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문제·기구 연합 논의·교단-신학교 거리 좁히기 눈길

이단문제 - 통합, 이단 사면 취소 논란/합동, 다락방 재심 시도
기구연합 - 합동·통합은 추이 지켜보기, 대신·기하성은 통과
신 학 교 - 합동, 신학교 관련자 징계/ 기장, 총장 인준 부결

   
 

# 이단에 대한 새 접근, 경색국면
올해는 그동안 한국교가 이단을 다뤄온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듯 보였지만 그것을 이뤄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한 번 이단은 영원한 이단’이라는 낙인이론을 깨려는 시도들이 과정 속에서 신뢰를 얻지 못해 끝내 불발로 갈음됐다.

예장통합은 나흘간 치러진 101회 정기총회 시작부터 끝까지 이단 과련자의 특별사면 문제로 떠들썩했다.

반드시 관철시킨다는 의지로 직전 총회장 채영남 목사가 총회를 앞두고 9월 12일 이명범 목사, 김기동 목사와 성락교회, 고 박윤식 목사와 평강제일교회, 변승우 목사 등 이단 관련자의 특별사면을 선포했다. 하지만 선포한 지 일주일 만에 사면 선포를 철회, 정기총회 현장에서 대대적인 반대에 부딪쳐 채 목사가 사과하고 다시 한 번 사면 취소를 확인했다. 또한 3년간 해당 단체에 대해서는 재론하지 않기로 하는 등 분위기가 더 경색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대해 4곳 이단 관련자들은 예장통합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으며, 예장통합 역시 총회에서 이단들의 소송에 총회 차원에서 대처할 것을 결의했다. 화해를 목적으로 이단에 대한 이례적인 사면을 시도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교단 대 이단의 전면전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한편 예장합동도 한기총 복귀 움직임과 맞물려 8월 18일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에서 다락방 류광수 목사에 대한 재심 공청회를 진행하기도 했지만 참석한 패널들이 공청회 자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 ‘재심 불가’만 확인했을 뿐이었다.

당시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했던 문병호 교수를 비롯한 신학대 교수들은 “류광수 목사의 이단성은 전혀 개선되지 않아 현 단계에서 다락방 이단을 재론할 어떠한 여지는 물론 명분도 없다. 또한 이단 문제는 총회의 허락을 받아 1년간 연구해야 하는 문제로 이렇게 짧은 시간에 결론을 내라고 하는 것은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기총회에서 한기총복귀추진위 서기 김상윤 목사는 류광수 다락방 관련 공청회와 관련된 논란에 대해 “류광수에 대한 건은 이단 해제할 능력도 없고 할 수도 없었다. 다만 공청회는 우리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한 류광수에 대해 한기총에 왜 풀었는지 조사해서 총회 때 보고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단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풀려 했던 예장합동의 시도도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

그동안 한국교회가 이단문제를 다뤄온 방식을 바꿔 새롭게 접근하려는 시도는 좋았지만 그 과정에서 일관되지 않은 모습이나 여타 교단과 교감 없는 일방통행 식으로는 불가함을 드러냈다.

# 한기총·한교연 기구 통합 방향은?
한국교회 주요 교단의 정기총회가 마무리된 가운데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이하 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조일래 목사, 이하 한교연)의 기구 통합 논의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9월에 정기총회를 가진 교단들 대부분이 한기총과 한교연의 기구 통합 문제를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기구 통합 논의에 앞장서온 합동, 통합, 대신(통합측), 기감, 기하성, 기침, 기성 등 7개 교단을 중심으로 살펴보자면, 합동과 통합은 추이를 지켜보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합동의 경우 교단연합교류위원회의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폐합을 포함한 한국교회 연합을 위한 업무일체를 총회 임원회와 직전총회장을 포함한 본 위원회가 위임받아 처리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청원이 총대들의 허락을 받았다. 그러나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 활동도 1년간 연장함으로써 양 기구 통합과 한기총 복귀라는 두 방향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의 경우도 총회 임원회와 교회연합사업위원회가 ‘전권을 위임 받아 한교연과 한기총의 통합문제를 교단 입장과 방향을 숙고해 추진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청원이 받아들여졌다.

이 외에도 대신(백석)과 기침도 한기총과 한교연의 기구 통합을 결의했고, 기하성도 실행위원회에서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기성은 지난 5월 총회 후에 열린 실행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총회 임원회에 위임했다. 기감은 오는 10월 정기총회에서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통합 방향은 교단장회의 모임이 열리는 10월 26일쯤 가닥이 잡힐 것으로 알려졌다.

한교연은 교단들의 정기총회 직후인 9월 30일 5-7차 임원회를 갖고 통합 논의를 적극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이날 임원회에서는 앞서 ‘이단 문제 해소’를 통합 선제 조건으로 제시한 5-6차 임원회 결의를 재확인함으로써 이단 문제 해소 없는 통합은 불가하다는 입장은 그대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속에서 일각에서는 이단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제3의 기구 탄생으로 가닥을 잡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여전히 나오고 있다.

# 교단과 신학교 거리 좁히기 역력
교단과 교단 신학교 간의 거리는 어느 정도가 적정선일까?

교단이 교단 신학교 운영에 얼마나 관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란은 늘 있어왔는데, 이번 정기총회에서 몇몇 교단은 본격적으로 신학교 단속에 나섰다. 예장합동과 기장에서다.

예장합동은 총신대 사태에 대해서 총회 시작부터 칼을 꺼내들었다. 100회 총회결의에 불복하고 소송을 벌인 총신대 운영이사 고광석 목사(동광주노회)에 대해 총회결의 이행 방해와 교단혼란 등을 이유로 5년간 총대권을 정지시킴은 물론 재단이사장 대행 안명환 목사(소래노회)에 대해서는 목사 면직과 교단 명단 제명 및 영구 출교라는 극단의 처방을 내렸다.

또한 총신대 운영이사회가 총회 현장에서 새롭게 조직되기도 했다. 총신대운영이사회 규칙에는 ‘총회의 감독과 총회결의에 의한 위원회의 지시를 받는다’는 내용을 삽입해 총신대가 예장합동 산하 신학교임을 확고히 했다.

기장은 이례적으로 총회 석상에서 한신대 강성영 총장서리의 인준을 불허했다. 총장 선출에 있어 학생과 교수 등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무시한 학교법인 한신학원 이사회에 대한 총대들의 판단은 냉혹했다. 9월 29일 기장 101회 총회 셋째 날 한신대 강성영 총장서리의 인준 문제로 투표한 결과 총 585표 중 찬성 213표, 반대 365표, 무효 7표로 인준이 부결됐다.

한신대는 7대 총장 선출 과정에서 개혁을 촉구하는 일부 학생과 교수들의 총장직선제 요구를 한신학원 이사회(이사장 이극래)가 묵살한 채 총장을 선출하면서 학내 구성원 간에 갈등상황이 6개월간 이어졌다.

한신대 학생모임은 학내 사태에 기장 총회가 책임 있는 자세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해왔고,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그 요구가 받아들여진 셈이다.

이뿐 아니라 총회 차원에서 학교 운영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한신대학교 개혁발전특별위원회’를 설치해 9인(복사 부총회장, 총회 총무, 학교법인 한신학원 이사장, 한신대 총장, 총회장이 위총하는 전문가 2인, 이사장이 위촉하는 전문가 1인, 총회 공천 2인)과 이들이 포함된 노회를 제외한 각 노회 대표 1인씩 총 26명으로 조직하기로 했다. 또한 학교법인 한신학원 이사회 이사와 감사 자진 총사퇴 촉구에 대한 것과 한신대 행정, 재정 외부 감사 청구의 건도 허락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