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용 마산정안과라식·각막이식수술센터 대표원장

당뇨망막병증은 눈에 장애를 초래하는 당뇨병의 합병증으로서 안구의 후반부에서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이 취약해진 결과에 의해 발생합니다. 약해진 혈관들은 삼출불이나 혈액을 누출시키고 국소적인 확장, 터지기 쉬운 혈관신생 등의 이상을 나타냅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은 체내 여러 곳에서 미세 혈관들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이나 혈압상승 그리고 신부전 등은 당뇨망막병증의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비록 증상이 없다 할지라도 당뇨망막증이 심한 경우는 즉시 안과치료를 해야 합니다.

당뇨망막병증 종류
* 비증식성 당뇨병성 망막증-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초기의 망막변화로서 당뇨망막병증 환자의 약 90%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양한 망막혈관의 이상소견과 출혈, 망막부종 등이 나타나는데 그대로 방치할 경우 대부분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으로 진행합니다.

* 증식성 당뇨병성 망막증-비증식성 당뇨병성 망막증이 점차 진행하여 망막에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자라나게 되면 증식성 당뇨병성 망막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신생혈관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잘 터져서 안구내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치료
* 혈당조절-내과적으로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망막병증이 일단 발생하면 자체적으로 진행되고 혈당이 높으면 망막병증의 진행이 가속화되므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한 한 망막병증의 진행을 둔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약물치료-망막혈관벽이나 혈액성분에 작용하여 망막미세혈관의 순환을 개선시키는 약물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레이저 광응고술-당뇨망막병증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 치료는 망막병증의 진행을 막고 그 당시의 시력을 유지시켜 주는 데 치료의 목적이 있습니다.

* 유리체 절제술-망막병증의 치료를 하지 않았거나 레이저 치료에도 효과를 보지 못한 채 진행된 망막병증으로 인하여 반복성 유리체 출혈이 생길 때 또는 수개월 이상 유리체 출혈이 있을 때, 한쪽 눈이 실명되고 반대 측 눈에 유리체 출혈이 생길 때, 견인성 망막박리가 있을 경우 등에 시행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치료
유리체 출혈을 제거하고 망막박리를 재 유착시켜야 하는데 다행히 유리체 망막수술법과 수술도구의 발달로 비교적 진행된 증식성망막병증의 경우에도 약 반수에서 어느 정도의 시력개선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식성망막병증이 다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 후에도 계속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