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3:16~18

   
▲ 이기복 감독 / 하늘문교회 담임

다른 종교는 인간의 수고와 노력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모든 종교인을 포함하여 가장 많이 읽는 책이 성경입니다. 성경은 계속해서 베스트셀러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많이 발행하는 책이 성경입니다. 그런데 그 성경 중에 모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읽고 좋아하는 구절이 오늘 본문인 요한복음 3:16절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람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이 구절은 기독교 복음의 핵심을 가장 잘 표현한 말씀이고 성경 전체를 요약한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사랑과 인류 구원을 가장 잘 표현한 말씀입니다. 누구도 사랑 없이는 한시도 살 수 없습니다. 때문에 사랑이 있는 곳에는 언제 어디서나 행복이 있고 감사가 있고 웃음이 있고 희망이 있고 기쁨이 있습니다.

기독교는 하나님을 믿는 종교입니다.
기독교는 하나님을 믿는 종교입니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고 역사의 주관자이시고 섭리하시는 전능하신 분입니다. 나라의 흥망성쇠와 모든 사람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입니다. 세상의 모든 신들 위에 뛰어나신 신이시며 영원하고 위대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우주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이기 때문에 영적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이 세상에서도 자기를 낳아주시고 책임져 주는 아버지는 오직 한 분입니다. 아무에게나 자기에게 잘해 준다고 아버지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을 “아버지 하나님!” 또는 “하나님 아버지”라고 합니다. 그런데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被造物), 즉 사람이나 동물이나 나무로 만든 어떤 형상을 신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인간을 위해서 주신 것을 하나님이라고 믿고 섬깁니다. 이것을 기독교에서는 우상(偶像)이라고 합니다.

즉 하나님은 유일하신 한 분인데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신으로 즉 하나님으로 섬기는 것을 우상숭배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종교는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되어 있지만 기독교는 온 세계에 전체적으로 분포 되어 있습니다. 세계 전 지역에 한국에서 나간 선교사들이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을 정의할 때 한 마디로 “하나님은 사랑이라”, “God is love”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을 정의할 때 하나님의 특성을 세 가지로 말합니다.

첫째가 거룩하신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영적인 존재로 거룩하신 분이라는 말씀입니다. 거룩하다는 말을 영어로는 Holiness라고 합니다. ‘구별되다’, ‘성별되다’, ‘깨끗하다’, ‘흠이 없다’는 뜻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온전하고 흠이 없으시고 성별된 분입니다. 인간은 아무리 깨끗하고 흠이 없다 해도 한 사람도 온전한 사람이 없습니다.

둘째는 의로우신 하나님입니다. 의롭다는 말은 윤리 도덕상의 올바른 행실이나 착한 것을 뜻하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것을 말합니다. 정직하고 바르다는 뜻입니다. 본질상 죄로 인하여 타락한 인간은 의로운 사람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에 “의인은 없나니 한 사람도 없다”고 한 말씀은 진리입니다. 요즈음 우리 사회는 썩지 아니한 곳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더욱 하나님을 제대로 믿는 신앙이 필요합니다.

셋째는 오늘 설교의 내용처럼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끝없는 사랑(Endless love), 어떠한 죄인도 용서해 주시는 사랑입니다. 지난번에 IS에서 30여명을 바닷가에 데리고 가서 참수하는 악행을 저질렀습니다. 그러나 이집트의 기독교 콥트에서는 그들과 대항하지 않고 용서하는 성명을 발표하였습니다.

기독교는 구원의 종교입니다.
본문에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으리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죄로 인하여 타락하고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 주셨고 누구든지 예수를 믿는 사람은 구원을 받게 해 주셨습니다. 좋은 일을 많이 한다고, 착하고 의롭고 정직하게 살았다고 구원받는 것도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이 구세주로 보내 주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성경에 ‘천하 인간에게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받을 만한 이름을 주시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으리라’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다른 종교는 인간의 수고와 노력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