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희국 목사 (안산덕봉교회 담임)

하나님과 성도에 대한 원망의 말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죄짓는 사탄의 말입니다.
다윗은 믿음의 결단을 내립니다.
“재난 중에도 내가 항상 기도하리로다”
 

월《 입술의 재난-시편 140:1~9
사울 왕이 사위 다윗을 죽이려고 쫓아다닐 때에 지은 시입니다. 사울을 비롯한 세상 악인의 위협을 ‘올무’ ‘줄’ ‘그물’ ‘함정’ 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악인들을 날카로운 혀와 물리면 죽는 독을 갖고 있는 뱀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육체적 위협도 두렵지만, 뱀의 독을 품고 발설하는 말의 위협이 더더욱 두렵고 무서운 일입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 18:21)고 하였습니다. 구원 받은 성도는 새 사람으로서 어떤 말을 쓰고 살아야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상대방에게 덕(德)이 되며 자신에게 복이 될까요?
성도는 다음의 다섯 가지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엡 4:29). 1) 선한 말-내용이 착하고 좋은 말. 2) 덕스러운 말-상대방을 배려하며 격려하는 말. 3) 은혜로운 말-하나님 말씀을 인용한 감동적인 말. 4) 참된 말(엡 4:25)-거짓말을 금한 말. 마귀는 거짓의 아비입니다(요 8:44). 5) 축복의 말입니다(벧전 3:9). 원수에게 도리어 복을 빌라고 하였습니다.
다섯 가지 말만 하고 살면, 기쁨과 축복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기도: 새 사람 된 성도로서 다섯 가지 말만 사용하여 주님께 영광 돌리게 하소서. 아멘.

화《내 입에 파수꾼을!-시편 141:1~5 
다윗은 그 당시 쫓기고 있었기에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으로서는 들이나 굴에서 드리는 기도라도 성전에서 드리는 제사처럼 하나님께서 받아주시기를 바라는 심정이 간절했습니다(2). 다윗은 쫓기는 삶 중에 가장 큰 적이 자기 자신임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입술로 여호와를 원망하는 죄를 지을까봐(3), 약한 마음이 유혹을 따라 선을 포기하고 악을 행할까봐 염려하고 있습니다(4). 입술을 통해 나오는 사탄의 말은 ‘원망’입니다. 하나님과 성도에 대한 원망의 말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죄짓는 사탄의 말입니다. 다윗은 믿음의 결단을 내립니다. “재난 중에도 내가 항상 기도하리로다”(5).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심판받은 대표적 예를 찾아보면, 가데스 바네아 사건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당시 정탐꾼 10명은 모두 원망·불평의 보고를 했고, 믿음의 사람 여호수아와 갈렙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고 보고 했습니다. 원망한 10명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멸망 받았습니다(민 13~14장).
▶ 기도 : 내 입술에 말씀과 기도의 파수꾼을 세우셔서 원망 죄를 짓지 않게 하소서! 아멘.

수 《 예수님의 기도를 배우자(1)-누가복음 5:12~16
다윗이 사울 왕을 피하여 도망다닐 때 지은 총 8편의 ‘도망시’중 마지막 시입니다. 이 시는 절박한 상황에 처한 사람이 구원을 간구하는 내용입니다. 아무 잘못 없이 쫓겨 어두운 굴속까지 도망온 다윗은 원통함을 참을 길 없어 하나님께 부르짖습니다(1, 2). 다윗은 하나님을 전지(全知)하신 분으로 확신하기에 “내 길을 아셨나이다”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3). 절대적 궁지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믿음의 기도로 온전히 하나님께 맡기고 있습니다. 그 기도 중 중요한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내 길을 아셨나이다’(3). 하나님은 전지 하시기에 어떤 고난과 환난이 와도 다윗처럼 기도로 온전히 맡기는 굳센 믿음을 우리도 배워야 합니다. 둘째, ‘감사하게 하소서’(7). 환난과 고통 중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으시고 감옥같은 환경에서 능히 구원해 주실 것을 확신하며 미리 감사로 영광을 돌리는 큰 믿음의 모습입니다. 무서운 사자굴 앞에서도 능히 구원해 주실줄 믿고 끝까지 감사기도를 드리는 ‘다니엘’의 감사와 믿음을 생각나게 합니다.
▶ 기도 :어떤 환난과 고통 중에도, 하나님을 바라보며 감사기도 하게 하소서. 아멘.

목 《주의 뜻을 행하게 하소서 - 시편 143:1~12
다윗은 절박한 심정으로 환난 중에 주의 응답을 기다립니다(1). 그는 자기의 어려운 처지를 하나님께 토로합니다. 그는 지금 원수로 말미암아 곤경에 처해 있어(3, 7) 마음이 상하고 참담합니다(4). 그는 과거에 여호와께서 자신을 도우셨던 것을 기억하며 희망을 갖습니다(5). 그리하여 소망 가운데 하나님께 구하되, 마른 땅에 비를 기다리듯 간절히 간구합니다(6). 큰 환난과 죽음의 고통 중에“주의 뜻을 행하게 하소서”라고 기도할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일까요? 첫째, ‘나의 하나님’ 신앙입니다(10). 다른 사람의 하나님이 아닌 나를 구원, 인도, 축복하시는 나의 하나님으로 믿고, 시인하며 기도하는 큰 믿음입니다. 둘째, ‘나는 주의 종’ 신앙입니다(12). 사울 왕의 사위요, 군대장관의 고위직에 있음에도 교만하거나 자만하지 아니하고, 주의 종이라고 겸손히 고백하며 하나님 자녀로서의 큰 자부심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셋째, ‘말씀을 듣게 하소서’ 신앙입니다(8). ‘죽은 지 오랜 자’같은 암흑같은 고통중에도, 하나님의 인자한 말씀듣기를 갈망하는 말씀 사모 신앙을 보여줍니다.
▶ 기도 : 어떤 환난에도 다윗과 같이 겸손한 믿음으로 기도와 말씀을 사모하게 하소서. 아멘.

금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시편 144:8~15
아무리 악의 세력의 공격과 환란이 있다 할지라도 전능하시고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습니다.
1.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근거 : 첫째, 나의 구원자입니다. 죄와 사망과 음부에서 구원하여 하나님 자녀 삼아 주시고 천국 가게 하시는 자기 하나님으로 삼습니다. 둘째, 나의 전능자입니다(1절-‘나의 반석’, 2절-‘나의 요새’ ‘나의 산성’ ‘나의 방패’). 모든 삶의 고난과 문제에서 나를 사랑하사 능히 해결해 주시는 하나님으로 삼습니다. 셋째, 나의 축복자입니다. 영육간에 승리와 복을 주시는 복의 근원으로 삼습니다.
2. 축복의 내용들(12~15) : 첫째, 자녀의 복을 주십니다. 아들들은 건장하게 자라고, 딸들은 그 아름답기가 궁전의 모퉁이돌 같은 복입니다(12). 둘째, 경제적 축복을 주십니다. 양(羊)이 천천만만으로 무수히 늘어나며(13), 짐을 운반하는 수소의 등에는 풍부한 물자가 가득 실려가는 복입니다. 셋째, 정치적 축복을 주십니다. 분쟁이 없고 전쟁도 없어 아들이나 남편을 잃고 슬피우는 여인들이 없게 된다는 복입니다(14).
▶ 기도 : 하나님을 자기 하나님으로 삼아 승리와 축복의 삶을 살게 하소서. 아멘.

토 《여호와의 위대하심을 증거하라 - 시편 145:1~13
1. 찬양 증거 : 첫째, 크게 찬양합니다(3, 4).  위대하신 하나님을 작게가 아닌, 큰 소리로 만방이 알아듣고 함께 찬양하기를 원했습니다. 둘째, 날마다 찬양합니다(2). 하나님은 위대하시기에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찬양한다고 고백합니다. 셋째, 영원히 찬양합니다(2). 살아있을 때뿐 아니라 죽은 이후에도 영원히 찬양한다고 고백합니다. 왜냐하면, 그의 위대하심은 인간의 지혜로써는 측량할 길이 없기 때문입니다(3). 

2. 선포 증거 : 주의 능한 일과 위대하심을 찬양뿐 아니라, 입술의 간증과 전도로 선포하겠다고 고백합니다(4, 6).  오늘 구원 받고 축복 받은 우리도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과 선포로 증거해야 하겠습니다. 

▶ 기도 : 우리도 찬양과 선포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증거하게 하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