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달원 목사
죽산제일교회 담임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도 베드로를 위해
끈질기게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이 없다고 낙심하며
기도하기를 그치면 승리하는 삶을 살지 못합니다.”






월 | 예수님을 만나면(사도행전 9:32~35)


예수님을 만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① 예수님을 만나면 영생이 보장됩니다. 오직 예수님의 이름으로만 영생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예수님을 만나면 능력 있는 자가 됩니다. 본문 말씀 33, 34절에 보면 ‘중풍병으로 침상 위에 누운 지 여덟 해라 베드로가 이르되 애니아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를 낫게 하시니 일어나 네 자리를 정돈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기도하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면 우주만물을 만드신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 속에 들어와 계시므로 능력과 권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③ 예수님을 만나면 바쁜 사람이 됩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확실히 믿고 은혜와 능력이 충만했을 때 여러 곳을 다니면서 전도사역을 하며 바빠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부 출신이 세계적인 선교사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고 믿음을 키우고 은혜와 분량을 키우면 우리 주님께서 아주 귀하고 힘 있는 큰 일꾼으로 쓰시게 됩니다. 사울이 예수님을 만난 후에 세계적인 능력자요 전도자요 선교사로 쓰임을 받았습니다.
▶ 기도 : 예수님을 만나서 일평생 복되고 귀한 일꾼으로 쓰임 받게 하소서. 아멘.


화 | 아브라함의 순종 4가지(창세기 12:1~4)


아브라함은 75세 때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났습니다. 아브라함의 순종에는 4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① 아브라함은 감사함으로 순종했습니다. 조건 없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순종했습니다. ②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순종했습니다. 취업이 보장된 상태도 아니고, 갈 길이 험할지 편할지도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히 11:8)라고 했습니다. ③ 아브라함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순종했습니다(4절). ④ 아브라함은 축복의 하나님을 바라보고 순종했습니다(1절). 창세기 12장 2절부터 3절까지에서 ‘복’이라는 단어가 네 번 나옵니다. 약속하신 좋으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고향 산천을 떠났던 것입니다(1절). 순종하는 사람에게는 축복이 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신명기 28장 2절에서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라고 약속하셨습니다.
▶ 기도 :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아브라함처럼 순종하는 믿음이 있게 하소서. 아멘.


수 | 환경을 지배하는 기도(사도행전 12:1~19)

우리는 어떻게 하면 우리의 운명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도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해야 합니다(5절). 베드로를 위해 간절히 기도할 때 그들은 자신들의 기도가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임을 확실히 믿었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습니다. ② 우리는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도 베드로를 위해 끈질기게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이 없다고 낙심하며 기도하기를 그치면 승리하는 삶을 살지 못합니다. ③ 우리는 합심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합심하여 드리는 기도는 혼자 드리는 기도보다 큰 위력을 발합니다.
아폴로 13호를 달에 띄울 때 과학자들은 말했습니다. “이 아폴로 13호는 모든 과학을 총망라해서 만든 것이므로 아주 완전합니다.” 그런데 이 아폴로 13호에 고장이 생겼고, 우주 지휘소는 북극성을 기점으로 해서 돌아오도록 하라고 했습니다. 그때 미국에서는 대통령을 비롯해서 모든 국회의원들과 전 국민이 오전 9시를 기해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아폴로 13호는 무사히 태평양에 떨어졌습니다.
▶ 기도 : 우리의 상황과 환경을 뛰어넘어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하게 하소서. 아멘.


목 | 당신의 영성은 어떤 색깔입니까?(사무엘하 6:16~23)

우리는 어떤 영성의 색깔을 가져야 건강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까? ‘그가 네 아버지와 그의 온 집을 버리시고 나를 택하사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으셨으니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21절) ① 기쁨의 영성을 가져야 합니다(16절). 다윗은 여호와의 언약궤가 성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 앞에서 뛰놀며 춤을 췄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기쁨이고 영성입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기뻐하신 반면 미갈은 저주하셨습니다. 성도는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때문에 기뻐하며 춤을 추는 자들입니다. ② 예배의 영성을 가져야 합니다(18절). 다윗은 여호와의 궤를 무사히 성에 모신 뒤 그 기쁨을 제사로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③ 축복의 영성을 가져야 합니다(18~20절). 다윗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 후 사람들을 축복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는 이유도 가족을 축복하기 위함이었습니다. ④ 겸손의 영성을 가져야 합니다(20~22절). 겸손은 하나님이 가장 기쁘게 받으시는 제사입니다. 겸손은 그리스도인의 표상이고 능력입니다.
▶ 기도 : 우리의 영성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영성이 되게 하소서. 아멘.


금 | 자녀 양육의 세가지 방법(사무엘상 1:20~28)

하나님이 통곡하며 부르짖어 기도했던 한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태문을 열고 아들을 주셨습니다. 본문은 한나가 사무엘을 잉태하고 출산·양육한 과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세 가지 자녀양육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① 엄마가 아기를 가졌을 때의 교육, 태교입니다. 한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장중에 있다는 사실을 믿고 기도생활에 철저했습니다.
② 가정교육입니다. 사무엘이 믿음에 굳게 선 위대한 선지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아기때부터 바르게 가르친 엄마의 믿음교육, 가정교육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③ 신앙교육입니다. 한나는 어린 사무엘이 계속해서 믿음교육을 바르게 받을 수 있도록 성전에 데리고 갔던 것입니다. “이 아이는 하나님의 선물 입니다. 이 아이는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이 아이는 하나님의 기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집에서 양육되어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신앙교육으로 그 아들 사무엘을 위대한 선지자가 되게 하였습니다. 가정의 기초를 하나님을 믿는 믿음 위에 두어야 합니다. 자녀양육을 믿음 위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여러분의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 기도 : 가정의 기초가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하는 가정들이 세워지게 하소서. 아멘.


토 | 맡기는 삶(베드로전서 5:7)


우리의 삶과 신앙생활에서도 맡길 때 편안합니다. 무엇을 맡깁니까? 또 누구에게 맡깁니까? 물론 하나님께 맡기는 겁니다. 시편 37편 5~6절에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떄 내 마음대로 인생을 계획하고 실천하지만 모든 일이 내 뜻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방향과는 정반대로 흘러 때로 실망하기도 합니다.
인생의 길까지도 다 주님께 맡기고 살아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길 때 결국 그 길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면, 신앙 생활도 가정생활하는 것도 그렇게 마음이 편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염려와 근심도 하나님께 맡기고 그분께서 다 주관해 주실 거라고 생각하며 산다는 것은 복입니다. 하나님께 맡기고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즐거운 일 아닌가”라는 찬송을 부르며 사시는 삶이 되십시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언16:9)
▶ 기도 : 사람의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살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