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0:35~45

   
▲ 고병수 목사/창곡교회 담임

본문은 예수님께서 3년 동안 이스라엘 전역을 다니시면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고 유월절 절기에 유월절을 지키러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도중에 있었던 일입니다.

예수님의 3년간의 전도사역은 참으로 놀라운 기간이었습니다. 회당에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고, 백성들의 병과 약한 것을 고쳐주셨으며(마 3:23), 무리들이 예수님의 가르치는 것에 권위가 있다는 평을 내놓을 정도였습니다(마 7:29~). 예수님의 인기는 이스라엘에서 하늘을 찔렀습니다.

사람들은 이분은 우리가 고대하던 메시아 즉 구원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메시아 구세주는 자기들을 지배하는 로마제국을 물리치고 이스라엘을 구원하고, 이스라엘이 온 만국 가운데 가장 강대한 나라가 되게하고, 온 천하만국을 다스릴 왕이 되는 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전국을 다니면서 행하신 일들을 보면 넉넉히 그런 일을 하실 메시아로 보였습니다.

예수님이 이제 공생애 3년을 마치고 맞이하는 유월절 절기에 제자들을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면서 자기 때가 되었다 하시니 제자들 생각에는 이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 로마제국을 그의 능력으로 물리치고 천하를 다스릴 왕이 되시려나 하고 생각하고 기대하게 된 것입니다.

이 때에 예수님의 12제자 중에 형제간인 야고보와 요한이 예수님께 나와서 특별한 부탁을 합니다. ‘주님의 영광 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37)라고 했습니다. 이런 광경을 다른 열 제자가 지켜보고 화를 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복음서에 보면 서로 누가 더 높으냐 하고 분쟁이 일어났다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12제자를 불러 놓고 42~45절에 교훈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셔서 모든 인간을 위해 섬기는 삶을 사시고 그를 따르는 제자 된 자들에게 너희도 섬기는 자로 살아야 한다는 삶을 모범으로 보여 주신 것입니다.

왜 주님은 우리에게 섬기는 자로 살아야 한다고 교훈하시고 섬김의 삶을 보여 주셨습니까?

# 진정한 인간 사랑의 삶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새 계명은 우리가 다 잘 알듯이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과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 13:34) 하신 것입니다.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온 것은 하나님은 사랑이심을 보여 주러 오신 것입니다(요일 4:16, 요 3:16, 빌 2:5).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기에 그를 평생 섬기는 자로 사는 것입니다. 진정한 사랑은 사랑하는 자에게 군림하지 않고 그의 종이 되어 섬기는 것입니다. 군대 사단장이 호령하다가도 집에 가서 손자와 놀면서 손자가 “할아버지 말 타고 싶어” 하면 할아버지가 손자의 말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사람을 구원하는 가장 선한 역사 이뤄내셨습니다.
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훌륭한 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은 사람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죽을 형편에 있는 자들을 살려 내는 일입니다. 병들어 죽을 자를 살려 내는 일, 절망에 처한 자를 소망으로 살려 내는 일, 죄에 빠져 영원한 지옥 갈 자를 구원하는 일 이 모든 일이 가장 선한 일이 되는 것입니다.

섬긴다는 말의 뜻은 보살핀다. 도와준다. 필요를 공급하여준다는 뜻입니다. 선진국일수록 장애인들을 위한 배려가 잘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이런 제도가 이루어져 가고 있지만 이런 정신이 성경에서 온 예수님의 섬김의 정신인 것입니다.

# 존경 받고 높임 받는 길
주님은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섬기는 자가 되라’(43)고 교훈하십니다. 역사 속의 훌륭한 인물로 존경받는 모든 자는 다 인류를 섬긴 자들입니다. 인류 역사 속에 독재자, 폭군, 나뿐 놈으로 평가 받는 자들은 권세를 가지고 백성 위에 군림하며 탄압하고 탈취하고 억압하는 자들입니다. 백성을 섬기는 지도자가 있어야 그 나라는 복된 나라가 되는 것입니다.

정치인들이 백성을 섬기려는 자세로 정치해야 나라가 바로 섭니다. 기업인들이 자기의 이익을 가지고 백성을 섬기려는 철학으로 살아가야 살기 좋은 나라가 됩니다. 권력, 지식, 재물 등을 가진 자들이 그것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높이는 일에 쓰지 말고 모든 자를 섬기는 일에 쓰는 것이 온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교회에서 직장에서 항상 섬기는 자로 살기를 힘쓰시기 바랍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