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준비 위한 학술심포지엄서 이만열 교수 피력

 

   
▲ 3.1운동 100주년을 준비하는 학술심포지움이 ‘3.1만세운동과 종교계’ 주제로 2월 23일 태화빌딩 대강당에서 열렸다.

3.1운동 100주년을 두 해 앞두고 이를 준비하는 학술심포지엄이 ‘3.1만세운동과 종교계’ 주제로 2월 23일 태화빌딩 대강당에서 열렸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주최,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주관으로 2월 23일 서울 종로구 태화빌딩 대강당에서 열린 학술심포지엄에서는 일제 압제 속에서 종교계가 처했던 현실과 3.1운동 당시 어떻게 역할 했는지에 대해 조명했다.

기조강연에 나선 이만열 명예교수(숙명여대)는 “3.1운동은 그 발화만으로 본다면, 중앙과 지방을 막론하고 종교계가 연합해 이룩한 거대한 민족운동이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당시 3.1운동에 있어 종교계가 앞장서게 된 데에는 강점초기 일제의 강압정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짚었다. 당시 일제의 무단통치 속에서 겨우 유지되는 합법적인 공간은 종교적인 행사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천도교와 기독교는 해외독립운동가들과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간파하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독립만세운동을 구체화했다고 밝혔다. 2월 20일경부터 천도교측과 기독교측이 서로 만나 거사일시와 장소를 협의하고 거사에 따른 업무도 분담했다. 독립선언서의 기초와 인쇄는 천도교측에서 맡고, 지방 분송은 기독교측과 협력키로 했다. 독립선언서를 일본정부와 귀족원에 전달하는 업무는 천도교 측이, 미국 대통령과 파리 평화회의에 전달하는 일은 기독교측이 맡았다.

이 교수는 “3.1만세운동은 천도교 기독교 및 불교계 지도자들이 앞장섬으로 이뤄졌다. 그런 점에서 이 운동은 종교계의 연대와 선도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 교수는 “3.1운동은 일제 강점 초기 생존권조차 박탈당한 한국민이 당시 세계의 한 조류인 민족자결주의의 흐름을 기민하게 활용해 일으킨 민족독립운동이요, 민중이 나라의 주인이 되는 국가를 건설하려는 민주사회 건설운동이기도 했다”면서 “비폭력의 방법으로 동양평화 나아가서는 세계평화를 이룩하려는 세계사적 목표와도 연결돼 있다”고 의미를 높였다.

기조강연에 이어 ‘무단통치기 조선총독부의 종교정책과 한국 종교계의 동향’으로 김승태(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발제했으며, 조규태(한성대), 김광식(동국대), 이덕주(감신대) 교수 등이 각기 3.1운동에 있어 천도교, 불교, 기독교의 역할을 조명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