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고난을 즐거워하는 자는 그것이 미래를 여시는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임을 알기에 하나님을 떠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사모하는 것이 은혜 안에서 사는 길입니다.”

 

<월> 강하고 담대하라 / 여호수아 1:9

제가 신학교 3학년 전도사 시절에 하나님께서는 저에게 교회를 개척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때 당시 상황이 물질적으로나 신학적으로나 힘들고 부족한 때였고 개척한다는 자체가 두려움과 떨림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은 개척하는 것이었습니다.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눈을 감고 기도할 때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그 음성을 듣는 순간 제 눈에는 눈물이 흘렀고, 입술로 여호와를 찬양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갈 길을 찾지 못할 때 하나님의 방법을 통해서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우리가 아무리 부정하려고 해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우리를 통해서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가 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들을 줄 알아야 하며 그 음성을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양은 목자의 인도가 있을 때 가장 안전한 것입니다. 오늘도 이 세상에서 어디로 갈지 모르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는 분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하나님께 맡깁시다.
▶기도 : 주님이 늘 나와 함께 동행하심을 믿고 나아가는 복있는 자 되게 하소서. 아멘.


<화> 하나님을 떠나면… / 룻기 1:1~5

하나님을 떠나 사는 사람도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이라면 그 삶에 개입하셔서 실패를 통하여 하나님은 사랑을 나타내십니다.
본문의 엘리멜렉은 자기의 생각대로 판단하고 결정하여 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땅을 떠나게 됩니다.
1. 하나님을 떠났습니다. 그의 이 떠남은 단순한 이민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떠나면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불완전한 삶이 펼쳐지게 됩니다. 자기의 생각을 내려놓고 미래를 여시는 하나님을 바라봐야 합니다.
2. 하나님의 계획을 파악해야 영원한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엘리멜렉은 하나님의 미래 계획에 대한 말씀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눈에 보이는 복을 따라갔습니다. 마치 롯과 같은 인생이 되어 결국은 실패했습니다.
3. 현재의 고난을 고난으로 보지 말라. 엘리멜렉처럼 현재의 고난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하나님을 떠나게 됩니다. 현재의 고난을 즐거워하는 자는 그것이 미래를 여시는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임을 알기에 하나님을 떠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사모하는 것이 은혜 안에서 사는 길입니다.
▶기도 : 성도는 패배할 이유가 없는 승리의 사람인 것을 확신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


<수> 하나님을 향해 가자(1) / 룻기 1:6~14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무식한 사람은 자기 마음대로 미련하게 살아가는데 있어서 참 용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알아야 합니다.
1. 하나님은 영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지금 가진 세상적인 것들로 만족하면 많은 것들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룻은 자기 인생을 내려놓고 시어머니인 나오미를 따라 그의 하나님을 찾아갔을 때 가장 큰 축복인 영생의 샘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2. 과거의 죄악된 삶은 하나님께 맡겨드려야 하나님께로 향해 갈 수 있습니다. 예수 이름으로 회개한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으므로 하나님을 향해 갈 수 있습니다. 룻은 예수의 이름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로 행하고 있습니다. 그 길은 생명의 길이요, 축복의 길입니다.
3. 신앙은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오르바는 나오미를 따라가자니 고난의 길임에 틀림없음을 알고 자기 고향으로 갑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세상의 복락은 잠깐이요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다는 것입니다. 룻의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기도 : 룻처럼 선택을 잘 해서 영원한 삶을 사는 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목> 하나님을 향해 가자(2) / 룻기 1:6~14

1. 삶의 방향을 하나님을 향하여 완전히 바꾸면 인생의 길이 열립니다. 룻은 자신을 내려놓고 하나님께로 방향을 바꾸고 나서 기쁨과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조상인 오벳을 잉태함으로 하늘의 기업을 받게 됩니다. 내려놓으면 하나님이 일하십니다. 기업을 얻게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2. 헌신과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마암아 구원을 얻었습니다. 나오미를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된 룻은 하나님 앞에 헌신과 충성하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오늘 교회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라면 구원에 대한 감격과 기쁨과 환희가 넘치는 신앙인들이 되어서 예배생활, 헌신, 봉사, 전도에 대하여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3. 회개하면 하나님이 멋져 보입니다. 룻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멋진 분이십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불안한 삶을 통해 하나님 대하기를 불안해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을 최고로 경외하면서 경배하며 사랑으로 대접할 때, 여러분은 하나님으로부터 놀라운 대접을 받게 될 것입니다.
▶기도 : 주님을 향해 오늘도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하소서. 아멘.


<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 / 룻기 1:15~22

육신을 쫓아 살아가기 바쁜 사람들은 육체의 필요한 것만 생각하지 하나님이 주시는 영원한 하늘의 축복 문을 열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하늘 문을 열게 됩니다.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 문을 향하여 얼마나 큰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느냐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지혜로운 성도입니다. 성도는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와 동행하고 있습니까? 어떤 사람을 인생의 표본으로 삼고 있습니까? 지혜로운 성도는 하나님이 무엇을 기뻐하시는지 빨리 파악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살 길이 열립니다.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죽음을 무릎 쓰고 하나님께 나아가고자 한다면 그는 살 것이요, 살려고 하는 자는 죽을 것입니다. 삭개오는 자기의 신체적인 약점에도 불구하고 주님을 만자고자 간절히 사모했기에 생명을 얻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삭개오와 룻이 그랬듯이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사모하고 하나님을 향해 나가고자 한다면 인생의 놀라운 변화의 은혜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기도 :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찾는 자 되게 하소서. 아멘.


<토> 풍성한 은혜의 삶 / 룻기 2:16~23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신앙생활을 하면 할수록 더 필요한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사랑에서 시작됩니다. 주님은 에베소교회에 첫사랑을 회복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늘 목마른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본문의 룻도 사랑에 목말랐습니다. 그래서 그는 사랑을 찾아 나섭니다. 그가 찾은 사랑은 단지 육체를 위한 사랑이 아니라 어머니를 위하고, 엘리멜렉의 가문을 회복시키기 위한 사랑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룻에게 보아스를 만나게 하셨고, 결국 룻은 다윗 왕의 증조모가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책에 동참하는 복을 얻게 되었습니다.
룻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는 그의 신실함과 성실함, 헌신으로 인해 날마다 주시는 풍성한 은혜요 날이 갈수록 더해지는 은혜입니다. 오늘 우리도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일에 열심과 충성을 다할 때 하나님의 은혜는 더욱 더 풍성해지는 것입니다. 룻과 같이 인생의 고난 가운데서도 주님만 바라보시고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며 즐거움으로 맡은 일에 헌신한다면 여러분의 인생은 풍성한 은혜로 가득 차게 될 줄로 믿습니다.
▶ 기도 : 힘든 부분을 피하지 말고 인내로 주님께 맡기며 나아가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