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9장 7~10절

주 안에서 행복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우리의 노력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행복한 새해가 되기 바랍니다.

 

   
▲ 모상련 목사목포주안교회 담임

새해가 밝았습니다. 사람마다 행복을 바라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것에서 행복을 찾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아름다워지기만 하면 행복해 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아름다웠던 사람들의 슬픈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절세미인들의 불행한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부자가 되면 행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복과 부’를 연구한 학자들의 결론은 사람들은 기본적 욕구가 충족된다면, 즉 적당한 양의 음식, 보금자리, 입을 옷, 적당한 수준의 건강이 유지되고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부를 소유한다고 해도 행복지수는 크게 달라지거나 높아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물질의 풍요로움 속에서도 영적으로, 정신적으로 공허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그 마음에 하나님을 모셔드리지 못한다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모시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위해 가져야 할 삶의 태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쁜 마음을 가지고 사십시오(7절).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네가 하는 일들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고 말씀합니다. 육체적 욕망을 채우는 쾌락적인 삶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삶의 풍요로움을 정하신 규범 안에서 즐기라는 말입니다. 기쁜 마음, 즐거운 마음은 하나님과의 영적인 친밀한 관계에서 옵니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되지 않으면 마음에 불안과 초조 그리고 두려움과 걱정근심이 생깁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성령이 함께 하시면 마음이 기쁘고 즐거운 것입니다. 주님이 주신 기쁨이 충만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기뻐하십시오(살전 5:16).

둘째, 외모도 아름답게 꾸미고 삽시다(8절). 내면의 세계도 중요하지만 행복한 삶을 위해선 외모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네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아니하도록 할지니라’는 말씀은 ‘의복을 깨끗하게 하고 머리에 향수를 뿌리라’는 뜻입니다. 흰 의복은 순결과 기쁨을 상징하는 것이고, 향 기름은 향수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옷차림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말쑥하고 단정한 옷차림과 이미지는 상대방을 기쁘게 하고 호감을 갖게 하여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주께서 나의 슬픔이 변하여 내게 춤이 되게 하시며 나의 베옷을 벗기고 기쁨으로 띠 띠우셨나이다’(시 30:11)라고 했습니다.

셋째, 행복한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9절). 가정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작은 천국과 같은 곳입니다. 그러므로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즐겁게 살지어다”라고 했습니다. 사실 솔로몬은 정략적인 결혼을 했습니다. 일생동안 한 아내로 만족하며 살지 않았습니다. 1천여 명의 여인을 두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결론은 행복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짝지어주신 배우자와 가정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 5:22~25).

넷째, 부지런히 힘써 일하십시오(10절). 게으름은 죄악입니다. 신앙생활도 육신의 삶도 부지런해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스올(죽음)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지금은 설령 수고의 대가가 만족할 만큼 주어지지 않아도 힘을 다하여 일하면 언젠가 좋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노동은 신성한 의무입니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살후 3:10)라고 했습니다.

여러분, 주 안에서 행복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우리의 노력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행복한 새해가 되기 바랍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