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성수 목사완도순복음중앙교회 담임

월 : 하나님의 말씀에 실력 있는 자가 되라/에스라 7:1~10
본문은 바벨론에서 포로생활하던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 에스라와 함께 두 번째로 귀환한 사람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학사 겸 제사장이었던 에스라는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특별한 사람이었습니다.

1.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였습니다(6). 그뿐 아니라 순수한 신앙의 사람이었으므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아닥사스다 왕에게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바벨론과 같은 이방에서도 그가 이처럼 살 수 있었다는 것은 참으로 귀한 일이요, 우리도 본받아야 할 신앙입니다.

2.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움을 받았습니다(9). 그가 동족들과 함께 바벨론을 떠나서 예루살렘에 이르기까지의 긴 여정에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으로 무사히 목적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주의 도우심을 받는 사람들은 인생의 목적지에 무사히 다다르게 됩니다.

3. 율법을 연구하고 행하며 가르치기를 힘썼습니다(10). 그는 율법에 익숙한 학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몸소 실행하고 가르쳤습니다.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를 본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칭찬 듣는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 기도 : 시대적 상황이 어떠하든 순수한 신앙이게 하시고 말씀에 실력자가 되게 하소서. 아멘.

 

 

 

 

 


화 : 주님과 동행하라/에스라 8:1~14
본문에는 바벨론 포로 생활을 마치고 에스라와 함께 2차로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구약 성경의 여러 곳에서 혈통관계가 언급된 것은 그들이 혈통적으로 순수하다는 차원을 넘어 하나님께 속한 사람들이라는 영적 차원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본문에 언급된 사람들은 에스라와 바벨론에서부터 함께한 사람들이었습니다.

1. 하나님의 전을 사모했습니다. 그들이 바벨론에서 떠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그곳이 이방인의 땅이요, 자신들의 신분이 포로였다는 이유보다도 하나님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더 크게 작용했습니다. 시편에 수록된 포로들의 노래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의 마음은 언제나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을 사모했으며, 그곳을 생각하며 눈물을 흘렸던 것입니다.

2. 에스라의 명령을 따랐습니다. 우리가 주님과 함께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와 동일한 보조를 취하고 주의 명령을 온전히 따르는 사람이 그분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3. 기회를 잘 포착했습니다. 만일 그들이 그 기회를 잃었다면 예루살렘 귀환은 실현이 불가능할 수도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기회가 주어졌을 때 잃지 말고 잘 포착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 기도 : 에스라와 함께한 사람들처럼 주님과 항상 같이하게 하옵소서. 아멘.

 

 

 

 

 

 

수 : 회개를 생활화 하라/에스라 9:5~15
에스라는 큰 뜻을 품고 귀국했지만 이스라엘 땅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실망스러운 것과 죄악을 물마시듯 하는 것이었습니다. 에스라는 이러한 죄악에 대하여 하나님께 회개하였습니다.

1. 이스라엘의 멸망의 원인은 죄악 때문이었습니다(5~7). 그래서 에스라는 그 동족들과 그들의 조상들이 지은 죄가 매우 컸던 것을 알고 부끄러워 낯이 뜨뜻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와 우리의 왕들과 제사장들을 열 왕의 손에 붙이셨다고’고 했습니다(7).

2.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습니다(8~10).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징계하셨지만 이스라엘을 사랑하셨습니다. 그래서 에스라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은혜를 베푸시고 종노릇하는 가운데서도 소성케 하시며 하나님의 전을 세우게 하셨음에 대해 감사하였습니다.

3. 하나님의 부탁이 있었습니다(10~15). 이방 백성과 관계하지 말라, 그들과 결혼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지키면 그들이 왕성하여 그 땅의 아름다운 것을 먹으며 그 땅을 자손에게 영원한 기업으로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대한 약속에도 불구하고 늘 배반하고 넘어지는 우리의 모습을 회개해야 합니다.
▶ 기도 :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았음에도 늘 넘어지는 우리를 용서하옵소서. 아멘.

 

 

 

 

 

 


목 : 기도하기에 힘쓰라/에스라 10:1~4
본문은 지도자 에스라가 백성의 죄악에 대해 연대적 책임을 지고 눈물로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데 그의 기도는 특별히 고백적이었습니다. 에스라의 기도하는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1. 엎드리는 기도였습니다. 에스라가 기도 할 때에 엎드림은 낮아짐이고, 하나님만 상대하여 기도함이고, 겸손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기도를 응답하여 주십니다. 우리가 하루 중에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점검합시다.

2. 울며 드리는 기도였습니다. 그의 마음을 전적으로 하나님께 쏟는 기도, 하나님과 백성을 사랑하는 기도, 정력을 다하여 매달리는 기도였습니다. 한나가 아들이 없어 브닌나에게 당하는 수모로 인해 괴로워하며 하나님 앞에 심정을 토할 때에 통곡하며 기도하였습니다(삼상 1:10).

3. 죄를 자복하는 기도였습니다. 에스라는 죄를 청산할 때에 기도를 들어 주시는 진리를 깨닫고 간절한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 기도하였습니다. 누가복음 18:11~13에 바리새인은 자신의 종교적 행위를 자랑했습니다. 그러나 세리는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 못한 채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라고 자복했습니다.
▶ 기도 : 죄를 자복하며 엎드리어 울며 드리는 기도를 생활화하게 하옵소서. 아멘.

 

 

 

 

 

 

 

 

금 : 민족을 위해 기도하라/느헤미야 1:1~11
느헤미야는 에스라와 동시대의 인물로서 바사 궁전에서 술 맡은 관원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과 그 거민의 복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지극하여 제 3차 포로귀환을 주도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느헤미야를 통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족의 상황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1~3). 느헤미야는 유다를 다녀온 사람들에게 남아있는 자들과 예루살렘의 형편을 물었습니다. 자기는 수산 궁에서 잘 살고 있지만 민족과 나라에 깊이 관심을 쏟아 백성들이 환난과 능욕을 당하고, 예루살렘 성이 훼파되고 성문들은 소화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2. 민족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해야 합니다(4~6). 느헤미야는 그 소식을 듣고 하나님 앞에서 금식기도하며 인간적으로도 울고 슬퍼했습니다. 우리도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는 뼈저린 심정으로 해야 합니다. 약속하신 소망의 말씀을 붙잡고 사명 감당케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3. 나를 민족의 도구로 사용하여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11). 남이 아니라 내가 쓰임 받아 이 민족 구원의 도구가 되게 해 달라고 결단하고 헌신해야 합니다.
▶ 기도 : 이 민족이 도덕성을 회복하게 하시고 민족 통일이 속히 오게 하옵소서. 아멘.

 

 

 

 

 

 


토 : 느헤미야의 신앙을 배워라/느헤미야 2:1~10
본문은 느헤미야의 신앙생활을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1.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잘 섬겼습니다(4).
느헤미야는 왕께 대답하기 전에 먼저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 하였습니다. 이는 세상의 임금보다 하늘의 하나님을 더 섬기는 증거요, 하나님 중심의 신앙생활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집권자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5).
진정한 신앙은 윤리를 수반해야 합니다. 그는 왕께 말할 때에는 ‘왕이 만일 즐겨하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이라고 왕의 동의를 먼저 구했습니다. 진정한 신앙인은 모든 일을 할 때 주께 하듯 하는 사람입니다.

3. 조국과 민족을 사랑했습니다(5).
느헤미야가 왕께 고한 내용은 자기의 영화를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나를 유다 땅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중건하게 하옵소서’라고 간구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참된 신앙은 조국과 민족을 사랑합니다. 새벽마다, 예배시간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 더욱 기도하기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 기도 : 느헤미야의 신앙을 배워 모든 일에 기도를 생활화하게 하옵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