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규 목사송탄소망교회 담임

나라의 왕을 세우시고 폐하시는 분, 온 우주 만물을 지으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도움의 근원이 되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을 의지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기꺼이 도와 주십니다.

◈ 월 : 위기때 대처 비결 / 이사야 37장

앗수르의 왕 산헤립은 랍사게를 예루살렘으로 보내 유다 백성과 하나님을 모독하며 협박을 합니다. 이때 유다왕 히스기야는 이 위기를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전으로 들어갔습니다(1절). 위기의 때 히스기야는 옷을 찢고 베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나아갔습니다.

2. 하나님의 종에게 기도를 부탁했습니다(2-4절). 왕은 중신들을 이사야에게 보내 기도를 요청합니다. 내가 혼자 기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이에게 기도를 부탁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5-7절). 이사야는 히스기야가 보낸 중신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 주었습니다. 위기의 때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아야 합니다.

4. 산헤립의 편지를 놓고 기도했습니다(8-20절). 산헤립이 보낸 협박편지를 가지고 성전에서 기도했습니다. 낱낱이 사정을 하나님께 아뢴 것입니다.

5. 하나님의 응답을 받았습니다(21-38절). 하나님께서는 히스기야에게 앗수르가 이스라엘을 패망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기도 : 주여! 크고 작은 인생의 모든 문제에 기도하여 응답받게 하옵소서. 아멘.

◈ 화 : 질병 중에 기도 / 이사야 38장

앗수르가 물러가자 히스기야는 점점 교만해지고 말았습니다. 그 교만 때문에 그는 병들어 죽게 되었습니다. 그때 히스기야는 어떻게 했습니까?

1.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1-8절). 병으로 죽을 것이라는 통보를 받은 히스기야는 자기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기도했다고 했습니다(2절). 이것은 하나님만 의지하겠다는 결단입니다. 하나님은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들으십니다. 하나님이 들으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기도해야 합니다.

2. 죽음 앞에 히스기야는 자기의 무력함을 고백했습니다(9-14절). 강력한 앗수르 앞에서도 담대했던 그가 자기의 죽음 앞에서는 지극히 연약한 한 인간이었던 것입니다. 그것을 깨닫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합니다.

3.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15-20절). 히스기야는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깨닫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의 신앙 여정도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습니다. 교만해지기도 하고 때로 벌레만도 못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변함없이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 기도 : 주여!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깨닫고 찬양하게 하옵소서. 아멘.

◈ 수 : 소망의 말씀 / 이사야 40장

이사야 40장은 포로로 잡혀간 유다 백성이 포로에서 해방되어 돌아올 것이라는 소망의 말씀입니다. 소망의 말씀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1. 백성을 위로하라 하십니다(1,2절). 비참한 저들을 위로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위로의 첫 말씀이 저들의 죄가 사함 받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보다 더 큰 위로의 말씀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문제와 아픔이 바로 이 죄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길을 예비해야 합니다(3-11절). 어떻게 예비합니까? 골짜기를 돋우고 산과 언덕은 낮아져야 합니다. 여기서 골짜기는 파인 심령을, 산과 언덕은 교만한 모습, 고르지 아니한 곳 험한 곳은 냉랭해진 마음을 말합니다. 기쁨도 슬픔도 감동도 다 사라진 삭막하고 차가워진 그래서 평안이 없는 마음이 평안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될 때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3. 하나님을 앙망해야 합니다(12-31절). 하나님 앞에 우리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분 앞에서 교만치 말고 겸손히 그분을 바라 보아야 합니다. 그분이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신다’(29절)고 했습니다.

▶ 기도 : 주여!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으로 하루하루를 담대히 살게 하옵소서. 아멘.

◈ 목 : 하나님의 도움을 받는 비결 / 이사야 41장

하나님의 백성들이 마치 지렁이처럼 되고 말았습니다. 남의 나라에 노예로 붙잡혀 간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도우십니다. 어떤 사람들을 도우십니까?

1. 허망한 우상을 섬기지 않는 사람들입니다(1-7절). 세상의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우리 신자들은 온 우주의 주권자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허망한 우상을 섬기지 않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얻게 됩니다.

2.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들입니다(8-16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나의 종 나의 친구라 부르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통해 세계 만민을 구원하시려는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아무리 부족하고 연약해도 버리지 않고 붙들어 주시며 함께하며 도와 주십니다.

3. 하나님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사람입니다(17-29절). 나라의 왕을 세우시고 폐하시는 분, 온 우주 만물을 지으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도움의 근원이 되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을 의지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기꺼이 도와 주십니다.

▶ 기도 : 주여! 하나님이 도와주시는 인생으로 살게 하옵소서. 아멘.

◈ 금 : 하나님 종의 자격 / 이사야 42장

이사야 42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종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우리 모든 성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종의 자격은 무엇일까요?

1.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자여야 합니다(1-4절). 주님은 섬기러 오셨습니다. 주님은 누구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소망을 주시어 다시 일어서게 하십니다.

2. 이방의 빛이 되어야 합니다(5-9절). 인간은 죄로 말미암아 영적 소경이 되어 어둠 가운데 있습니다. 주님의 제자된 우리가 할 일은 어둔 세상에 빛이 되는 것입니다.

3. 승리의 찬양을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10-17절). 대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을 찬양하자고 권고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찬송할 수 있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4.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에 전해야 합니다(18-25절). 이사야는 귀머거리와 소경들에게 밝히 들으며 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소경과 귀머거리는 하나님의 종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종들이 말씀을 제대로 전하지 못하고 있으니 소경과 귀머거리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종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참된 종이라 할 수 없습니다.

▶ 기도 : 주여! 참된 하나님의 종이 되어 주의 사역을 하게 하옵소서. 아멘.

◈ 토 : 성도의 삶 / 이사야 43장

이사야 42장에서 구속받은 백성들을 이사야 43장에서는 당신의 것이라고 확증해 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소유가 되고 하나님은 우리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소유가 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1. 하나님을 온전히 섬겨야 합니다(1-7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속하신 분이십니다. 이스라엘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값주고 사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으십니다. 때문에 우리의 전 인생을 드려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2. 하나님을 증거해야 합니다(8-13절).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신 이유는 하나님을 증거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3. 하나님만 찬송해야 합니다(14-21절). 하나님은 메대와 바사를 통해 바벨론에서 구원받을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즉 유다 백성에게 새 일을 행하시리라 하셨습니다. 그것을 찬양해야 합니다.

4. 하나님만을 위해 살아야 합니다(22-28절). 우리 가운데 구원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어서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전적인 은혜입니다. 그 은혜를 잊지 않고 살아야 합니다.

▶ 기도 : 주여! 하나님의 소유된 신분에 합당하게 살게 하옵소서. 아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