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실행위서 총장·이사장 사과토록, 이사 전원 ‘소환청원서’ 다룬다

 

   
▲ 예성 총회 실행위원회는 학교 이전 문제를 마음대로 추진한 것에 대한 조사위원회 보고를 받고 차기 실행위에 총장, 이사장을 불러 사과받기로 했다.

교단 산하 신학교의 이전 문제를 총장이 독단적으로 진행한 것에 대한 파장이 이사회의 전원 소환까지 이어질 태세다.

예수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이동석) 제95회 총회 제6차 실행위원회가 2월 9일 오후 1시 종로구 행촌동 총회본부에서 개최, 성결대 이전에 대한 조사보고 및 처리안건을 다뤘다.

이 문제는 성결대가 교단 산하 신학교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이전 문제를 교단이나 이사회가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추진돼 논란 됐었다(본보 2월 5일자 참조). 이에 총회는 7인 조사위원회를 꾸리고 신속히 조사, 20여일 만에 실행위에서 보고했다.

조사위원회 서기 송용현 목사는 “학교 정관 변경사항인 주소지 위치 변경을 하남시에 신청한 공문은 이사회 결의 없이 신청한 사항”이라며 “정관 31조 2항 2호를 위반했다”고 보고했다.

조사위는 보고서를 통해 “학교운영 및 재정 상태, 향후 개선책에 대한 문제는 학교법인 성결신학원 이사회에서 논의되고 추진돼야 함에도 주객이 전도되면서 법인 이사회가 직무를 충실히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총장 교육부의 캠퍼스 이전에 따를 법적 절차 9단계를 설명하면서 단순히 1단계 과정인 이전의향서를 해당 지자체에 제출하는 과정이었기에 정식안건으로 이사회 결의와 총회 인준을 받아야 하는지 잘 몰랐다며 정중히 사과했으나 이미 학교 관계자들은 하남시에 3단계인 ‘대학위치변경계획 승인 신청’에 해당하는 공문서를 하남시장과 시의장 앞으로 보냈다”면서 “이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며 총회와 이사회를 무시한 처사”라고 밝혔다.

또 “학교법인 성결신학원 이사회에서는 적절한 지도 감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총회 차원에서의 중징계가 불가피 하다”고 보고했다.

실행위원들은 조사위원회의 이 같은 보고를 받고, “총장이 독단적으로 이전문제를 추진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것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또한 총회장은 이날 오전에 가진 임원회에서 전국 186명의 총회대의원이 ‘성결학원 이사(이사장 포함) 전원과 감사 소환 발의’한 소환청원서가 접수됐음을 밝히고 이에 대한 처리 여부를 안건에 부쳤다.

이 소환청원서에는 ‘총장이 성결대 이전 계획서를 첨부하여 신청했어도 그 사실을 알지 못했고, 그것이 하남시로부터 거부당한 후에 다시 또 김포시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수수방관함은 물론 이러한 사실을 총회에 보고조차 않음으로써 현저하게 직무를 유기’ 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총회가 지난해 7월 29일자로 파송한 최현호 감사를 6개월이 지난 2월 6일 현재까지도 선임하지 않음으로써 헌장을 무시하고 총회의 권위를 현저히 손상’ 시켰다는 조항도 담겼다.

이에 대해 실행위원들은 소환 청원서 안건을 정식으로 차기 실행위서 다루기로 했으며, 총장과 이사장을 차기 실행위에 소환, 사과를 받고 전국교회에 사과서한을 발송하도록 했다.양승록 기자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