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현옥 목사
예장(개혁) 총회장
익산동명교회 담임


“내 마음 속에 시기, 분쟁, 욕심이 생기면
겉 사람이 속사람과 싸움이 일어난 것입니다.
말씀과 기도, 찬양으로 성령의 능력을 받아
못난 자아를 깨뜨리고 속사람을 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월 | 축복은 주님과의 영적 교통(신명기 1:1~8)

모세는 40년간의 광야 방랑을 마치고 요단 건너편 가나안 땅을 바라보면서 가나안 정벌 전쟁에 돌입합니다. 그때 모세는 중요한 설교를 하였습니다.
호렙산에서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졌습니다(6절). 하나님은 이 기간에 율법을 주셨고 성막을 세우고 예배와 제사 의식을 확립하게 하셨습니다.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초를 다져야 하고,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인생도 중대한 일을 앞에 두고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정립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생사화복이 여호와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준비한 후에 가나안을 정복하라고 말씀하십니다(8절).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축복의 땅이 앞에 있으니 너희는 담대히 들어가서 얻으라 하십니다. 호렙산에서 주신 율법과 성막 짓는 법과 제사법을 잊지 말고 하나님과의 영적인 관계를 정비하고 나서 가나안 정벌에 나서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이 이기게 해 주신다는 약속입니다.
먼저 주님과의 영적인 교통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 기도 : 주여! 말씀과 기도를 하나님과의 영적 통로로 삼겠습니다. 아멘.


화 | 축복은 은혜에 대한 감사(시편 107:1~7)

십자가 없는 기독교를 생각할 수 없듯이 감사 없는 기독교도 생각할 수 없습니다. 감사가 없는 사람은 신앙이 없는 사람입니다. 감사하는 사람은 신앙인격이 갖추어진 사람입니다. 그럼 무엇을 감사해야 할까요?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감사해야 합니다(1절). 많이 가져서 감사하고 성공해서 감사한 것이 아니라 성공하지 못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선하시고 인자하심이 우리와 함께 영원히 있으니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감사해야 합니다(2~3절). 유월절 양이 되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죄인 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구원 받은 성도는 하나님께 감사 찬양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박국 선지자는 비록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어도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하였습니다(합 3:17~18).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해 주시니 감사해야 합니다(4~7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길에 있을 때 불기둥,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매일 순간마다 돌보시며 인도해 주십니다. 항상 감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고후 4:15).
▶ 기도 : 주여! 범사에 감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겠습니다. 아멘.


수 | 축복은 사랑의 채찍(히브리서 12:4~8)

과잉 사랑이 귀한 자식을 망가뜨린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아져갑니다.
본문에는 여호와 하나님의 각별한 사랑을 말씀하고 있습니다(6절).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를 징계하시고 채찍질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왜 사랑하는 자를 징계하고 채찍을 가하는 것일까요?
우리를 사생자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8절). 사랑의 채찍이 없으면 사생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측량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징계로, 채찍으로 주님의 사랑이 표현됨을 알고 채찍까지도 감사하십시오.
하나님의 징계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7절). 하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아십니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사랑의 훈련으로 우리를 보살펴 주시는 하나님을 믿고 감사하시기 바랍니다(9절).
하나님은 고난의 훈련으로 ‘건전한 하나님의 자녀’를 만드십니다(히 12:11~13). 고난을 당할 때 처음에는 슬픈 것 같지만 결국 구원의 하나님 자녀가 되게 해 주십니다(약 1:2~4). 그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그 의미를 깨닫고 회개하며 하나님의 자녀임을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기도 : 주여! 고난이 축복임을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아멘.


목 | 축복은 진리를 믿는 것요한복음 3:14~16

선과 의를 행하는 것이 기독교가 아닙니다. 기독교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는 것’입니다. 이 진리를 믿는 것이 기독교의 참 신앙입니다.
기독교는 창조주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입니다(16절). 참 종교는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우리 기독교밖에는 없습니다. 하님은 우리의 아버지십니다(히 12:9).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을 믿고 섬겨야 합니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입니다(16절). 예수님은 나의 죄 때문에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셔서 하늘로 승천하셨고, 지금은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고 계십니다. 언젠가는 이 세상을 선, 악 간에 심판하러 오실 것입니다. 이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민 21:9).
기독교는 영생을 얻는 종교입니다(16절). 영원한 천국과 영원한 지옥이 있다는 것을 믿는 종교입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으면 영생에 들어가지만 믿지 않으면 영원한 지옥에 떨어지고 맙니다. 구원함과 영생을 얻게 하는 진리의 말씀을 믿고 사는 것은 놀라운 축복입니다.
▶ 기도 : 주여! 기독교의 진리를 깨우쳐 믿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아멘.


금 | 축복은 속사람의 승리(고린도후서 4:16~18)

사람에게는 겉 사람과 속사람이 있습니다(16절). 겉 사람은 육의 생각으로 인해 자아중심입니다. 이 자아는 이기주의를 말합니다. 아담으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이기주의에 얽매어 살고 있는 것입니다.
타락의 책임을 추궁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아담은 하와에게, 하와는 뱀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변명했습니다. 자아를 버리지 못하고 자식을 낳으니 그 자식에게도 자아가 혈통적으로 전가되어 가인이 동생 아벨을 쳐 죽이는 비극이 찾아왔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자아중심의 생활이 어떠한 것을 로마서 1:28~31절에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자아 중심적으로 사는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령의 도우심으로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보혈을 믿고 거듭나면 속사람은 성경말씀을 즐거워하게 되고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예수 성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내 마음 속에 시기, 분쟁, 욕심이 생기면 겉 사람이 속사람과 싸움이 일어난 것입니다. 말씀과 기도, 찬양으로 성령의 능력을 받아 못난 자아를 깨뜨리고 속사람을 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 기도 : 주여! 못난 자아를 깨뜨려 속사람으로 승리하게 하옵소서! 아멘.


토 | 축복은 새 마음 새 사람(에베소서 4:24)

우리는 영적으로 죽은 자였는데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살아났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알기 전에는 죽은 자가 입는 베옷을 입었다면 이제는 산 자가 입는 옷, 즉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의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이 옷은 거룩한 피로 물든 옷입니다. 이 옷을 입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옛 사람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22절). 옛 사람이란 자기 의를 내세우고 자기 방법대로 사는 모습입니다. 세상을 사랑하며 그것에 소망을 두던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새 사람을 입어야 합니다(23, 24절). 성령 안에서 거듭나야 합니다. 영생의 문제를 갖고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주님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하시면서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충만한 삶을 살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거듭난 삶은 어떤 삶일까요?(25~32절)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25절). 분을 내지 않습니다(26, 27절). 도적질하지 않습니다(28절). 더러운 말은 입 밖에 내지 않습니다(29절). 악독과 악의를 버립니다(31절).
진정한 축복은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마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 기도 : 주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듭난 삶을 살게 하시옵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