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참으로 기뻐하시는 것은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주며 사랑하고 섬겨주는 것입니다.


<월> 아브라함의 최고봉 믿음(히브리서 11:17~19)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우상숭배 했던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100세 때 이삭을 낳았지만 하나님의 시험을 거친 후에야 당당히 ‘믿음의 조상’이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창 22:12, 롬 4:11, 16). 과연 아브라함의 믿음은 어떤 것일까요?

1. 100세에 낳은 아들 이삭까지 번제로 바칠 수 있는 믿음이었습니다. 하나님까지도 이삭을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이라고 언급하셨는데, 이런 이삭을 모리아산에서 번제로 드리라고 하십니다(창 22:2).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있어 믿음의 대상을 바꾸는 시험이었습니다.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아브라함은 오직 하나님을 믿음의 대상으로 선택하여 기꺼이 이삭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히 11:17).

2. 반드시 이삭을 다시 살리실 줄 믿는 믿음이었습니다(19). 아브라함은 나이가 많아 단산하여 죽은 자 같은 사라를 통해 100세에 이삭을 주셨던 하나님이시니 다시 살리실 것을 확실히 믿었던 것입니다. 이런 믿음을 보신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믿음의 조상이라 하셨습니다. 또한 큰 복을 받게 되었습니다(창 22:16~18).
▶기도 :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고 크게 믿음으로 인정받는 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화> 이삭의 믿음(히브리서 11:20)
성경에서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계속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마 22:32). 그 이유는 살아있는 믿음을 소유했기 때문입니다. 이삭은 노년의 믿음이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과연 이삭의 믿음은 어떠했을까요?
이삭은 자녀를 축복하는 믿음이었습니다. 이삭은 결혼한 지 20년이 되어도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지 못하자 간절히 기도하여 쌍둥이를 임신하게 되었습니다(창 25:21).

리브가의 태 속에서 쌍둥이들이 서로 싸우므로 이삭은 또 하나님께 기도하여 두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를 알게 되었습니다(창 25:22~26). 이삭이 죽기 전에는 야곱을 위해서 간절히 축복 기도를 해 주었습니다(창 27:28~29). 이삭이 야곱을 축복기도 해 준대로 영육간의 복을 받는 귀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부모가 자녀를 위해서 기도하면 잘 들어 주십니다(삼상 1:11, 딤후 1:5). 그래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여인들에게 자녀들을 위해 많이 울면서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눅 23:28). 부모가 자녀를 위해서 기도하면 절대로 잘못되지 않습니다.
▶ 기도 : 자녀를 위해 축복기도 하여 시대적인 인물들이 되게 하소서! 아멘.


<수> 야곱의 믿음(히브리서 11:21)
야곱의 생애는 참으로 파란만장했습니다. 그러나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순간순간마다 위기를 극복하고 말년에는 복이 넘치는 삶을 영위했습니다. 또한 이 세상을 떠날 때에는 믿음의 아름다운 자취를 남겼습니다. 과연 야곱의 믿음은 어떠했을까요?

1. 야곱은 손자들을 위해 축복기도 하는 믿음이었습니다(21상). 아버지 이삭의 축복기도를 받으므로 하나님의 큰 복을 받은 것을 알기에 그는 손자들에게 축복기도를 해줍니다. 그 결과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이스라엘의 12지파 가운데 들어가는 영예를 얻게 되었습니다(민 1:32~35, 계 7:5~8).

2. 야곱은 임종 전까지 예배하는 믿음이었습니다(21하). 야곱은 나이가 많이 들고 기운이 빠져 지팡이를 의지하는 몸이었으나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을 등한히 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야곱은 얍복강 나루터에서 환도뼈가 위골될 때까지 밤새도록 기도하여 하나님을 뵙게 되었고 형님 에서를 감동시켜 화해하는 은총을 받게 되었습니다. 구원받은 성도가 이 생명 다하도록 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 은혜 주신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입니다.
▶ 기도 : 인생 마지막까지 사람을 축복하며 예배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목> 요셉의 믿음(히브리서 11:22)
요셉은 어릴 때부터 고난을 많이 받았지만 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더욱 아름다운 믿음을 드러냈습니다.

1. 요셉은 이 세상을 떠날 때에 믿음의 유언을 했습니다(22상). 요셉은 자손들에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을 믿고 유언한 것입니다.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창 15:13~14, 16). 결국 요셉의 유언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를 통하여 애굽에서 해방되어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지금까지 100퍼센트 성취 되었습니다(민 23:19, 사 40:8).

2. 요셉은 믿음으로 자기의 뼈를 가나안으로 가져가서 장사하도록 했습니다(22하). 요셉은 하나님의 약속대로 이스라엘 민족이 해방되어 가나안으로 갈 것을 믿었기 때문에 자신의 유골을 가나안으로 가져가서 장사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그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셉의 예언으로 애굽에서 해방되어 나왔을 때 요셉의 유골을 챙겨서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출 13:19).
▶ 기도 : 하나님의 약속을 철저히 믿고 순종하므로 약속대로 복을 받게 하소서! 아멘.

<금> 모세 부모의 믿음(히브리서 11:23)
현대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영적인 면을 무시한 채 세상적인 것으로만 채워 주려 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모세의 부모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1. 모세의 부모는 자녀를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로 받아들이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모세의 부모는 하나님의 관점으로 자녀를 보았고 받아들였습니다(히 11:23상, 행 7:20). 부모에게 허락하신 자녀들은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이 있어 이 땅에 보내주신 최고의 선물임을 알고 감사해야 합니다.

2. 모세의 부모는 오직 신앙교육에 힘쓰는 믿음의 사람들이었습니다. 모세를 낳았을 때의 시대적 상황은 애굽 왕이 이스라엘 여인이 아들을 낳으면 죽이도록 명령하는 때였습니다(출 1:15~22) 그 속에서 모세의 부모는 그를 낳은 후 애굽 왕을 두려워하지 않고 석 달 동안 숨겨서 신앙교육을 시켰으며(23하), 그 결과 모세는 부모의 신앙을 이어받아 하나님께 크게 쓰임 받았습니다(행 7:36).

오늘날 세계 모든 면에서 최고로 두각을 나타내는 민족이 유태인인데, 그들은 자녀들을 어릴 때부터 신앙훈련(쉐마교육)을 강도 깊게 시키고 있습니다(신 6:4~9).
▶ 기도 : 자녀를 하나님의 선물로 알아 잘 양육하게 하소서! 아멘.

<토> 모세의 믿음(히브리서 11:24~26)
호주의 간병인 브로니췌어가 요양원에서 말기환자에게 “죽을 때 가장 후회하는 것”을 설문조사를 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내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한 것(환경과 사람에게 이끌림). 2)일을 너무 열심히 하여 아내와 자녀들과 따뜻한 가정생활을 못한 것. 3)감정을 솔직히 표현 못한 것(사랑, 감사표현). 4)친구관계를 소홀히 여긴 것. 5)행복을 위해 노력 안한 것. 그렇습니다. 사람이 한평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후회 되는 것은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참으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삶을 살지 못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참으로 기뻐하시는 것은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있는 모습그대로 받아주며 사랑하고 섬겨주는 것입니다(창 2:18, 마 22:39~40, 전 9:9, 딤전 5:8, 요일 4:10~12).
모세는 자기만 편안한 삶을 살지 않고 고난 받는 형제들과 함께 고난을 받으며 서로 돕고 섬기는 삶을 살았습니다(24~26). 모세는 자기 백성들의 형편을 나무라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섬겼습니다. 참된 믿음이란 사람을 현재 상황의 형편으로 평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아들이 사랑하며 섬겨주는 것입니다.
▶ 기도 : 서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아름다운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