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교회(조광성 목사)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세미나(3) 칭의와 성화/윤형식 목사(동인교회)

   
▲ 윤형식 목사가 칭의와 성화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종교개혁은 마틴 루터(Martin Luther)가 칭의의 복음을 재발견함으로써 이루어졌다. 루터의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 1:17)는 ‘이신칭의’의 깨달음은 당시 가톨릭신학의 배경 속에 있었던 교회들에게 일대 혁명이었다. ‘칭의론’은 종교개혁의 중심 논제였고,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문제이다.

루터는 “나는 어떻게 구원을 받을까?” 하는 고민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됨을 깨닫게 된다. 이때부터 기독교 칭의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일이요, 선물이라는 점에서 ‘은총만으로(sola gratia)’, 인간적인 모든 업적(선행)을 부인한다는 점에서 ‘신앙만으로(sola fide)’,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만 구원의 소식(방법)을 발견한다는 점에서 ‘성서만으로(sola scriptura)’ 가능하다는 원리 위에 세워지게 된다.

첫째, 칭의(justification)란 무엇인가? 칭의란 ‘하나님이 죄인인 사람을 의롭다’ 하신 것이다. 칭의는 죄인을 위한 칭의이기 때문에, 우리의 내면적 ‘의’나 ‘행위’를 통해 얻는 의가 아니며, 오직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됨으로 가능하다. 인간의 의가 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인들인 모두를 대신하여 하나님의 징벌을 받은 것이요, 그리하여 인간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풀어 버린 대신적 속죄 제사다. 따라서 인간의 공로나 선행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신칭의(以信稱義)’다(롬 3:21~26).

칭의는 법정적이든 관계적이든 전적으로 그리스도로 인한 하나님의 은총으로만 가능하다. 다만 그 하나님의 은혜를 받기 위해 인간의 믿음이 필요하지만, 그 믿음 자체도 인간의 선행이 아니며,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약속을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의가 될 수 없다고 루터는 강조한다. 웨슬리도 이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하면서, 칭의는 성화를 수반해야 온전하다고 덧붙인다. 웨슬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칭의와 성화의 이중 사업의 완성으로 보기 때문이다.

둘째, 성화(sanctification)란 무엇인가? 종교개혁 이후에 교회는 구원에 있어서 칭의와 성화를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루터는 칭의된 의인은 성도이며 동시에 죄인으로서 계속 겸손하게 하나님의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함을 말하면서, 칭의를 사죄의 본질로 보고 성화는 삶의 혁신으로 강조 한다. 웨슬리는 성화란 죄인을 순결하게 하시며 죄인의 전 인격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새롭게 하여 선행하도록 하시는 성령의 계속적이고 은혜로운 작용이라 본다.

웨슬리는 죄인이 의롭다 함을 받는데 그치지 않고(칭의), 실제로 변화를 받는 것이라(성화/성결)고 강조 하는데, 전자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시는 사역이라면, 후자는 성령으로 인간 안에 역사하시는 사역이다. 인간이 그리스도의 속죄 행위를 통해서 무죄 선언을 받고,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된 것을 칭의로 표현하고, 성화는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는 것을 지칭하여 사용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칭의와 성화의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칭의와 성화를 구분하는 것은 종교개혁의 아름다운 전통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성화는 칭의의 다른 표현이라고 하므로, 가톨릭교회의 입장을 답습한 듯한 주장들이 제기되어 비판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칭의론은 그리스도의 의로 인해 받는 무죄로 선언되어, 의인된 자는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속에서 거룩한 삶(성화)을 유지해야 한다고 함으로 웨슬리의 입장과 유사함을 보이고 있다. 구원은 칭의에 머물지 않고 성결(성화)의 자리로 나가는 것이다. 칭의는 이미 얻은 구원뿐만 아니라 그 구원을 이루어 가는 과정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성화는 이 땅에서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으로 인해 의롭게 된 자는(칭의), 날마다 하나님의 관계 속에서 역동적인 구원의 삶(성화)을 살아가야 한다.

결론적으로 구원은 ‘칭의’와 ‘성화’의 어느 한 부분만을 지칭 하는 것이 아니라, 전(全)과정을 통해 완성됨을 보여 준다. 또한 구원이란 중생, 칭의, 성화, 영화 같은 하나의 order(순서 혹은 과정)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칭의된 신앙인은 의롭다함에 머물지 않고, 성결의 자리(성화)에 나아가야 한다. 성화는 칭의의 조건이나 근거가 아님을 확실히 해야 한다. 종교개혁은 의롭게 되는 유일한 방법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이며, 믿음 역시 선행이나 공로가 되지 못함을 분명히 하고 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 교회는 칭의와 성화에 대한 균형 잡힌 강조를 통해 죄를 단호히 거부하고 거룩한 삶의 자리(성결)에 이르도록 힘써야 한다. 어느 시대든 성경의 교리로 인해 교회가 비난받은 적은 많지 않다. 다만 그리스도인의 비윤리적인 삶 때문에 비난 받은 것이다. 이 시대 조국교회에 새로운 개혁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성화를 향한 몸부림일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