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종교개혁500주년성령대회 종교개혁지순회포럼

2017종교개혁500주년성령대회(대회장 소강석 목사)와 세계성령중앙협의회(대표회장 배진기 목사)는 9월 5일부터 16일까지 종교개혁가들의 땀과 눈물 그리고 피가 얼룩진 ‘종교개혁지 순회세미나 및 포럼’을 개최하며 ‘한국교회 개혁 실천 8개항’을 발표했다.

먼저 영국에 도착한 순례단은 런던과 스코틀랜드를 잇달아 방문, 얼더게이트가에서 구원의 확신을 얻은 ‘존 웨슬리의 개혁이 당대 영국사회의 변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한국교회와 사회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나가기로 결의했다. 이어 프랑스 파리로 이동한 일행은 존 녹스의 종교개혁에 대한 연구를 이어간 후 노용의 존 칼빈 생가에 마련된 기념관에서 한국교회의 개혁에 대해 포럼을 개최했다.

순례단은 제네바대학캠퍼스 내의 개신교 역사가 각인된 기념비 앞에서 특별기도회를 가진 후 포럼을 통해 유럽의 종교개혁과 한국교회개혁의 관계에 대해 살피고, 당시 로마 교황청의 부패에 반기를 들고 ‘항의(프로테스트)’했다 하여 ‘프로테스탄트’로 불린 종교개혁가들의 발자취를 더듬으며 교회 역사의 과거와 현재에 기반을 둔 미래로의 연계성에 대해 고찰했다.

순례단은 이어 독일 하이델베르크와 비텐베르크를 방문했다. 또한 종교개혁의 주자 마르틴 루터와 그의 집필을 특히 언어적 차원에서 조력한 헬라어학자로서 종교개혁가인 멜란히톤(멜랑톤)과 종교개혁가들의 생애를 살펴보며 포럼을 개최했다.

체코 프라하에 도착한 ‘2017종교개혁500주년성령대회’ 순례단은 종교개혁의 순교자 얀 후스와 한국교회의 개혁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하고, 프라하 한인교회에서 열리는 ‘종교개혁500주년 프라하 성시화대회’에 참가한 후 유럽 종교개혁지 방문의 전 일정을 마쳤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