 같이 함축되어 있다. “평균 여명이 약 6개월 정도 됩니다” 하는 말은 “이런 정도로 진행된 상태에서는 평균 6개월가량 더 살 수 있다”는 통계적 수치이기 때문에 각 개인의 경우에는 일 년 이상 생존하는 수도 있고, 1개월 또는 2개월 정도밖에 못 사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생존 기간을 합해 평균을 내면 약 6개월 정도가 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6개월’이라고 한 예측이 틀렸다고 단정하는 데도 무리가 있고, 예측 기간보다 4, 5개월 더 살았다고 해서 ‘○○을 먹었기 때문’이라고 단정하는 데도 무리가 있다.

서양의학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고, 동양의학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대체의학에도 앞으로 많은 연구와 검증은 필요하겠지만 현재 보여주는 임상효과만으로라도 수많은 치료효능 잠재력이 있음을 인정할 수 있다. 서양의학의 장점은 전염병 퇴치와 수술법 개발이다. 전염병이 아직 완전히 퇴치된 것은 아니지만 전에는 “걸렸다 하면 죽는” 무서운 전염병이 이제는 거의 다 치료가 가능하다. 폐결핵이 그렇고 나병, 장질부사, 콜레라, 페스트 등이 그렇다. 얼마나 많은 생명이 항생제 덕분에 살아났고 현재 살고 있는가.

마취약의 발명과 함께 개발된 수술법은 모든 응급 처치와 중환자 처치를 가능하게 하였다. 하루에 수 만 명의 환자가 응급실과 중환자실을 거쳐 가지만 이 중 상당수는 최첨단 시설이 아니었다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람들이다.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이나 현 로마 교황은 총에 맞고 나서도 완쾌되어 역사의 중심부에서 정상 임무를 수행하였다. 응급실과 중환자실 시설이 아니었더라면 이미 다 죽었을 사람들이다.

현재 죽어 가고 있는 생명은 최첨단 현대 의술로 회생의 찬스를 높여야 한다. 동양의학의 장점은 불건강의 극복과 건강의 유지에 있다. 자연적 요법으로 불건강을 극복시키는 임상 경험은 수 천 년이나 진행돼 왔고, 건강 유지를 위한 섭생법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장수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개 반복되는 수술이나 장기간의 약물 복용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자연요법이나 섭생법을 생활화 하는 사람들임을 쉽게 알 수 있다. 건강 상태 유지의 많은 지혜가 전통 의학에 흠씬 담겨 있다.

건강은 판단력이 좋은 사람의 몫이다. 살려면 서양의학을 택하고, 건강하려면 동양의학을 택하라. 그러나 건강하게 살려면 둘 다 택하라.


CHA의과학대 통합의학대학원장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