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 성적 관계를 멀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요즘처럼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는 성적 동기에 많은 장애를 받는다. 어떤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치명적 손상을 받고 성적 능력이 일시적으로 급감해 당황하는 부부들도 있다.

남성에게 성적 능력 저하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 이외에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가 있다. 아내가 여성으로서의 매력을 상실하므로 남편이 아내를 여자로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매력 상실의 근본적인 원인은 잦은 부부싸움 과정에서 막말과 거친 행동을 보이게 되면 여자로서의 매력이 상실된다. 싸움 과정에서 남편들은 남자로서의 자존심 상처와 함께 심리적 좌절과 분노를 동시에 느끼게 된다. 남편들은 이러한 감정을 노출시키지 않고 내면화하며 이것이 성 욕구를 억누르거나 소멸시키게 된다. 싸우더라도 인격적으로 다퉈야 하고 해지기 전에 화해하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또 다른 이유는 아내가 성적 반응을 보이지 않을 때이다. 남편이 전희를 하며 애써도 아내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을 때 남편은 딴 생각을 하게 된다. 아내의 시각적 반응과 적절한 신음소리는 남자의 도전적인 성적 본능을 깨운다. 적절한 반응을 보일 줄 아는 여성이야말로 세련된 성적 능력을 가진 센스 있는 여성이라 할 수 있다.

남자는 성관계도 과업적으로 한다. ‘오늘 아내를 만족시키고 말겠다. 끝내 주겠다’라는 과업을 가지고 밤을 맞이한다. 과업의 완수는 아내의 반응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반응을 보이지 않는 아내에게서는 자신의 자존감을 얻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남자의 오르가슴은 사정하는 데 있지 않고 아내가 만족하는 데 있다.

외도 문제로 부부 상담을 한 남자들의 공통적인 고백은 외도의 대상인 여자가 아내보다 적절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오히려 아내는 자신에게 상처를 주었고 무관심한 반응을 보였다고 말하는 경우가 흔히 있었다. 특히 보수적인 교회에 오래 다닌 여성에게 이런 현상을 많이 볼 수 있고 실제로 그런 교회에 가서 성 강의를 하게 되면 강의 자체가 힘든 때가 많다.

남자의 외도의 심리적 이유는 무의식적으로 남자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아내의 입장에서는 무엇이 성적 매력을 상실케 했는지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 남편에 대한 무시, 무반응, 비난, 책임추궁 등으로 이어지는 삶에서의 갈등은 남편의 성적 동기를 상실케 하고 종국에는 이혼으로 가는 길이 될 수 있다.
 

이주성비뇨기과의원 원장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