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3:1~10

   
▲ 이기복 목사하늘문교회 담임

본문은 초대교회 당시 베드로가 예루살렘 성전 미문에서 날 때부터 앉은뱅이가 되어 남의 도움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만나 기적을 베푼 사건입니다. 성전 미문 앞에 나면서부터 앉은뱅이가 된 장애인 하나가 기도하러 가는 베드로와 요한에게 무엇인가 도와달라고 손을 내밀었습니다. 그때 베드로가 “우리를 보라” 하니 거지가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볼 때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켰습니다. 그러자 그 거지는 발과 발목에 곧 힘을 얻고 일어나 뛰며 성전에 들어가면서 하나님을 찬미하였습니다.

구걸하는 앉은뱅이의 눈은 언제나 무엇을 받을까 하여 바라보는 눈이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와 요한의 눈은 무엇인가를 주려고 하는 은혜의 눈입니다. 결국 받으려고 내민 손이 주려고 내민 손에 붙잡혔습니다.

이것이 바로 전도입니다. 전도는 무엇인가를 주려는 마음이요 손길이요 행동입니다. 앉은뱅이에게는 돈이 전부요 유일한 소망이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와 요한은 물질이 결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을 깨달았습니다.

본문에서 우리는 내게 있는 것을 주는 전도자가 되어야 함을 깨닫고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없는 것을 주라고 하지 않습니다. “내게 있는 것을 주라”고 말씀하십니다.

1. 사랑을 주어야 합니다.
전도의 핵심은 사랑입니다. 사랑이 없는 전도는 진정한 의미에서 전도가 아닙니다. 베드로와 요한에게는 거지에게 줄 은과 금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사랑이 그들 속에 꽉 차있었습니다. 두 사도가 거지를 돕고 싶은 생각이나 마음이 없었다면 성전 미문 앞에서 걸음을 멈추지 않았을 것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거지를 외면하고 빨리 성전으로 들어갔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발걸음은 거지 앞에서 멈추었고 그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여 준 것입니다.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된 사람은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은 사람이요, 사회에서도 외면당한 사람입니다. 교회에서도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사랑은 마음과 가슴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고 행동이 수반되어야 진정한 사랑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전하는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의 전도의 핵심은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전도는 고상한 사상을 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에서 부자 되는 법을 전하는 것도, 성공의 비결을 전수하는 것도, 병 고치는 비법을 가르치는 것도 아닙니다.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는 것입니다. 그냥 말로만 하고 지식적으로 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만난 예수 그리스도, 나의 주인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는 것입니다. 인류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주는 것입니다. 전도는 원색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어야 합니다.

사도 베드로와 요한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라고 말씀했습니다. 즉 내가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그것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영어성경에 보면 “What I have I give you”라고 했습니다. 베드로나 요한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그들의 전부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생의 전부라고 믿고 고백하여 생활하는 사람이 그 주님을 전하여 주는 것이 전도입니다.

3. 우리가 먼저 할 일이 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된 장애인을 구원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한 것에는 두 가지의 중요한 비결이 있는데, 첫째는 기도였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제 9시 기도시간이 되어 기도하려고 성전 미문으로 가던 중 이러한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하나님을 목숨을 다하여 사랑하고 이웃을 자기의 몸과 같이 사랑하는 원동력은 바로 기도입니다.

둘째는 직접 행동하는 믿음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성전 미문에 앉아 있는 거지를 보고 그냥 지나쳤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직접 복음을 전하여 준 사람은 없었습니다. 기도하러 출입하는 그 많은 사람들이 성전에서 가장 가까운데 있는 그 사람에게 전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베드로와 요한은 가던 길을 멈추고 그에게 복음을 전한 것입니다. 전도는 행동하는 것입니다.

4. 전도한 결과입니다.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앉은뱅이가 일어나 성전 안으로 들어가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기적이요 하나님의 역사입니까? 전도를 받은 사람이 전도자가 되었습니다. 이런 일들은 교회 안에 많습니다. 전도를 받은 사람이 더 열심히 전도를 합니다. 전도의 열매를 보는 것처럼 대견하고 아름다운 것이 없습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