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규 목사
송탄소망교회

“성경에 보면 처음부터 큰 믿음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처음에는 믿음이 형편 없었으나
서서히 믿음이 성장하므로 믿음의 영웅이 되어
큰일을 이룬 사람이 많습니다.”

월 | 기드온의 믿음(히브리서 11:32)
하나님의 주특기는 약한 자를 강하게 만드시는 일을 하시는 것입니다(고전 1:27~28). 하나님께서는 약한 기드온을 강한 기드온으로 만들어 쓰셨습니다.
기드온은 ①의기소침한 자였습니다. 미디안 사람에게 알리지 않고, 모르게 상수리나무아래에서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했습니다(삿 6:11). ②회의주의자였습니다. 자기민족이 미디안에게 모든 것을 빼앗기고 어렵게 살게 된 것을 하나님께 탓하는 회의주의자가 되었습니다(삿 6:13). ③열등주의자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기드온을 쓰시려고 할 때 나 같은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고 하였습니다(삿 6:15).
이렇게 계속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기드온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에게3가지로 격려와 지지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큰 용사’(삿 6:12), ‘구원자’(삿 6:14), ‘큰 승리자’(삿 6:16)라고 하셨습니다. 그 결과 기드온은 큰 믿음의 사람이 되었고, 300명 용사를 가가고 미디안군 12만 명을 물리치는 대 역사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삿6:27)
▶기도 : 연약한 자를 강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크게 쓰임받게 하소서. 아멘.

화 | 바락의 믿음(히브리서 11:32, 사사기 4:6~16)
성경에 보면 처음부터 큰 믿음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처음에는 믿음이 형편 없었으나 서서히 믿음이 성장하므로 믿음의 영웅이 되어 큰일을 이룬 사람이 많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도 처음에는 아내 사라를 누이라고 속였고, 자식의 약속을 받았음에도 사라의 몸종 하갈과 동침하여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그런 과정을 지난 후 결국 큰 믿음의 사람이 되어 100세 때에 이삭을 낳았고, 이삭을 모리아산에서 번제로 드릴 정도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수제자들도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혔을 때 다 도망가는 자들이었으나 그 후에는 큰 믿음의 사람들이 되어 순교까지 하면서 복음을 증거하는 자들이 된 것입니다. 바락은 처음에는 하나님보다 사람을 더 의존하는 자였습니다(삿 4:8). 그러나 나중에는 큰 믿음의 사람이 되어 일 만명을 거느리고 시스라의 온 군대를 한 사람도 남기지 않고 전멸시키는 대 역사를 이루었습니다(삿 4:14~16).
믿음도 성장한다는 사실을 알고 현재의 믿음이 작다고 실망하지 말고, 큰 믿음을 하나님께 구하고 얻으셔서 쓰임 받으시길 축복합니다(막 9:24).
▶ 기도 : 믿음이 점점 커지므로 하나님의 큰일을 이루게 하소서. 아멘.

수 | 삼손의 믿음(사사기 16:18~30)
성경에서 4종류의 믿음의 사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①처음에는 믿음이 좋았지만 점점 믿음이 나빠지는 사람(데마) ②처음에는 믿음이 없었으나 나중에는 믿음이 좋아진 사람 (도마, 바울) ③처음과 나중에 모두 믿음이 좋은 사람(디모데) ④처음에는 믿음이 좋았다가 중간에 타락하고 마지막에 믿음이 좋아지는 사람(베드로)입니다.
1. 삼손의 초기 믿음은 좋았습니다. 나실인으로 하나님께 받쳐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않았고, 머리에 삭도를 대지 않았고(7:3~5), 여호와께 감동되어 살았습니다(13:24~25).
2. 삼손의 중기 믿음은 떨어졌습니다. 삼손은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여 이혼하였고(14:1~2) 가사의 기생을 사랑하여 음란생활을 하였고(16:1), 드릴라를 사랑했습니다(16:4). 그 결과 블레셋 사람에게 잡혀 그 두 눈이 뽑혔고, 놋줄로 매여 옥중에서 맷돌을 돌리는 신세가 되었습니다(16:21).
3. 삼손의 나중 믿음은 하나님께 철저히 회개기도를 하므로 믿음이 회복하여 블레셋사람 3000명을 죽이므로 살아생전에 죽인 자보다 더 많았습니다.
▶ 기도 : 약해진 믿음이 회복되어 하나님의 큰 역사를 이루게 하소서. 아멘.

목 | 입다의 믿음(사사기 11:29~33)
예수를 알게 되는 동기는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①부모님이 믿음으로 모태로부터 믿는 경우 ②성장해 나가면서 스스로 믿음을 갖게 된 경우 ③큰 어려움을 통해서 전도받아 믿게 된 경우입니다.
1. 입다는 기생의 아들(서자)로 태어나 집에서 추방되어 노숙자 생활을 하다가 하나님을 제대로 믿게 되었습니다(1~3). 그 후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를 길르앗의 장관으로 삼았습니다(11:19). 비록 가정에서 버림받고, 사람들에게 버림받았을지라도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면 하나님이 높여주시고, 크게 쓰임받게 됩니다(시 27:10, 68:5~6).
2. 입다는 암몬자손과 전쟁하러 나가기 전에 하나님께 서원하기를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게 하시면 누구든지 내 집문에 나와서 환영하는 사람을 하나님께 번제물로 드리겠다”고 하였습니다(11:30~31). 입다가 암몬자손과 싸워 승리하고 돌아 올 때 무남독녀 딸이 집에서 나와 환영하였습니다. 입다는 하나님께 약속한 대로 그 딸을 번제물로 드렸습니다(11:35). 입다의 믿음은 하나님께 서원(약속)한 것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지키는 자였습니다. 그 결과 큰 믿음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11:36).
▶ 기도 : 하나님께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키므로 믿음의 대를 잇게 하소서. 아멘.

금 | 다윗의 믿음(사무엘하 12:15~25)
사람이 가장 자존심이 상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거절당하는 것입니다. 거절당하는 것은 최고의 굴욕이며, 자존심을 짓밟는 것이므로 살 소망까지 잃게 하는 최고로 악한 행위입니다. 다윗은 참으로 거절을 많이 당한 분이었습니다.
①장인 사울왕에게 두 번씩이나 단창으로 죽임을 당할 뻔했습니다(삼상 18:11, 19:10) ②아내 미갈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업신여겼습니다(삼하 6:16) ③아들 압살롬이 자기가 왕이 되려고 쿠데타를 일으켜 죽이려고 할 때 급히 피신하게 되었습니다(삼하 15:14) ④사울왕의 친족 시므이가 압살롬으로 인해 피신할 때 따라 나오면서 저주를 하였습니다(삼상 16:5) ⑤밧세바와 동침하여 낳은 아들이 병들어서 그를 위해서 기도하였으나 하나님께 거절당하여 죽게 되었습니다(12:15~17) ⑥성전건축을 하려고 모든 것을 준비하였으나 거절당하므로 성전 건축을 하지 못했습니다(역하 17:4). 다윗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거절을 당하였으나 끝까지 하나님을 신뢰하므로 그가 나이 많아 늙도록 부하고 존귀를 누리다가 죽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족보에 믿음의 영웅으로 기록되었습니다(역상 28:28, 마1:1).
▶ 기도 : 어떤 거절을 당해도 끝까지 하나님을 신뢰하게 하소서. 아멘.

토 | 사무엘의 믿음(사무엘상 7:5~11)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주신 최고의 특권은 기도입니다(요 16:24, 렘 33:2~3). 사무엘은 그의 어머니 한나가 눈물의 기도로 낳았으며(삼상 1:11, 19-20), 사무엘은 한나의 기도를 본받아 평생 기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삼상 12:23). 사무엘의 믿음은 기도하면 반드시 응답받는다는 확신을 갖고 3가지 기도운동을 전개해 나갔습니다.
① 회개 기도운동-사무엘은 먼저 이방신들과 아스다롯을 제거했고, 철저히 죄를 회개하도록 하였습니다(삼상 7:3, 5~6). 죄가 있으면 기도해도 응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철저히 회개 운동을 전개해 나갔습니다(시 5:4, 사 59:1~2). ② 부르짖는 운동-사무엘은 온전한 번제를 여호와께 드리고 이스라엘을 위해서 여호와께 부르짖었습니다(삼상 7:8~9). 부르짖은 기도는 응답받을 때까지 하는 것으로 영적싸움의 기도입니다(단 10:12~14). 부르짖는 기도를 하면 영적인 눈이 열리고 영권을 받게 되어 놀라운 기적들을 체험하게 됩니다. ③ 감사기도운동-사무엘은 기도응답을 받은 후에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사이에 세워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여 감사기도를 올려드렸습니다.(삼상 7:12)
▶ 기도 : 성도에게 주신 기도의 특권을 사용하게 하옵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