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장회의 모임에서 절차 무시한 통합 문제 제기

9월 주요교단 정기총회를 앞두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의 기구 통합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한국교회 24개 교단장이 모이는 한국교회 교단장회의(이하 교단장회의)에서는 이에 대해 반대 의견이 제기되는 등 의견일치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8월 24일 서울 태평로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교단장회의에서는 7개 교단 교단장들(한국교회연합을위한협의회, 한연협)이 기구 통합의 당위성을 설명했지만 회의석상에서는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았다.

회의의 연속성을 위해 각 교단의 부총회장들도 배석한 가운데 진행된 모임에서는 한연협 보고에 집중, 7개 교단장들은 한연협이 만들어진 경위와 현재까지의 결의사항들을 보고했다.

기감 전용재 감독회장은 “교단장회의가 처음 복원됐을 때부터 양 기관의 통합을 최우선 순위에 뒀고, 지난 부활절연합예배에서 성명서도 냈다”면서 한교연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 “교단장들이 나섰다고 하면 한교연도 어쩔 수 없을 것”이라며 교단장회의가 양 기구 통합을 주도할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모임에서는 통합 절차와 방향성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양 기구와의 교감 없이 통합을 강행할 경우 통합이 어렵게 되면 오히려 제3의 기구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대한예수교복음교회 총회장 임춘수 목사는 “한국교회가 연합하길 원한다면 한연협이 아니라 7개 교단 및 실무자에 의해 로드맵이 나와서 23개 교단이 다 동의한다”면서 “원칙과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예장통합 사무총장 이홍정 목사도 “동성애, 총선 등을 논의하려고 했던 한국교회총연합네트워크에서 출발한 한연협이 법인을 통합하는 주체가 되는 것은 문제”라면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생략된 상황에서는 제3의 기구가 나오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경계, 양 기관이 앞서 한연협이 통합의 대원칙을 제시한 성명서에 동의한 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예장통합 총회장 채영남 목사는 “7.7정관을 통해 이단문제가 해결되면 통합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며 같은 교단에서 다른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한연협은 9월 주요교단의 정기총회를 비롯해 24개 교단에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합안을 상정해 교단들의 결의를 얻으면 양 기관의 통합을 선언하고 후속절차를 밟아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한교연은 당초 양 기관 분열의 원인이었던 이단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통합은 불가하다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